청춘을 찍는 뉴요커
김수린 지음 / 예담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춘이 아름다운 이유는 한시적인 때문이라 생각한다. 100세 보장 보험까지 나온 지금, 평균 80세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20대에서 30대까지의 20년간은 특별한 시기이다. 어린아이로서 사회적 보살핌에서 독립이 가능한 나이가 될 뿐만 아니라, 이때 하는 일들과 성취하게 된 일들이 거의 나머지 인생을 다 결정하게 된다. 아마도 그래서 우리는 이 시기에는 무리하며 인내하고 참아가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대한 입지를 다져 놓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일테다.

 

 그녀의 삶은 한국에 살고 있는 대다수 그녀 또래 사람들에겐 저 하늘 높이 반짝 거리는 별과도 같다. 반짝거리는 빛이 아름다워 갖고 싶지만 갖기엔 너무 먼. 모두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고 싶어한다. 그 일이 돈까지 잘 벌 수 있다면 더 바랄게 없다는 생각을 하며 살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 시기 대부분을 대학입시 준비를 위해 바치는 우리나라의 아이들이 어린시절부터 하고 싶은 일을 깊이있게 파고들며 공부하며 성취하는 미국이나 유럽의 아이들과 경쟁하기엔 너무나 요원하다. 더욱이나 뉴욕이라는 공간은 20대 30대의 젊은 여성들에겐 판타지이며 동화이다. 그곳에서 자신의 재능을 맘껏 펼치고 또 인정까지 받으며 살아가는 그녀에겐 미래엔 먹구름은 한 점도 없어 보인다.

 

 이 책을 읽는 몇몇은 그녀의 이야기에서 큰 희망을 발견할지도 모르겠다.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해서 성공하고 싶다는. 하지만 또 그 보다 많은 몇몇의 사람들은 자신의 처지와 재능, 그리고 별 달리 하고 싶은게 없는 인생에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하다. 우리는 항상 '하고자만 하면 안 될게 없다.'라는 믿음을 주입받는다. 이 이야기는 학교 다니는 동안도 수없이 들어왔고, 대학입시를 준비하면서 보게되는 수기에서도 수 없이 반복되며, 심지어 텔레비젼 드라마, 영화, 소설등 거의 모든 매체를 통해서 반복되어 주입된다. 하지만 나는 안 되는 것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불만족스럽고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들이 세상엔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만족스럽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항상 멋지게 들려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상황이 좋지 못한 대다수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사회적 완충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사람의 인생 에세이를 가지고 너무 무겁게 받아들인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녀의 이야기는 너무 재밌고 판타스틱하다. 비록 그녀는 너무 바쁘고 힘든 공부 과정때문에 영화나 텔레비젼에 나오는 것처럼, 친구들과 예쁜 까페에서 브런치를 먹으며 수다 떠는 생활은 꿈도 못 꾼다고 하지만, 내겐 그 모든게 배부른 투정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읽는 내내, 이 예쁜 책이 재밌고 사랑스럽기도 했지만 마음 한쪽이 불편했던 것도 사실이다.

 

 의욕적으로 열심히 사는 재능있는 그녀에게 감탄하는 한편, 88만원세대로 불리고 있는 우리나라의 2,30대들이 자꾸 생각나서 안타까웠다. 세상은 그래도 발전하고 있으니, 언젠가는 누구나 별다른 걱정없이 그녀처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 수 있는 세상이 올 수 있을 거라 믿는다. 그게 비록 내가 되지 못하더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