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전부는 아니지만) 진실의 왜곡은, 어떤(전부는 아니지만) 광기는, 어떤(전부는 아니지만) 불건강은, 어떤(전부는 아니지만) 삶의 부정은 진실을 주고, 제정신을 부여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생기를 드높인다. - P86

작가의 노트는 작가가 작가로서 정체성을 한 도막한 도막 쌓아 올리는 장의 역할을 한다. 대개 작가의 노트에는 의지에 관한 진술이 가득 담기기 마련이다. 쓰려는 의지, 사랑하려는 의지, 사랑을 포기하려는 의지, 계속 살아가려는 의지 등. 이노트는 작가가 자신을 영웅으로 느끼는 공간이고 그 안에서 작가는 인식하고 고통받고 몸부림치는 인간으로만 존재한다. 그렇기에 카뮈의 노트에서는 개인적 발언도 본질적으로는 비개인적이 - P97

며, 일상 속 사건이나 사람들이 철저히 배제되는 것이다. 카뮈는자신을 고독한 인물로서만, 즉 고독한 독자, 관찰자, 태양과 바다숭배자, 세상의 산책자로만 그린다. 노트에서 카뮈는 전적으로 작가로서 존재한다. 고독은 현대 작가의 의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메타포이므로 파베세처럼 자신을 감정적 부적응자로 선언한 사람뿐 아니라 카뮈처럼 사교성 있고 사회적 의식이 있는 사람에게도고독이 필요하다. - P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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