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를 풀며 - 리처드 도킨스가 선사하는 세상 모든 과학의 경이로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최재천.김산하 옮김 / 바다출판사 / 2008년 4월
구판절판


우리는 카오스의 자식이며 우리가 겪는 변화의 가장 심오한 구조는 붕괴이다. 근원에는 오직 부패, 거스를 수 없는 카오스의 파도만이 몰아친다. 모든 목적은 사라지고 방향만 남는다. 우주의 심장부를 깊고 냉정하게 들여다볼수록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바로 이 냉엄함이다. - 피터 앳킨스 [두번째 법칙]-8쪽

신비주의는 진정한 과학이 합당히 선사해야 할 시적 경이로움에 대한 남용이라고 할 수 있다.-11쪽

윤리학자와 신학자들은 수정의 순간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며 이때부터 비로소 영혼이 존재한다고 여긴다. 나처럼 이런 말이 잘 와 닿지 않는 사람이라도 태어나기 9개월 전의 순간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여길 만하다. 이 순간은 바로 일초전보다 당신의 의식이 갑자기 수억 배 더 분명해진 순간이다.-19쪽

감각을 무디게 하고 존재의 신비를 감추는 익숙함의 마취제, 평범함의 진정제라는 게 있다. 우리 중 시인이 될 수 없는 이들에겐 적어도 가끔 마취제를 떨쳐버리려는 노력이 중요하다.-27쪽

우리 모두는 세포의 도시이고, 각 세포는 박테리아의 마을이다. 당신은 거대한 박테리아의 메토로폴리스다.-31쪽

우리가 느끼는 이 소중한 경이로움에 위협적인 존재는 가까 과학자들에 의한 탈취만이 아니다. 또 하나는 대중적 하향평준화인데 여기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언급하기로 하겠다. 세번째 위협은 여러 종류의 유행에 민감한 분야에 종사하는 학자들이다. 유행 편승주의자들은 과학이 단지 여러 문화적 믿음 중 하나로 어떤 문화적 미신보다 더도 덜도 유효하지 않다고 여긴다.-46쪽

고대 중국의 청나라인들은 손톱 한 개 또는 여러 개를 매우 길게 길러 어떤 수작업도 불가능하게끔 해서 스스로가 그런 유의 노동을 하기에는 너무 고상하고 고매하다는 점을 모두에게 분명히 보여 주려 했다고 한다. 이는 오만함에 있어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열국인들에게도 잘 와 닿을 얘기다. 응용과학과 상행위에 대한 우리의 결벽증에 가까운 거부감은 세계 속에 영국의 위치를 자리매김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했다.
-피터 메더워 경 [과학의 한계]중에서-67쪽

그러나 이제 나는 창문으로 보이는 저 정원의 색처럼 내게 보인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동일한 의미에서 가짜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것은 나의 뇌가 빛의 파장에 편의상 붙인 이름표로서 하나의 임의적 약속에 불과하다.-10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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