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미치게 하는 정원이지만, 괜찮아
윌리엄 알렉산더 지음, 황정하 옮김 / 바다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타샤의 집"이란 책을 읽었다. 동화를 그리는 타샤 튜더 할머니가 고풍스러운 집에서 정원도 가꾸고 바구니도 만들고, 옛날식으로 음식도 만들어 먹고 하는 내용이었는데, 타샤 할머니는 모든 일에 어찌나 능숙하신지, 타샤 할머니가 하는 모든 일들은 너무 쉬워 보이고, 한가로워 보이기까지 했다. 
 
 반면에, "나를 미치게 하는 정원이지만 괜찮아."의 윌리엄은 작은 토마토 밭을 가꾼 경험밖에 없지만, 멋진 정원을 갖고 싶은게 꿈인 사람이다. 우연히 경사가 진 넓은 공터를 갖고 있는 집을 사게 된 윌리엄은 이 넓은 공터를 정원으로 가꾸기 위해 (내가 보기에는 가축만 없다 뿐이지 농장 같다.) 동분서주 하는데, 그 모습이 가관이 아니다. 경험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데다, 전형적인 사무직인 윌리엄은 약속을 제때 지키지 못하는 정원사와 티격태격하고, 척박한 토양과 몸싸움을 벌이며, 수확물을 탐내는 사슴, 우드척, 다람쥐와 사투에 가까운 싸움을 벌인다.

 단지 마트에서 파는 정체불명의 방법으로 가꾼 야채나 과일보단 믿음가고 안전하고 신선한 음식을 먹겠다는 열망하나로 시작한 일이 보기보다 녹녹치 않다는것을 깨달아간다. 

  윌리엄이 겪게 되는 어이없는 상황들 자체도 참 재미있기는 하지만, 그 상황을 대하는 윌리엄의 여유있는 유머도 내게 웃음을 안겨주었던 유쾌한 책이었다. 

  하긴 어떤 일을 하든 쉬운 일은 세상에 없다는건 거의 확실해 보인다. 하지만 그 힘든 일들을 중단 없이 계속 해 나갈 수 있는것은 그 일에대한 애정이 아닐까 싶다. 겉으로는 죽어도 다시 하고 싶지 않다, 벗어나고 싶다, 얘기해도 우리는 그런 일, 또는 직업을 한 두개는 갖고 있지 않나, 싶다. 정원 가꾸기 또한 윌리엄에겐 그런 일이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흙을 갈아엎고, 퇴비를 주고 잡초를 뽑고, 씨앗을 심고, 약을 뿌리고, 수확물을 거두어 들여 그걸로 음식을 만들어 먹는 행위. 그 자체의 모든 행동에 대해 애정을 갖고 있었을 거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단지 정원을 가꾼다는 행위가 표면적으로는 고상하고 여유로워 보이지만, 힘들다라는 얘기를 한다기 보다는, 나는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정원가꾸기지만, 이 일을 사랑한다. 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임이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