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living in an age of repersonalization and indivisualization. People, products and services are all seeking an indivisual identity. Taste, desire, ambition and lifestyle have made ahopping once again a form of personal expression. A computer can know and remember as much marketing detail about 200,000,000 consumers as did the owner of a crossroads general store about his handful of customers. It can know and select such personal details as who prefers strong coffee, imported beer, new fashions, bright colors. Who just bought a home, freezer, camera, automobile. Who had a new baby, is overweight, got married, owns a pet, likes romantic novels, serious reading, listens to Bach or the Beatles. New marketing forms which will link these facts to advertising and selling must evlove - where adverting and buying become a single action." (Lester Wunderman, from a speech given at MIT on November 29, 1967)
1967년이란 시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97년이나 2005년에 한 얘기가 아니다!)
이런 철학을 기본으로 해서 지금의 상황에 맞춰 정리한 것이 19 things(때때로 19 rules라고도 한다)다.
"지금은 개인화, 차별화의 시대입니다. 사람이나 물건, 서비스까지 개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취향, 욕구와 야망, 라이프 스타일 등은 쇼핑을 표현의 한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컴퓨터는 구멍가게 주인이 단골 고객을 대하듯이 2억명의 고객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기록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진한 커피를 좋아하는 지, 수입 맥주를 좋아하는 지, 새로운 패션을 좋아하는 지, 밝은 색을 좋아하는 지 같은 개인 기록을 저장하고, 뽑아낼 수 있습니다. 누가 집을 샀는지, 냉장고나 카메라, 자동차를 샀는지, 새로 얻은 아기가 우량아인지, 결혼을 했는지, 애완 동물이 있는지, 연애 소설을 좋아하는지, 진지한 독서를 좋아하는지, 바하를 듣는지, 비틀즈를 좋아하는 지와 같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이러한 것들을 광고와 세일즈에 접목 시키는 새로운 형식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새로운 마케팅에서 광고와 구매 행위는 하나로 단일화 될 것입니다."
Roke Version
"이제 대량 소비의 시대는 갔다. 쇼핑은 자아를 찾는 과정이며, 표현의 한 방법이 되었다. 사람들은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사지 않고, 자신을 표현하고 과시할만한 물건 혹은 서비스를 원한다. 한편 디지털 기술은 소규모로나 가능했던 1:1 서비스를 대규모로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개인별로 어떤 취향을 갖고 있는지, 주요 관심사가 무엇인지, 최근에 구매를 한 제품은 무엇인지와 같은 상세한 개별 정보를 대량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은 이런 데이터를 마케팅과 세일즈에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게될 것이다. 새로운 마케팅에서 광고과 구매 행위는 하나의 단일한 행동으로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