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 씨족 사이에서만 이루어진 거란족의 결혼과 상당히 제한된 선택 범위를 가진 여진 씨족의 결혼은 정치적 권력의 보전에 기여하였다. 반면 송사회에서 결혼은 조상 숭배를 이어가는 것을최고의 의무로 삼는 합법적인 후손을 생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송대의 혼례 의식에는 기원전 주 왕조시대의 유교와 가족 연대를구축하여 특권과 영향력 또 경제적 번영을 확보하려는 사대부 계층의이익이 융합되어 있었다. 거란은 자신들의 독특한 전통을 계속 지켜나가며 매장 방식을 존중함과 동시에 당대 스타일의 귀족적인 묘분 건축을 최고의 수준으로 표현하여 지하 건축물을 조성했다. 송에서는 지속적이고도 의식적으로올바른 행동의 모범을 탐구하던 송대 사대부들의 정신이 상고시대 주 - P301
나라의 경전에 서술된 소박한 매장 관습을 부활시켰다. 고대의 문화를 존중하는 송대인들의 관념이 신유학 사상운동의 지지를 받아 타당하며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면서, 한족 중국인들의 문화적 정체성은더욱 강화되었다. - P302
중국은 역사 초기부터 시 짓기가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교육과 소통의 일부가 되었다. 당과 송 왕조시대에는 시험을 위한 암기 교재로서도 시는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송대에 시는 어떤 상황과 변화에 내재한 모습을 드 - P307
러내기 위하여 쓰였고, 위태로운 정치 영역을 포함한 인식과 존재의모든 방면을 다루었다. 다양한 유형으로 훌륭한 시를 지을 만큼 재능이 있다는 것은 뛰어난 정신세계를 가진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므로 송대 작가들에게는, 내면세계의 본질이 시에 응축되었으며 그와동시에 그 본질은 외부세계와 자연의 현상들에 대한 인식과 이해와도복잡다단하게 연관되었다. - P308
니담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 고유의 과학을 최고로 꽃피웠던 시대가 송이었다. 서양인이 중국과 관련짓는 3대 기술, 즉 활자 인쇄, 화기 제조, 나침반 발명도 송대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 P309
고대에 그리고 20세기까지도 줄곧 중국의 모든 도시는 성벽으로 그골격을 갖추었다. "성벽이 없는 도성은 없다. 성벽은 방어선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도성은 여러 용도의 부지와 주거군으로 구획되었다. - P351
당 왕조의 장안은 도시 귀족문화를 위한 모델이 되었으며 우주론적으로 이상적인 장을 구현한 도성 설계로 동아시아 전체에 영향을 주었으나, 904년 파괴 이후 수백 년간 하찮은 존재로 추락했다. 도시 설계에 관한 당대의 표준이 중국에서 살아남은 것은 단지요 왕조의 남경(오늘날 북경)에서 그것도 여진 군대가 점령한 1122년까지뿐이었다. 개봉이 대규모의 교외, 24시간 활동, 다양한 사람들이 섞여 사는 동네들, 도시 의식을 지닌 주민들을 특징으로 한 개방된 도시로 변모하였던 반면, 요의 남경은 여전히 담장과 문을 갖춘 방들로 구획되었다. - P390
항주는 상업 중심지로서 중국 역사상 독보적이었다. 오자목의 평가에 따르면, 항주는 "세계의 중추이며, 그와 맞먹을만한곳은 아무 데도 없었다. - P390
1276년에 몽골이 항주에 진입하면서 이 활기에 찼던 남부 도시가차지했던 ‘세계의 중추‘라는 지위도 끝나버렸다. 그래도 항주는 유혈사태 없이 함락되었으며, 계속 생기 있는 상업 중심 도시를 유지했다. - P391
종합적으로 볼 때, 송대의 뛰어난 경제적 성취는 몇 가지 요소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는 조세 등기상의 농업 경작지가 959년에 국토의2.5퍼센트였던 것에서 1021년 13퍼센트로 크게 증가한 것이며, 이것이 송대의 번영을 보장해준 요인이었다. 토지 등록은 과세 호구에 대한 개혁과 함께 추진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1078년 총 농가의 66퍼센트였 - P426
던) 자영농이 송대 농업의 중추가될 수 있었다. 농업 경제의 번창에는모든 종류의 기술적 개선, 특히 새로운 도구의 사용이 필요했고, 이것은 다시 더욱 효율적인 채광 방법과 철구리의 높은 생산을 요구했다. 이러한 금속의 이용이 쉬워지면서 막대한 규모로 화폐를 주조할 수 있었다. - P427
양송 시대에는 상업, 금전대출, 조세제도 그리고 대외 정책에도 현금 통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P431
10세기말에서 11세기 말까지 화폐 공급이 상당히 증가했다는 사실은 송대화폐경제의 중요성이 커졌음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 P432
근대적인 표현을 쓴다면, 송대 사람들은 중세의 다른 사회에 비하여 보기 드물 정도로 사적 영역에서 행동의 자유를 누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스스로를 천자에게 순종적인 신민으로 생각했다. 그들의 일상생활은, 이론적으로는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 할의무가 있을 만큼 잘 알려져 있는 규칙과 제재를 따랐으며 이러한 규율은 유교적인 행동 규범에 기초를 둔 것이었다. 그렇지만 경제적인면에서는 주택 건축과 의상에서의 기호부터 위생, 오락, 자선의 범주까지 사적인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관찰되는 방임적 태도가 있었다. 그러나 13세기 말 몽골 지배하에 들어갔을 때 중국인이 누리던 자기결정적인 생활방식의 편안함은 끝나버렸다. - P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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