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 마케팅을 강력하게 만드는 스토리텔링의 힘
세스 고딘 지음, 안진환 옮김 / 재인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올 초 들어서 '세스 고딘'에 푹 파묻힌 느낌이다. (뒤늦게 말이다.)
 
가장 큰(혹은 유일한) 이유는 사실 재미있어서다.
위압적이지 않고, 설교하는 듯한 말투도 아니면서 그런 기분도 살짝 들게하고...
그리고 이야기 하는 느낌...
 
맞다, 그러고보니 이 책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야기다.
스토리텔링에 대해 논의 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 양상은 좀 다르게 전개된다고 생각된다.
 
브랜드에 대한 스토리에서 이제는 기업과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그런데 진짜 그럴까?)



적어도 실제 현장에서는 그게 그리 녹녹치 않다.
 
가장 큰 문제는 마케팅 하는 사람들 대부분 본인을 제외한 남의 스토리를 찾을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평가하게 되고, 완전한 스토리를 만들려고 한다. 

이 책에서도 여러번 지적되지만,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지, 진실이 아니다.
 
어차피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며 산다.
스스로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
 
따라서 자신도 그 안에 빠져서 함께 뒹굴고,
설령 그래서 불완전하고, 특정한 사람에게만 공감이 되거나, 이해된다고 할지라도
결국은 그런 것이 살아 남는 다는 것이다.
어차피 지금은 스탠다드의 시대는 아니니까.
 
암튼 이 사람은 나와 정신적인 쌍둥이(나보다 빠르니 쌍둥이라고 하기는 힘들지만)가 아닐까
의심될 정도로 공감이 간다.
하지만 그의 책이 베스트셀러이므로
결론을 내리면 내가 생각하는 것이 그리 특별하지 않다는 것...
 
한편으로는 기쁘고, 한편으로는 서운하고...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