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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성시 각본집
주톈원.우녠전 지음, 홍지영 옮김 / 글항아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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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개봉의 염원으로 펀딩합니다. 시대의 아픔이 담담하게 녹아든 이야기..영화로 못 읽어낸 부분을 대본집에서 읽을 수 있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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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각인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지음, 라승도 옮김 / 곰출판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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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원본번역 기대됩니다. 시간의 봉인과 비교해보며 읽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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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23 21: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8-24 11: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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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책을 더 멀어지게 하는 책.이 책을 읽은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행하는 만행이란...이 책만 읽지 말고 여기 소개된 책들을 읽고 아이들에게 책을 권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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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꼬 2015-07-17 1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섯번째 좋아요가 접니다!

로자 2015-07-17 10:58   좋아요 0 | URL
저 사람이 고전들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는 모르지만 그 좋은 책들을 읽고 저런 말을 한다는게 말이 안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병철, 정주영이 인문고전을 읽어서 재벌이 됐다네요. 인문고전을 읽으면 천재가 되고 이놈의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대요. 부자가 될 수 있대요.
뒷쪽에 부록으로 친절하게 단계별 추천도서를 써놨는데
초등학교 5학년 추천도서가 유득공 `발해고`, 최치원 `새벽에 홀로 깨어`, 이규보 `동명왕의 노래`, 이이 `격몽요결`, 공자 `논어`,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윌리엄 워즈워스`무지개`래요.
`리딩으로 리드하라` 제 자의로는 절대 안 읽을 책인데
저 책으로 말미암은 어떤 프로그램 때문에 훑어 봤는데...정말...으...
엄마들이 이 책 보고 아이들한테 인문고전 읽힌다고 그 책들 사서 읽힌대요.
그렇게 하는 학교들(?)도 있구요.
아이들에게 책읽는 재미를 빼앗는 아주 못된 책이에요. 저런 책 저만 안 읽으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해악이 너무 커서 좋지 않다는 짧은 평이라도 써놓은 거에요.
저 책을 반대하는 운동이라도 벌이고 싶어요. 진심이요.

2015-07-21 15: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8-05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자님 반갑습니다. 전 처음에 로쟈 님인 줄 알았어요. ㅋㅋㅋㅋ.

2015-11-08 09: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05: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18-03-22 0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첨축하드립니다. 주소랑 전번 알려주세요. 글구 받고픈 책도요

2018-03-23 05: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길에서 만난 세상 - 대한민국 인권의 현주소를 찾아
국가인권위원회 기획, 박영희 외 지음, 김윤섭 사진 / 우리교육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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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5일은 국가인권위원회 출범 5주년이 되는 날이다. 우리나라에서 인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우리가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부당함을 제기하고 또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국가적 차원에서 독립된 기구가 움직인 것은 고작 5년 밖에 안된다. 얼마 전 한겨레21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의 소속기관이 아니고 독립된 기관이라는 점이 얼마나 다행이고, 그 성과물들 또한 아시아(세계에서 절대 아니다)에서 최고의 모범 사례들이라고 나온 기사를 본 적이 있다.

국가인권기구는 그 사회 인권 현실의 반영인 동시에 그 극복의 표현이다. 국가인권기구는 '국가의 오른손'이 한일을 반성하는 '국가의 왼손'이고, 강권적 권력기구처럼 무장은 하지 않았으나 오히려 그렇기에 더 강해질 수 있는 '새로운 권력'이며, 더욱 낮은 곳으로 내려 갈수록 더욱 높아지는 '역설의 기관'이다. 국가인권기구는 그 사회 양심과 지성의 체화다.  --<인권> 2006년 11월호에서
그동안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법과 제도적인 장치들을 바꾸고 새로 만들어 우리 사회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문제에 대해 공론화 시켜왔다. 그와 더불어 평범(?)하지 않음, 남(?)과 다름, 약하고 가난한 것에 그닥 관심을 갖지 않는 우리들에게 이런 것도 좀 생각해 보시오, 제발 이런 곳에 시선을 가져주시오 하고 책(만화책 포함)을 기획하고, 영화를 기획해 왔다. 그래서 우리의 성찰이 우리 사회 약자에게 가 닿기를 바란다. 왜냐 세상은 자기가 원하는 사람들하고만 같이 사는 세상이 아니고, 더불어 사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길에서 만난 세상>에서는 비정규직 노동자, 이주 노동자, 어린 엄마들, 탈학교 청소년, 아시아에서 시집온 여성과 그들의 아이들, 도시의 노인들, 폐광지역에 사는 사람들, 보안관찰법에 의해 감시당하는 사람들, 무슬림, 좁은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 이른 아침부터 오밤중까지 학교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 새벽 바다로 나가는 선원들, 농촌 청소년들, 소록도의 한센병 환자들, 일본인 처, 창신동 봉재 기술자들에 대해 절절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예전에는 먹고 살기 바쁘고 힘들어서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다(그때의 추억이 강해서인지 '배부르니까 별것들이 설친다' 등등의 이상한 소리 나불거리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범(?)하지 못함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특출한 차이에 대해서는 선망의 눈길을 보내지만, 그렇지 않은 차이에 대해서는 왜곡하고 폄훼한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이야기 하는 인권의 문제가 특별히 부족하고, 약한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주변을 보면 비정규직 노동자가 얼마나 많은가? 김영삼 정부때 날치기로 통과된 노동법(그때는 보호 장치가 많으므로 항간의 우려와는 달리 비정규직이 양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후 우리 사회 비정규직 노동자는 전체 임금 노동자의 50%에 육박한다. 이렇게 많은 수가 비정규직으로 차별받고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우리 사회는 자신이 안전한 선에 도달해 있으면 그걸로 안심 그들의 아픔에 별 고민이 없다. 그 안전한 선이라는 것이 그렇게 안전한 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얼마전 한겨레에 철암어린이도서관 활동가들이 나온 적이 있다. 죽어가는(엄연히 사람이 살고 있는 곳에도 이런 말을 붙이는 나는 생각없이 내뱉는 일상 언어의 폭력성을 새삼 느낀다) 도시 태백 철암에서 어린이 도서관을 위해 고전분투 하는 그들을 보면서 그들이 방송에 한번 출연하면 쉽게 멋진 도서관을 가질 수 있음에도 그 유혹을 어떻게 뿌리쳤는가를 보았다. 쉬운 길을 마다하고 진정으로 아이들을 위하는 그들이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힘겨운 길을 보며 그들을 무모하다, 어리석다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이 진정 우리시대 인권의 현주소는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가 좋은 책을 읽는 것은 단순히 앎을 넘어서 우리의 의식이 바뀌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제대로 실천을 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건강한 우리에게는 단순히 시간 절약, 맛있는 것을 먹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장애인들에게는 그 곳에 갈 수 있느냐의 문제로, 한센병 환자에게는 배고픔을 해소하느냐 못하느냐의 문제가 된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는 점이 있다. 장애인의 대다수는 후천적인 장애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절대 안전한 선에 들어와 있다고 볼 수 없다. 단순히 불쌍하다는 마음만 갖고는 안되는 것이다. 우리의 몫을 나누고 신자유주의 세계화라는 말도 안되는 대세에 돈이 안되지만 이익이 안되지만 우리가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 수 있는것이 진정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말할줄 알아야 한다.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선진국은 단순히 우리의 생활수준, 소득수준의 향상만으로는 다다를 수 없는 나라이다. 사회의 안전막이 우리사회 곳곳, 구석구석까지 미치고 있는지 그렇다면 다수의 우리가 그들과 나눌 수 있고, 그들을 위해 포기할 것들은 무엇인지 안다면 '세금 폭풍'이라는 이상한 말은 우리사회에 발붙일 곳이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 한국, 많이 살만해졌다. 그런데 중국서 시집온 친구가 그러더라. 언어도 별다르지 않고 외모도 다르지 않은데 중국에서 왔다고 하면 사람들의 시선이 달라진다고...제대로 끼니도 못먹는 가난한 나라에서 무슨 사연으로 시집을 왔나, 남편한테는 무슨 사연이 있길래 저런(?)사람을 아내로 맞이하나 그런 궁금증으로 그런 시선으로 본다더라. 그래서 그 친구는 아이의 학교에서 만난 엄마들한테 중국에서 온 티를 내지 않기 위해 얼마나 많은 애를 쓰는지 모른다. 자기한테 그러는 것은 참을 수 있는데 아이한테까지 이상한 시선이 미치는 것은 참을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그 친구 우리나라에 처음 왔을때 진짜 이해 안되는 점 몇가지 있었다러라.
첫째, 제대로 교육 받은 대다수의 여자들이 집에서 놀고 있더라.
둘째, 남녀간에 임금 차이가 심하더라.
셋째, 아이들 보육기관이 너무나 부족하더라(특히 직장내 탁아시설).
봐라, 우리나라 사람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시집온 사람들, 일하러 온 사람들 무시할 것도 안된다. 알고 보면 우리나라도 엄청 후진 나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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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05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오월의바람 2007-03-04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국가 인권위원회에서 나온 십시일반이라는 만화책도 잘 보았었는데 새책이 나왔군요.꼭 읽어봐야겠어요

2015-01-01 2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2 - 21세기, 희망의 미래 만들기, 개정판 살아있는 휴머니스트 교과서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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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사회 시간에 대강 배운 세계사는 너무나 흥미로운 과목이었다. 고등학교에 가면 세계사라는 과목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고 얼마나 기대했는지 모른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 때 이과반은 세계사 대신 지리를 배우게 되었다. 그렇게 세계사라는 과목은 늘 목마른 그런 과목이었다.
중학교 때 처음 맛본 세계사는 그 당시 푹 빠져 있던 팝송과 영화와 마찬가지로 유럽 중심의 세계사였다. 그때 나는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일족이라는 사실이 부끄럽고 또 안타까웠다. 유럽적이지 않은 것은 모두 미개하고 야만하다는 것을 보여준 우리의 옛 사회 교과서, 침략자의 관점을 미화시킨 세계사 교과서로 세계를 배우고 역사를 배운 아이들은 거의 그러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는 유럽 주연, 중국 조연의 세계사를 넘어 인류의 역사를 담은 세계사를 새로 썼다고 말한다. 우리의 시각으로 세계사를 봤다고 하지만 우리를 미화시키거나 과대포장 하는 면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기존의 교과서가 가진 일방적(승리한 자) 관점이 아니라 그동안 소홀하게 다뤄왔던 세계에까지 고른 시선을 주었고 또 소개하려고 하였다. 열의가 지나쳐 때로는 방만하기도 하지만 이 분들의 의도와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예전에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봤을 때 풍부한 사진과 그림 자료들에 감탄은 하면서도 교과서라는 형식에서 오는 한계로 인해 혼자서 쭉 읽어 보기에는 좀 그렇겠구나 생각했는데 그것은 읽어보지 않고 대충 훑어본 사람의 기우였다. 교과서라는 형식에 걸맞게 그리고 그 분량에 맞게 세계사의 큰 흐름과 줄기를 살펴 볼 수 있고 기존 교과서의 조잡한 삽화가 따라올 수 없는 선명한 그림과 사진들은 눈을 즐겁게 한다. 대안교과서를 준비하기까지 엄청난 자료가 필요했겠지만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에 소개된 사진과 그림을 보면 이 분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쏟았을지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 도판의 상태 또한 무척 좋다.
 한정된 공간에 담아내기에는 너무나 많은 이야기가 있어 부족한 듯 보이기도 하지만 세계사의큰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가장 좋은 책이라고 할수도 있겠다. 그러나 옆에 붙은 해설과 도판 설명은 산만한 감도 있다. 이것 저것 보느라 눈이 바쁘기 때문이다.
이 책이 가장 빛을 발할 때는 선생님과 아이들의 수업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학생 정도의 학령이면 충분히 읽고 이해하겠지만 이 책은 교과서이기 때문에 구체적 내용은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이책으로 수업을 하고(고루한 시각을 가진 선생님들은 반드시 노력하셔야 할듯)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눈다면 일방적이지 않은 역사의식을 가질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우리가 기존의 교과서로 배우면서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이라는 말에 아무 의심을 할 수 없었다면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로 공부하게 될 아이들은 그런 시각은 갖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수 있고 유명인(?)의 생활을 만날 수 있는 청소년의 삶과 꿈, 여성의 역사 코너는 아주 재미있는 코너였다. 고전 경제학자들의 주요 이론과 그 반론을 쉽게 소개하고 당시의 주류가 아닌 것들에도 눈길을 준 시대와 만나다 코너의 알찬 내용도 돋보였다.
간단명료하게 세계사의 큰 흐름을 알기에는 부족함이 없지만 그 알맹이를 채워내고 그 시대를 알아가고 배우기 위해서는 관심을 갖고 다른 책을 곁들여 본다면 더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서평단에 뽑혀서 받게 된 책이다. 강유원은 돈주고 사서 본 책만 서평을 쓴다고 하더라.
두 권이나 되는 좋은 책에 대한 욕심으로 서평단 신청을 했다. 하지만 이건 너무 큰 욕심이었다. 보고 싶은 책은 왜 그렇게나 많고, 서평에 대한 부담으로 무겁고 빚진 마음으로 불편한 나날(?)을 보냈다. 시간이 더 지난다해도 다른 분들이 쓰신 것 같은 주옥같은 리뷰는 못쓸거라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허접한 리뷰라도 쓰게 되었다. 정말 부끄럽고 다시는 서평단 신청을 하지 않아야 겠다는 다짐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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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자 2005-12-13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도 없는 일에 왜 손을 들었나..아무도 안봤으면 좋겠다. 정말 부끄럽다.

하늘바람 2005-12-13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쓰셨는데 왜그러셔요. 힘내시라고 추천해드립니다.

로드무비 2005-12-13 1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참, 겸손은!
잘 읽고 갑니다.
전 결국 <나이트 워치> 리뷰 떼먹었습니다.
앞으론 번쩍번쩍 손 안 들려고요.^^

2005-12-14 1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12-15 16: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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