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많은 생태 재생 프로그램이 자연 풍경을 재배치하기 위해 인간의 활동을 이용한다. 내 생각에 사토야마의 회생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점을 갖는 부분은 인간 활동이 비인간 활동과 같은 방식으로 숲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 P270

소나무재선충은 미국 소나무와 함께 진화했기 때문에 미국 소나무에게는 심각하지 않은 해충일 뿐이다. 그러나 이 선충에 대항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취약한 소나무들이 있는 아시아로 건너오면서 나무를 죽이는 존재가 되었다. - P277

과밀한 숲, 햇빛 부족, 과도한 토양 영양소의 농축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소나무는 선충의 먹이가 되기 쉽다. 상록활엽수는 땅을 비좁게 하고일본 소나무에 그늘을 드리운다. 청색균 곰팡이blue-stain fungus는 때때로 소나무 상처에 자라면서 선충의 먹이가 된다. 선충은 인간활동의 영향을 받은 기후변화로 인해 기온이 상승하면서 더 잘 퍼져나가게 되었다. - P278

교란을 산정하는 단일 기준은 불가능하다. 교란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관련되는 문제다. 이는 우리가 교란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통해 내리는 평가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란은 ‘예‘ 또는 ‘아니오‘의 문제가 절대 아니다. 교란은 개방된 범위에 걸친 불안정한 현상을 가리킨다. 어느 선을 넘었을 때 너무 과하다고 평가하는가? 교란과 관련해서 그것은 언제나삶의 방식에 기반한 관점 문제다. - P286

다른 유기체가 ‘이야기를 하든‘ 하지 않든 간에, 그들은 우리가 역사로인식하는, 서로 겹치는 자취와 흔적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그렇다면 역사는 인간과 비인간에 의한 세계 만들기의 수많은 궤적의기록이다. - P295

전근대 유럽의 소농민과 달리, 전근대 일본의 소농민은 우유나 고기를 얻기 위해 동물을 사육하지 않았기에 유럽인처럼 밭에 동물 배설물로 만든 거름을 주어 비옥하게 할 수 없었다. 식물과 숲 표면의 퇴적물을 모아 식물성 비료를 만드는 것이 농민들의중요한 일과 중 하나였다. 숲바닥에 있는 모든 것을 취해 이용했기때문에 소나무가 좋아하는 무기질 토양은 그대로 드러난 상태로유지됐다. 일부 지역은 풀이 자라도록 개방되었다. 코피싱된 참나무는 이러한 방식으로 교란된 숲의 기둥 역할을 했고, 가장 흔한종류로는 코나라로 알려진 졸참나무가 있었다. 참나무 목재로온갖 것을 할 수 있었는데, 땔나무부터 표고버섯 재배에 활용하는것까지 다양했다. 주기적인 코피싱 덕택에 참나무의 몸통과 가지가 젊음을 유지했고, 그 결과 참나무가 다른 종의 나무보다 더 빨리 성장해 숲을 장악하게 되었다. 산등성이의 개방된 목초지와 벌거벗은 언덕에는 소나무Pinus densiflora가 송이버섯 파트너와 함께자랐다. - P327

지저분한 소농민 숲은 외국인 환경보전론자들을 만족시키는 - P335

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들은 위태로운 자연을 구하기 위해 윈난성에 모여든 자들로, 그곳이 황무지일 것이라는 자신들의 상상에서 어긋나 있는 이유를 과도한 공산주의 때문이라고 섣불리 탓했다. 젊은 중국인 학자들과 학생들은 이러한 외국인들의 주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였다. 문화대혁명 때 홍위병들이 윈난성의 언덕을 남벌했다고 내게 말한 젊은 도시인이 한 명 이상이었는데, 사실은 전혀 그런 것 같지 않다. 문화대혁명은 잘못되어 보이는 모든 것의 원인으로 돌리기 쉬운 희생양이다. 산림 훼손을 문화대혁명의탓으로 돌리는 현상의 핵심은 모든 사람들이 이 젊고 개방된 숲의결함을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이다. - P336

영화롭고 강력한 클래머스 사회, 모도크 사회, 스네이크 파이우트 사회의 야후스킨 군단(이하 ‘클래머스 사람들‘)은 한때 오리건주 중부의 남쪽과 캘리포니아주 북부에 펼쳐진 2,200만 에이커[890억 제곱미터]의 땅을 통치했습니다. 그들의 생활 방식과 경제체제는 14,000년 이상 동안 그들의 필요와 문화적 방식에 풍부한 자원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인구는 유럽의 침략자와접촉하면서 질병과 전쟁을 겪으며 빠르게 줄어들었고, 부족민이220만 에이커로 축소된 땅에 대한 권한만을 갖는 조약으로 귀결되었습니다. 한때 전통적인 경쟁자였던 이 세 부족은 그렇게 극단적으로 줄어든 보호구역에서 서로 가까운 거리에서 살도록 강요받았습니다. - P350

캐스케이드산맥 숲의 로지폴소나무 싹은 개벌 벌목으로 형성된 개방되고 환한 빈터에서 두터운 집단을 이루며 대량 서식하는 - P356

데, 때때로 매우 밀집해 자라서 산림감독관들이 ‘개털dog hair 재생‘
이라고 부른다. 한 고참은 너무 빽빽이 뒤얽혀 있어서 용접된 고체처럼 보이는 패치를 내게 보여주었다. 그는 그곳을 "개구리털 재생"
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라고 농담했다. - P357

숲이 산업비림 폐허로 변하려면 먼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꿈들을 강제하는,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생태적 과정에 해를끼치며 작동하는 통치 기구가 필요하다. 일본과 미국 두 나라에서는 근대 산림관리의 관료제가 그 역할을 했다. - P369

이종 간 모임이 갖는 특이성은중요하다. 전 세계를 포괄하는 힘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세계가 여전히 생태적 이질성을 띠는 이유가 그것이다. 글로벌 조율의 복잡한 사항들도 중요하다. 모든 연결이 똑같은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우리가 폐허의 역사를 쓰기 위해서는 많은 이야기의 깨진 조각들을 따라가고 많은 패치 속으로 들어가고 나갈 필요가 있다.
글로벌 권력이 작용하는 곳에서 나타나는 쉽게 규정할 수 없는 마주침은 여전히 중요하다. - P380

번역은 과학에서 모순과 양립 불가능의 패치들을 낳는다. 연구와 검토, 읽기가 별도로 이루어지는 한, 이러한 패치들은 훈련과 의사소통의 형식이 교차함에도 지속될 수 있다. 이패치들은 폐쇄적이지도 않고 고립되어 있지도 않다. 그것들이 새로운 물질을 받아들이며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것들의 독특함은 사전 논리가 아니라 수렴의 결과다. 패치들을 관찰하면 내가 배치라고 부르는 열린 모임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여기서는 층을 이루고,
일관성이 없으며, 무질서한 존재론이 심지어 기계의 영역 내에서도형성된다. 송이버섯 과학과 산림관리가 그 생생한 사례다. - P385

사토야마 연구에서 영향을 받은 일본의 과학자들은 인간의 교란이 거의 없을 때 송이버섯숲은 위험에 처한다고 주장한다. 버려진 마을 숲은 소나무에 그늘을 드리우고, 송이버섯을 잃게 된다. 반면에 미국의 과학자들은 송이버섯 숲은 인간의 교란이 너무 많이 일어날 때 위험에 처한다고주장한다. 무모하게 수확하므로 송이버섯 종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 P387

문화인류학자들이 자신의 연구 단위를 계속 사용하려면 그 연구 단위를 끊임없이 의심해야만 하는 틀로 다루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스즈키 박사는 생물종을 다루고있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종류들kinds은 지식만들기와 세계 사이의 끊어지기 쉬운 연결 지점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종류들은 우리가 새로운 방식으로 그것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항상 과정 중에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그것들이 덜 실재하는 것이되지는 않는다. - P412

곰팡이가 모자이크를 이루고 조화롭게 합심해 버섯을 형성하는데, 곰팡이 모자이크 속 각각의 세포계는 다른 세포계를 감지할 수 있다. 곰팡이를 다른 방식으로 연구하자 새로운 물체가 눈에 들어왔다. 그것은 유전적으로 다양한 곰팡이 몸체, 모자이크다. - P426

우리는 우리보다 먼저 다녀간 수확꾼들의 흔적을따라가며 그들이 남긴 것들을 어루만진다. 나무에 닻을 내리고 있는 송이버섯은 같은 장소에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이 방법은 놀랍게도 생산적인 전략이다. 우리는 우리보다 먼저 다녀갔지만 자신들 - P439

의 활동선 흔적을 우리에게 남겨놓은 보이지 않는 채집인과 우리자신을 나란히 맞춘다. - P440

사유화는 절대 끝나지 않는다. 그런데 사유화해 가치를 창조해내기 위해서는 공유 공간이 필요하다. 이것이 계속해서 재산이 도둑맞는 이유뿐 아니라 재산의 취약성도 설명해주는 비밀이다. 사유재산으로 소유되는 버섯은 인간에 의한 부분과 인간에 의하지 않은 부분이 섞여 있는 잠복해 있는 공유지의가능성을 경험하며 서서히 성장하는 몸체, 즉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지하 조직의 파생물이다. 곰팡이들을 형성하는 숲에서의 통행과 사유재산이 된 버섯 간의 뚜렷한 차이가 상품화의 좀 더 일반적인 표상인지도 모르겠다. 즉 얽힘을 지속적이고 끝없이 차단하는 행위 말이다. - P478

우리는 시각을 너무 많이 믿는다. 나는 땅을 쳐다보고 ‘이곳에는 아무것도 없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마치맨이 손을 더듬어 찾아낸 것처럼, 그곳에는 무언가가 있었다. 진보 없이도헤쳐 나가려면 우리의 손을 이용해 충분히 느껴야 한다. - P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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