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한창 드라마 "선덕여왕"을 즐겁게 보고 있다. 그 동안은 거들떠 보지도 않던 "미실"이란 소설을 들춰보게 된 연유이다. 고현정이 분하고 있는 미실이 어떤 인물인지 궁금했다. 전혀 모르고 있었으므로, 소설을 읽어가는 내내 무척 놀랐다. 색공지신이라는 것도 처음 들은 말이었고, 어렴풋이 알긴 했지만 그토록 자유로운 성관계들이 그 시대에 허용되었고, 오히려 장려되기도 했다는 것들이 놀라웠다. 물론 그 풍속은 원시 농경사회속, 모계사회에서의 필연적인 전통이었겠지만, 조선시대 유교사상이 현재까지 지배하고 있는 우리들의 의식속엔 용납못할 행위들일 거란 생각이 든다.

 

 미실은 그야말로 그 시대 색공지신으로서 완벽하다. 어느 남자도 미실을 거부하지 못했을 만큼 아름다웠을 뿐만 아니라, 색에 대한 기술과 지식도 어느 누구도 따르지 못할 만큼 잘 알았고, 게다가 똑똑하기 까지 했다. 사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기준으로 보면 그녀는 신에 가깝다. 이건 뭐 아무리 뒤져봐도 부족한 부분이 없다. 하물며, 세월이 다 해 늙어 죽어가는 순간까지도, 쇠락하지 않는 것 같다. 대부분의 미녀들은 늙어감을 두려워하고, 심지어 저주하기까지 하는데, 미실에겐 그런 부족함조차 없다. 보통의 인물들은 자신의 몸을 굴려가며, 권력을 차지하고 했다가도, 죽음 앞에선 인생무상을 느끼기 마련인데, 미실은 그런 마음 한 조각 조차 내 보이지 않는다. 모두가 괜챦고, 모두를 사랑했었다고 되뇌일 뿐이다.

 

 문득, 미실이 아름다운 외모를 갖고 있지 않았다면 어떤 인물이 되었을까?란 상상을 해 본다. 이런 소설이 쓰여지지조차 않았을지도 모른다. 권력 근처에도 가 보지 못했을것이다. "외모지상주의"가 문제시되고 있는 지금, 미실 또한 그 비난을 피해 갈 수 없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1억이라는 원고료를 받은 이소설에 대한 반응엔 이견이 많은것 같다. 공감하기 힘든 주인공에 대한 비난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가 조금은 모자란 부분이 보이는, 인간처럼 느껴졌다면....혹시 현재 드라마속의 악녀이기라도 했다면, 사람들은 좀 더 연민을 보여주지 않았을까?

 

 사실 우리는 진짜 그녀 모습을, 그녀의 생각과 마음을 전혀 알 수 없다. 단지 상상해 볼 뿐이다. 그녀에겐 그시대 그녀의 삶이 최선이었을테고, 우리가 그녀로 현신한다 하더라도 그렇게 살아야만 했었을지도 모른다. 삶은 알 수 없는 거니까. 그래서 난 그녀의 삶에 대해 어떤 발언을 할 수가 없다.

 

 ** 오랜만에 한국 소설을 읽는다. 읽기는 재밌다. 낯설지만 입안에 익숙하게 감기는 오래된 단어들과 사자성어들도 많이 보인다. 굳이 사전을 찾아 뜻을 찾아보지 않지만, 의미를 몰라 문장이 안 읽히진 않는다. 소설읽기란 그렇게 중간에 끊김없이 술술 읽는거라 믿기 때문에. 그러다가 드라마 "선덕여왕"의 다음 이야기들이 많이 궁금해지기도 한다.

 

"흘러내리는 것은 흘러내리는 대로, 걸리는 것은 걸리는 대로, 무엇에도 조바심 치거나 부러 채근하지 않고 천천히. 스치고 스쳐 지나가고, 흐르고 흘러 사라지는 모든 것들에 마음까지도 껴묻고.
미실이 봄을 따라 세상에서 사라졌다. -347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