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농노제가 주인과 하인 간의 관계에 도입한 변화의 관점에서, 농노 - P48

제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그것이 농노로 하여금 재생산수단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해줬다는 점이다. 영주직영지demesne에 바치는 부역노동의 대가로 농노는 한 뼘의 땅 망스mansus, hide를 받았다. 농노는 이 토지를 경작해서 먹고 살았으며, 이것을 "상속수수료만 내면 진짜 유산처럼"(Boissonnade 1927 : 134) 자식에게 물려줄 수 있었다. - P49

화폐와 시장은 계급차이 위에 소득차이를 도입하고, 정기적인 적선에 기대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가난한 대중을 만들어 내며 농민층을 갈라놓기 시작했다(Geremek 1994 : 56~62).
점증하는 화폐의 영향력으로 인해 유대인을 향한 체계적인 공격이 12 - P60

세기에 시작되었고, 동시에 그들의 법적·사회적 지위는 하락했다. 기독교 경쟁자들이 왕, 교황, 고위성직자에게 대부해 주던 유대인을 몰아낸 것과, 성직자들이 유대인 차별규정(예 : 구별되는 옷을 입게 한다)을새로이 도입한 것, 그리고 잉글랜드와 프랑스가 유대인을 추방한 것은사실 서로 뜻깊은 관련이 있다. 교회로부터 버림받고, 기독교인들과 분리되고, (유대인에게 허락된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인) 대부업을 촌락수준에서만 영위할 수 있게 된 유대인들은 이제 빚진 농민들의 화풀이대상이 되었다(Barber 1992 : 76). - P61

교회가 성적 규제를 재구성한 특권적 도구로서 7세기부터 출간한 책자인 고해안내서Penitentials가 있다. 푸코는 『성의 역사』1권(1978)에서, 이 책자들이 17세기에 담론으로서의 성과 다양한 단계로 구성된 성 관념을 만들어 내는 데 맡았던 역할을 강조한다. 그러나 고해안내서는 중세에 이미새로운 성담론을 만들어 내고 있었다. 이 책자들은 성행위 중 허용된체위들(실제로는 오직 한 가지 체위만이 허용되었다)과 성행위가 허용되는 날짜, 그리고 성행위의 대상으로서 허용되는 자와 금지되는 자를세세하게 규정하고 있어서, 교회가 진정한 성적 교리문답을 부과하려고 시도했음을 보여 준다. - P73

14세기 중엽이 되면 종교재판관의 보고서는 더 이상 이단의 이상성행위와 성적 방종을 고발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못한다. 이제 이단은 악명 높은 꼬리 아래 입 맞추기 bacium sub cauda 의식을 행하면서 동물을 숭배하고, 술에 취해 난교를 벌이며, 밤에 하늘을 날고, 아이들을 제물로 바친다고 고발당했다(Russell 1972) 종교재판관들은 루시퍼파라는 악마숭배 종파가 존재한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이단 박해가 마녀사냥으로 넘어가는 이 과정에 발맞추어 이단의 형상은 점차 여성의 모습을 띠게 되었다. 그리하여 15세기 초가 되면 마녀가 이단 박해의 주요 대상이 되었다. - P78

흑사병의 가장 중요한 결과는 계급갈등이 만들어 낸 노동력위기의 심화였다. 노동인구 중 많은 수가 질병으로 사망하자 노동력이극도로 부족하게 되었고 임금이 상승했다. 이는 봉건지배의 족쇄를 부수고자 하는 사람들의 결심을 더욱 굳게 만들었다. - P86

프롤레타리아트 남성이 경제적 조건 때문에 결혼을 - P92

미룬 것에 대한 보상으로 "자기 몫"을 되찾고 부자들에게 복수하려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결과는 모든 노동자들에게 파괴적이었다. 가난한 여성에 대한 국가후원 강간은 반봉건투쟁을 통해 얻은 계급연대의토대를 침식했기 때문이다. - P93

반란이 실패한 것은 봉건권력의 모든 세력들(귀족, 교회, 부르주아지)이 전통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프롤레타리아트의 반란에 대한 공포로 합심하여 공동보조를 취했기 때문이다. 전해져 내려오는 부르주아지의 상은 진정으로 왜곡된 것이다. 이 상에서 부르주아지는 언제나 귀족과 전쟁상태에 있으며 평등과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있다. 그러나 중세 말기 토스카나에서 잉글랜드, 그리고 저지대40에 이르기까지 어디를 보나 이미 그들은 하층계급을 억압하기 위해 귀족과 연합하고 있었다. 41 부르주아지는 농민과 도시의 민주적 직조공 및 수선공이 귀족보다 더 위험하다고 인지했고, 그 위험은 시민계급이 소중히여기던 정치적 자율성을 희생해서라도 막아야 할 것으로 보였다. 그리하여 절대국가로 가는 첫걸음인 군주의 지배에 자발적으로 복종하면서귀족의 권력을 재수립한 것은 바로 도시 성벽 내의 자치권을 얻기 위해두 세기 동안 투쟁해 온 부르주아지였다. - P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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