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농부의 오두막에 들어갔을 때 어머니와 침대에 앉은 다른 딸이 있었다. 아버지는 나중에 들어왔다. 곧 이들이 입을 열지 않을 것이 - P296

분명해졌고, 특히 빚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말하려 하지 않았다. 아버지는 잠시 뒤 나갔다. 그런데 더 충격적이었던 것은 침대에 앉은 둘째 딸이 포르노 잡지를 보는 것이었다. 아마 그녀는 방콕이나 푸켓에서 성매매 여성으로 일할 ‘경력‘을 준비하고 있었을 것이다.
지역 전체가 세계 농업 시장에 무릎을 꿇었다. 소규모 자급농들은 이제 자신, 지역, 수출 시장을 위해 타피오카를 재배하도록 강제당했다.
특히 돼지 사료용 타피오카를 가공하는 농산업은 유럽 육류 산업 확장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태국 농민들은 빚을 지고, 농장을 팔고, 최후의수단으로 딸들을 팔아야 했으며 이들은 방콕과 태국 남부의 관광 천국에서 유럽과 미국 남성을 섬겨야 했다. 그러므로 정부, 유엔, 세계은행이 개발이라고 부르는 것의 종착역은 성매매다. - P297

민영화에 이용하는 주장은 건강, 교육, 에너지, 물에 공통이다. "오, 여기에비용이 이만큼 드니 전액 회수해야 하는데 민영화야말로 사회가 실제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길이다"로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말이다. (반다나 시바, "여성이 GATS를 멈춘다! 회의, 쾰른, 2003년 5월 9일).
반다나 시바는 민영화가 다국적 기업의 이윤과 권력으로 이어지고,
천연자원은 모두 ‘원료‘와 사유 재산이 되며 산업을 통해 가공한 후에만 ‘가치‘가 생긴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수에즈 사는 갠지스강의 물을 ‘가공‘ ‘문명화‘하고 물론 판매해야 하는 ‘원수(原水)‘로 정의 - P300

했다. 그녀는 이런 신자유주의 정책의 희생자는 지구 그 자체, 농민, 특히 여성이라고 보고했다. 그녀는 동료들과 함께 갠지스 물 프로젝트로영향을 받은 마을을 방문했는데, 밭이 메마르고 물을 구하려면 너무나먼 거리를 걸어야 하게 된 뒤 여성 100명 이상이 자살을 기도했다. 그들은 절망에 빠져 말했다. "강가는 언제나 우리의 어머니였어요. 이제그녀는 우리의 무덤이 됐어요. 아시다시피 우리가 물에서 할 수 있는일은 빠져 죽는 것뿐이에요"(Shiva, 2003b). - P301

"만일 세계적 자유 무역에 반대한다면 대안으로 어떤 경제와 사회를 제시하시나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들이
"대안은 없다" 증후군을 거부할 때 시작한다. - P310

나는 오랫동안 ‘마을과 세계‘ 혹은 ‘세계와 마을‘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 노력했다. 이런 긴장을 관리하려면 큰 힘이 필요하지만 나는 서로 다른방향으로 이끌리며 많은 것을 배웠다. 이는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살아갈 힘, 삶에 대한 열정을 주었다. - P316

좋은 삶이란 일의 부담과 즐거움, 만족, 창의성, 공동체 의식을 분리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왜냐하면 인간은 함께 살고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좋은 삶은 일을 마친 후에 오는 것이 아니라 일의 일부가 돼야 한다. 현대 사회의 불행은 대부분 일과 ‘자유 시간‘ 모두에즐거움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 P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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