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당연하게도, 여성에 대한 폭력은 천연자원이 풍부하여 상업적모험기업commercial venture의 거점이 되고 있고 반식민주의투쟁이 가장 강력하게 벌어져 온 지역들(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동남아시아 등)에서 더욱 극심해졌다. 여성에 대한 야만적 행위는 신 인클로저new enclo-sures가 기능하도록 만들어 준다. 그리고 수년간 전 지역을 초토화한 토지 횡령, 사유화, 전쟁의 밑거름이 되었다. - P97

쥘 팔케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한 명을 시중드는 것에서 요리, 청소, 성적 서비스 제공 등으로) 다수 남성의 시중을 들게 되면서, 전통적인 제약 형태가 무너지고 여성은 학대에 더욱 취약해졌다. 개별 남성들이 저지르는 폭력은 여성들이 점점 더 적극적으로 자율성과 경제적 독립성을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반응이기도 하다. 간단히 말해 이것은 부상하는 페미니즘에 대한 백래시backlash이다. - P104

여성에 대한 폭력은 물리적physical 폭력이다. 그러나 사회경제 정책과 재생산의 시장화가 자행한 폭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복지, 고용, 사회서비스의 삭감으로 인한 빈곤을 그 자체로 폭력의 한가지 형태로 간주하여야 하고, 새로운 노예 농장들인낄라스maquilas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비인도적인 노동조건도 그러하다. 극심한 형태의 폭력은 더 있다. 의료 보장의 부족, 임신중지 접근권 부정, 여아 선별 임신중지, ‘인구조절‘이라는 이름으로 실시된 아프리카·인도·라틴아메리카 여성의 강제불임화, 그리고 특히 대출을 상환할 수 없는 이들에게 재앙을 초래하는 ‘마이크로크레딧‘등이 있다. 여기에 우리는 일상에 만연한 군사화를 추가해야 한다. - P108

오늘날 아프리카의 ‘마녀‘들이 고발당하는 범죄에는 유럽의 마녀사냥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 있다. 이 범죄들은종종 유럽의 악마신앙을 차용한 것으로 보이며, 복음화evangelization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예를 들면, 야반도주, 변신, 식인, 여성 불임화, 영아 살해 그리고 농작물 파괴 등이다. 또 두 사례에서 모두 ‘마녀‘는 주로 나이 든 여자나 가난한 농부이고, 종종 혼자살며, 또는 남자와 경쟁한다고 여겨지는 여자들이다. 가장중요한 것은, 유럽의 마녀사냥처럼 아프리카의 새로운 마 - P143

녀사냥은 ‘시초축적‘ 과정을 겪는 사회에서 일어난다. 그런사회에서는 많은 농민이 자기 땅에서 강제로 쫓겨나고, 새로운 재산 관계와 새로운 가치 창출의 개념이 자리를 잡아가고, 공동체적 연대감이 경제적 갈등의 영향 아래 파괴되어 간다. - P144

어떤 페미니스트는 소유권을 부여하는 것이 여성들의 안전을 더욱 보장하거나, 아프리카의 농촌에서 종종 마녀사냥이나 여러 형태의 무력 충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온 토지 분쟁을 막을 수 있다고 믿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믿음은 환상이다. 그 이유는 세계은행과 미국국제개발청이나 영국 정부 같은 다른 개발업자들이 추진하는 토지법 개정은 외국 투자자들에게만 이익을 주고 농촌에는 더 많은 부채, 더 많은 토지 양도, 그리고 빼앗긴자들끼리의 더 많은 분쟁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 P156

를 대신해서 필요한 것은 토지와 다른 공동의 자원에 대한 평등한 접근을 보장하는 새로운 공동체주의의 형태들이다. 여성이 자식이 없더라도, 자신이 낳은 아이가 아들이 아니더라도, 나이가 들어서 더는 아이를 가질 수 없더라도, 또는 남편이 죽고 보호해줄 남자 후손이 없더라도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는 공동체주의의 형태들이 필요한것이다. - P157

여성의 신체는 자본이 아직 정복하지 못한유일한 최후의 프런티어 frontier이다. - P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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