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자본주의적 농장은 부를 모으기 위해 생태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 살아 있는 존재들을 끌어들인다. 나는 이를 ‘구제salvage‘라고 부르는데, 자본주의적 통제를 받지 않고 생산된 가치를 써먹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에 사용되는 많은 원료는 자본주의가 시작되기 훨씬 전부터 존재했다(석탄과 석유를 생각해보라). 또한 자본가들은 ‘노동‘의 전제 조건인 인간 생명을 생산할 수 없다. ‘구제 축적‘은 선두 기업이 상품 생산 조건을 통제하지 않고 자본을 축적하는 과정이다.
구제는 통상적인 자본주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부수적인 장식이아니다. 그것은 자본주의가 작동하는 방식의 한 가지 특징이다. - P120

구제가 이루어지는 장소는 자본주의의 내부인 동시에 외부다.
나는 그 장소들을 ‘주변자본주의적pericapitalist‘이라고 부른다.‘ 주변자본주의적 활동에 의해 생산되는, 인간과 비인간을 포함한 모든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는 자본주의적 축적을 위해 구제된다. 만약소농민 가족이 자본주의적 식품사슬에 속하는 곡물을 생산한다면, 소농민 농업에서 발생한 가치를 구제함으로써 자본 축적이 가능하다. 글로벌 공급사슬이 세계의 자본주의를 특징짓는 현 시점에서 이러한 과정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공급사슬‘이란 가치가 선두 기업을 위한 이익으로 번역되는 상품사슬이다. 비자본주의 가치체계와 자본주의 가치 체계 사이의 번역은 이 공급사슬을 통해이루어진다. - P121

여성은 성장하면서 집에서 바느질을 배운다. 구제 축적은 그러한 기술을 공장주가 이윤을낼 목적으로 공장에 끌어오는 과정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 대안뿐 아니라) 자본주의를 이해하기 위해 자본주의자들의 논리 안에만 머무를 수는 없다. 우리에게는 축적이 가능한 경제적 다양성을보는 민족지적 눈이 필요하다. - P128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4-10-16 07: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진도 쭉쭉 나가시네요 거리의화가 님. 저는 지금 다른책 진도가 안나가서 버섯을 못 들고 있는데 말입니다. 곧 따라가겠습니다!!

거리의화가 2024-10-16 08:43   좋아요 0 | URL
저도 동시다발적으로 책을 읽고 있어서 진도는 언제 마무리될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앞 내용을 잊어버리기 전에 읽어야지 싶어 조금씩 전진중이에요. 다락방 님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