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2년의 ‘정풍운동‘은 마오쩌둥이 1941년 공산당 최고영도자가된 이후 처음으로 당내 기율을 확립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고 철저했으며 또한 복잡했다. 공산주의 테러의 체계 내부는 물론이고 외부에도 이러한 정풍운동을 서술하거나 설명하는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왕스웨이를 처리하는 방식은 스탈린식의 마녀사냥이라는고전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공격 목표를 고립시키고 왕년의 동료들을 비판공격에 가담하도록 권유하며, 대중집회(중국의 군사적 용어로 말하자면비판투쟁대회이다)를 개최하여 공개적으로 ‘적‘에게 굴욕을 가함으로써 다른 이들이 이와 유사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경고하고, 강제적으로대중의 집단적 조롱을 유도하는 것 등이 그러하다. 이를 통해 ‘정풍운동‘은 "역사상 가장 야심찬 인간조작 human manipulation 시도 가운데 하나로 바뀌었다. " - P69
에드거 스노는 마오주의 역사에 등장하는 첫 번째 주인공이다. 왜냐하면그가 없었다면 중국 내외의 마오쩌둥에 대한 숭배를 상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중국의 붉은 별이 시공간을 초월하여 막강한 영향력을 지녔음을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다. 20세기 미국에서 가장 탁월한 신문기자의 보도물가운데 하나라는 칭송을 받은 이 책은 중국 공산주의 운동과 마오쩌둥을 둘러싼 추종자들과 여러 교조적 원칙을 인간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명목상의최고영도자(마오쩌둥)를 창조해냈다. - P100
미국에서 중국인들의 세뇌에 관해 암시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것은 미군들이 한국전쟁에서 포로로 잡혀 있던 기간에 발표한 에드워드 헌터의 저작물에 상당 부분 기인한다. 헌터는 자신의 생각을 한국전쟁 당시 중국의 위협에 국한시키지 않았다. 그가 진단한 중국의 위협은 세계적인 범위까지 확대되었다. 붉은 중국의 세뇌』는 그가 말한 중국의 영향력과 세뇌의 ‘궤적‘을 따라전후 말라야 정글과 베트남의 반식민지 갈등까지 깊이 파고들었다. - P144
1960년대 중국의 국내 선전 매체에는 세계 혁명에 대한 언급으로 넘쳐났다. 영화와 다큐멘터리, 심지어 음악과 수학 교과서, 연극과 보드게임에 이 - P205
르기까지 중국의 지도자가 세계 혁명의 공동체를 영도하는 형상으로 가득찼다. 1960년대 중반에 성인이 된 세대는 특히 이러한 선전을 잘 받아들였다. 중국 신문 및 방송 매체는 도처에서 그들 부모 세대가 참전하여 누렸던영광스러운 군사적 희생(제2차 세계대전, 국공내전, 한국전쟁)을 그들도 놓칠 이유가 없으며 세계 무장투쟁의 혁명가가 될 수 있다고 끊임없이 말했다. - P206
1966년 마오쩌둥은 ‘수정주의‘에 대한 국내외 투쟁을 통해 문화대혁명을 야기하여 국내의 정적, 특히 1962년 대약진이라는 급진적 비전을 끌어내린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을 공격하는 데 활용할 수 있었다. 마오쩌둥은 소련에서 훈련받았거나 소련의 영향을 받은 중국 관료 집단이 중국 혁명과 세계혁명 모두에 내부 이데올로기적 위험을 초래한다고 믿었거나 적어도 그럴것이라고 주장했다. 만약 국내 수정주의자들과 국외 수정주의자들이 결탁하여 우위를 점한다면 중국 정부를 잠식하여 적지 않은 이들이 중국 인민과국외의 혁명에 등을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마오쩌둥과 그의전 세계 신도들이 애용했던 이른바 ‘두 노선의 투쟁兩個路‘이론, 즉마오쩌둥의 지속적인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수정주의자들의 부르주아 반동 노선 사이의 투쟁이다. 마오쩌둥은 중국에서 소련의 영향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신속히 문화대혁명을 개시했다. 소련의 영향을 받은 수정주의자들이 득세할 것이라는 두려움은 외국(소련이나 서방)과 연계되었다고 의심되는 사람에 대한 폭력과 중국 사회의 군사화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 P209
1965년 9월 대학살 전야에 인도네시아 사회는 극도로 분열된 상태였다. 한쪽에는 지역 엘리트들과 지주, 무슬림 지도자들이 포진하고 다른 한쪽에는 공산당 조직과 긴밀하거나 또는 느슨하게 연결된 사람들이 자리했다. 군부와 인도네시아공산당 사이의 권력 양극화로 인해 민간인들은 목숨을 보전하기 위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균열(적어도 사람들의 마음속에 느껴지는 균열)은 이후 1965년부터 그 이듬해까지 이어진 폭력을 더욱 극성스럽게 만들었다. - P250
마오쩌둥이 살아 있을 당시 중국이 아프리카에 많은 원조를 했다는 것은분명 사실이나 그 수치를 정확하게 산출하기는 어렵다. 다만 분명한 것은 부실 대출이 너무 많았고 예산을 초과한 특별 지원이 지나치게 많았으며 임무가 종료된 후에도 여전히 아프리카에 남아 있는 기술자나 고문단이 너무 많았다는 점이다. - P310
로버트 무가베의 무자비한 권력에 대한 집착은 그를 몰락 당시 세계에서가장 오래 재임한 국가 원수로 만들었고, 국가는 그 대가를 치러야만 했다. 그러나 마오주의는 짐바브웨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1970년대까지 문혁시대의 전략이 ZANU의 정치와 군대를 지배했다. 하지만 그것은 심각한 결함이 있는 정치 모델이었다. 페루나 인도, 네팔의 경우에서 재차 확인할 수 있다시피 ‘고등 마오주의‘는 국가를 전복시키는 데 유효한 군사전략을 제공한다. 하지만 일단 집권한 후에는 매우 문제가 많다. 통고가라 등이 1960년대에 학습한 마오주의는 ZANU에게 당과 당의 최고 지도자가 항상 옳고 당이 ‘인민의 적‘으로 지목한 자들을 절명시킬 수 있으며, 군사적 이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음모로 가득 차고 전체주의적인 정치 모델을 남겨주었다. - P318
미국정책 입안자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로 분열된옛 인도차이나의 공산당들이 용의 진격에 환호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는 도미노 이론에 대해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중국 지도자들은 베트남과 인도차이나의 다른 지역을 ‘세계 혁명‘의 도미노로 간주했으며, 종종 이러한 영토를 중국 이익의자연스러운 확장이라고 독단적으로 말하곤 했다. 베트남인들은 인도차이나가 중국의 도미노가 될 것을 두려워했고, 캄보디아와 중국은 베트남이 인도차이나 반도를 지배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고 의심했다. 1960년대 서방의 정책 입안자들은 베트남인들이 수천 년은 아닐지라도 적어도 수 세기 동안 중국 제국을 팽창주의 세력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해 불만을 갖고 분개했다는 사실을 무시하거나 경시했다. - P326
서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문화대혁명의 마오주의는 진지한 반제국주의만이 아니라 젊은이들의 반란을 의미하기도 했다. 마오주의 열풍이 불었던 각나라에서 젊은이들의 저항 운동은 개인적, 지역적, 국제적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문화대혁명은 불만을 품은 이들, 특히 젊은이들에게 "반란에는 이유가 있다." "젊은이들은 활력과 생기가 넘쳐 마치아침 8시나 9시의 태양과 같다. 세상은 당신들의 것이다"라고 부추겼다. 1969년 서베를린에서 열린 사민당 반대 집회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이 임의로 개사한 구호를 힘차게 외쳤다. "당신들은 늙었고, 우리는 젊다. 마오쩌둥!" 문화대혁명이 많은 미국 학생들에게 영감을 준 것은 그들의 반체제 운동과 맞닿아 있었기 때문이다. - P404
1980년대 초의 페루는 1930년대 중국과 확연히 달랐다. 페루는민주국가였고, 인구의 3분의 2가 도시에 거주했으며, 페루인의 4분의 3이 글을 읽을 수 있었다(1950년대 중국은 도시에 거주하는 식자층이 전체 인구의 10분의 1에 불과했다). 전기 기술자, 농학자, 인류학자, 외국 비정부조직, 시민사회 복지 활동가 등이 페루의 생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마오주의의 이념에 따르면, 가장 빈궁한 농민들이 혁명의 중추가 된다고 했지만 페루에서 농민들은 인디언들조차 그들 나름의 권력 구조를 갖추고 있었으며, 그중 일부는 백인이나 메스티소 위주의 센데로의 지배에 격렬하게 저항했다. - P475
남아시아의 마오주의 현상은 두 가지 중요한 점에서 전 세계 마오주의에 - P490
대한 이미지를 보다 분명하게 드러낸다. 우선 그 사상이 국경, 민족, 언어, 사회를 넘어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놀라운 전파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남아시아에서 문화대혁명의 이론과 실천은 국가와 사회를 지속적으로 변화시켰다. 인도와 네팔의 마오주의파 지도부는 사회적 구성에서 지금은 우리에게 익숙한 패턴을 따랐다. 페루, 캄보디아, 서유럽, 미국에서와마찬가지로 남아시아 마오주의의 지도부 역시 교육받은 엘리트층에서 나왔다. 그러나 인도(그리고 이후 네팔)의 마오주의는 이러한 정치 계획이 카멜레온처럼 수시로 변화하는 속성을 지녔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서독에서와 마찬가지로 마오주의정치는 사회 저변의 불만과 결합했다. 그러나 인도의 마오주의자들은 탈냉전 시대에 냉전 이데올로기에 기반한 정치운동을 구축하는 데 성공한 것처럼 보였으나 오히려 그들은 이러한 신조의 약점을 드러내고 말았다. 다시 말해 인도 마오주의자들은 자신들이 가난한 농촌을 고통에서 해방시키겠다고주장했으나 오히려 빈곤한 농촌사회가 더욱 심각한 폭력에 시달리게 만들었다는 뜻이다. - P491
네팔 마오주의의 급진적 비전은 20세기 두 가지 우연한 사건에서 기인한다. 그 하나는 1940년대에서 1950년에이르기까지의 급격한 전환(예를 들어 남아시아의 탈식민지화, 중국의 공산주의 혁명, 네팔 라나Rana 왕조의 종말 등)이고, 다른 하나는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문화대혁명과 그 여파이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이 야기한 장기적영향을 이해하지 못하면, 프랜시스 후쿠야마Francis Fukuyama 가 공산주의에 대한자본주의의 결정적인 승리로 인류가 ‘역사의 종말‘에 이르렀다고 선언한 지7년 만인 1996년 역설적으로 마오주의 반란이 분출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 1951년 네팔의 농촌에 거주하는 불만 세력과 인도로 망명한 네팔인들이연합하여 군사 정변을 일으켰다. 그들은 한 세기 동안 카스트제도에 기반한사리사욕에 착취를 일삼던 과두 정권을 앞세워 국가를 통치한 라나 왕조를권좌에서 몰아냈다. - P541
1960년대를 지나면서 보시라이는 충칭으로 가서 놀라운 정치적 실험을 단행했다. 이는 마치 마오쩌둥이 사망한 지 거의 40년이지난 지금, 중국공산당에게 마오의 시대는 대중을 끌어들이고 정서에 호소할 수 있는 홍가(공산당 혁명 가요)와 같은 상징을 제공했다고 말해주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그들은 마오주의가 빚은 역사적 트라우마를 과거라는 상자에 가두어 두면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 P616
그의 흥망성쇠는 중국에 심각한 흔적을 남겼다. 그의 구속으로 중국 부패에 대한 외국 언론의 탐사보도가 시작되었고, 그 결과 구카이라이의63친척들이 1억 2600만 달러를 몰래 빼돌렸고, 이 중 27억 달러가 당시 총리인 원자바오의 가족에게 흘러들어간 사실이 밝혀졌다. 보시라이 사태직후 중국 당국은 보시라이의 ‘충칭 모델‘을 열렬히 지지했던 대중 좌파 오유지향을 폐쇄했다(많은 사이트가 몇 달 후 재허가를 받고 다시 개설되었지만 전반적으로 분위기는 매우 저조했다). 그러나 보시라이는 공개적으로 마오주의 가치관에 찬사를 보내는 새로운 공간을 창출한 셈이 되고 말았다. 보시라이가 숙청되고 2012년 11월 그와 마찬가지로 관이대(공산당 고급관리의 제2세대)인 시진핑이 중국공산당 총서기에 올라 마오주의 가치관을계승했기 때문이다. - P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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