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일단 여성의 마음에 영향력을 행사할 이 엄청난 수단을 쥐고 나면, 남성의 이기심은 여성을 종속 상태에 묶어 두기 위해그 본능을 최대한으로 이용한다. 그 방법은 여성들에게 유약함과 순종을, 그리고 개인으로서의 모든 의지를 남성의 손에 맡기는 것을 성적 매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재현해 내는 것이다.
이 통찰은 불평등한 조건하에서 선호라는 것이 어떻게 변질되는지에 대한 사회과학자들의 최근 연구에서도 관찰되었다. 존 엘스터(Jon Elster)의 『신 포도(Sour Grapes)』는 ‘그냥 적응하기 (adaptivepreferences)‘라는 개념을 이용해 봉건제의 오랜 지속성을 설명하면 - P94

서 18세기의 혁명들이 새로운 권리를 획득하기 전에 의식상의 혁명부터 요구했다는 사실 또한 설명했다. 엘스터는 이솝 우화집』에서 책의 제목을 따 왔다. 우화에서 여우는 먹고 싶은 포도가 손에 닿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하고서는 포도를 원하지 않는다고 재빠르게 스스로를 속여 욕심냈던 포도들이 신맛이 날 것이라 치부한다. 53 이러한 현상에 대해 연구한 다른 학자들은 변형된 선호라는것은 삶의 이른 시기에도 나타날 수 있어서 원래 탐냈던 것들을 절대원하지 않는 법을 배우게 된다고도 강조한다. - P95

헤카베는 폴리메스토르가 믿을 만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하지만 결국에는 모든 남자를 믿을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것이 페미니즘의 일반적인 양상이다. (평등권 투쟁 양상도 같다.) 내가 더 젊었을 때 이성애자 여성은 페미니스트 명분에 불충한다는 죄목이 종종 따라붙었고, ‘여성 지향적 (woman-oriented) 여성‘이란 말은 페미니스트와 레즈비언 모두를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존경할 만한 페미니스트 집단에서도 구성원들에게 남성들과직업적으로 협력하지 말라고 조언하는 곳도 있었다. (이는 평등을추구하는 다른 집단에서도 찾을 수 있는 경향이다.) - P105

이행 분노는 이미 벌어진 일을 밝히고, 동시에 개선책을 위해 미래를 향한다. 이런 유형의 분노는 가해자를 벌하자는 제안이동반되기도 하지만, 처벌을 미래 지향적인 방법 중 하나로 이해한다. 개혁으로서, 중요한 규범들의 표현으로서, 해당 가해자에 대한
‘구체적 제지‘로서, 그리고 유사한 범죄를 생각하고 있는 다른 가해자들에 대한 ‘보편적 제지로서 말이다.
이행 분노는 불의에 대항하는 데 있어 정말 중요하다. 그것은분노 어린 저항이고, 저항은 잘못된 일들에 관심을 환기시켜 그 문제를 다루게끔 북돋는다. 이런 종류의 분노는 성격에 변형을 일으키는 ‘부담‘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책들을 상상하도록 활력을 주고 해방시킨다. 이런 종류의 분노는 집착하거나왜곡되는 위험을 무릅쓰지도 않는다. - P1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