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후에 남겨진 것들
도리스 되리 감독 / 아인스엠앤엠(구 태원)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늘 일본에 가 보고 싶었다.

 후지산과 벚꽃을 꼭 그와 함께 보고 싶었다.

 남편없이 구경하는 건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결혼은 사랑의 무덤"이라는 얘기가 있다. 연애시절의 호기심, 떨림, 열정, 고독 그리고 그리움등이 결혼과 동시에 점점 옅어져 가는 탓일 테다. 그럼, 40여년을 함께 살아온 부부에게 남을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늘 일본에 가 보고 싶어했던 여자가 있었다. 어느날 병원으로부터 남편 루디의 죽음이 닥쳐 왔다는걸 알게 된 여자는 남편에게 하고 싶은 일을 묻는다. 평생을 한결같이 똑같은 일상을 살아왔던 남편은 죽는 날이 내일이라도 당신이 있는 집으로 돌아올거라고 얘기한다.

 

 일본에 있는 후지산을 보고 싶어 하는 여자에게 남편은 무심하게 산은 모두 같다고 얘기한다.

 여자는 남편과 함께 자식들을 만나러 돌아보기로 하고, 베를린으로 향한다. 첫째와 둘째는 "왜 오셨대?"라며, 서로 의아해 하고, 약간은 불편해 한다.그런 자식들을 눈치 채고, 신혼때 가 봤던 해변으로 향한 두 사람. 그런데, 운명은 참 이상한 것인지, 갑작스레 여자가 먼저 세상을 떠난다.

 

 혼자 남겨진 남편.

 "내게 남은 그녀의 기억은 내가 죽으면 어디로 갈까?"

 

 그는 코트 안에 아내의 옷을 입고, 아내가 이루고 싶었던 꿈을 이루기 위해, 그 전에는 생각도 하지 못했던 모험을 떠난다.

 

 안개와 구름에 가려 그 모습을 잘 보여주지 않는다는 후지산. 드디어 그 산이 모습을 나타냈을 때, 아내의 가운을 입고서 아내가 배우고 싶어했던 부토 춤을 추던 그  둘의 춤 사위가 계속 아른거린다.

 

 확실히 40여년을 함께 해 온 그들에게는 열정, 호기심, 떨림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냥 항상 함께 있었고, 수 없이 많은 날들을 똑같은 위치에서 비슷한 모습으로 보내왔다. 그 많은 시간동안 그들이 낳은 자식들은 여느 자식들처럼 나이가 들어 도시로 떠나갔고, 부모에게 무심하기만 하다. 그렇게 오롯이 함께인 둘 중 하나가 떠나버렸을때.

 

 모험을 싫어하고 반복적인 일상에 길들여져 있는 그였지만, 그녀의 꿈을 마지막으로 이루어주고 싶어한다. 그 둘은 이미 한 몸이나 마찬가지였으므로.

 

 서로를 잘 아는게 사랑이라고 생각했던것 같다. 사랑은 쌍둥이 같은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진정한 사랑은 한날한시에 죽어야 할 것만 같았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 이런사랑이 더 많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많을 세월을 함께하는 사랑.

 서로의 취향이 비슷하거나 좋아하는게 같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냥 그것을 인정하고 그것에 익숙해져 사는 사랑.

 사랑한다는 사실이 일상이 되어 특별히 깨닫지 못하는 사랑. 

 

 사랑에 대해 많은 괄호를 남겼던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