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에는 불교와 도교의 영향 아래, 유학 사상가들이 고대의 중국사상을 재편하고 ‘도학道學‘으로 알려진 철학 체계의 기초를 창조해내기 시작했다. 결코 한가지의 철학학파였다고 할수 없는 이 사상적·동은 서구 사회에서 대개 ‘신유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일차적으로 사회적·정치적 질서를 수립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신유학은 합리주의적 인식론이나 근본주의 도덕론 같은 중국적인 가치 체계를 규정하고 재평가하였으며, 이것이 공공 영역은 물론 사적 영역에까지도송문화의 중심축으로 작용했다. - P193
10세기와 11세기의 정치와 사회 변화는 유교와 불교에 즉각적인 영향을 주었다. 새로운 조류의 사상가들은 좋은 유학자가 된다는 것을이렇게 해석했다. 우선 고대의 진정한 학문을 전파하는 것이며, 동시에 개인에게 구원을 약속함으로써 도교와 불교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막는 것이었다. - P227
윤리학의 한계가 학자들의 융통성이나 상상력을 제약할 수 있었다해도, 송대 유학자들의 분명하고 직설적인 해석을 통해 유교는 책임감 있게 일상사와 개인 생활로 돌아왔다. 상위의 지식인 계층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되었을 뿐 아니라 중국사상 처음으로 국가의 이념이 되었다. 유교 철학은 사회 모든 구성원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할 만큼 강 - P228
력한 윤리학적 틀을 형성했으면서도, 다른 모든 중국 왕조로부터 구별되는 송대의 유례없는 변혁 과정에 대응할 만한 여지 또한 충분히있었다. - P229
송 왕조는 교육과 시험을 통해서 자기 영속이 가능한 관료 혈통을 이루는 문신 가문의 시대가 되었다. - P233
이 지배층의 공통분모가 될 수 있는 요소는 그들이부, 권력, 명성, 특권을 누렸다는 점이다." ‘사‘라는 용어의 뜻은 시간에 따라 여러 번 변화를 겪었고 지금까지도 논쟁거리이다. 그러나 이문 중심의 문화에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언제나 사회적 지위의 표상이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기원전 5세기 공자의 시대에 이미 전통적인 직업별 4계급 제도에서 ‘사‘가 최고의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고 그다음 농민, 공인, 상인의 순서였다. 공자 자신은 낮은 ‘사‘ 귀족 출신이었고 조언가, 학자, 여러 가지 직무의 관리를 역임했다. 9세기 초에 이 4계급 제도가 확장되어 도교와 불교 성직자 두 개 계급을 추가로 포함하고, 11세기에는 더욱 늘어 사대부, 농민, 공인, 상인, 도관, 불승, 군인, 부랑자의 부류도 추가되었다. - P234
11세기에 고문이 수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비운율적이고비변려체적인 문체가 갖는 실용성 때문이 아니라고문 자체가 갖고 있는 유교 정신의 부활이라는 이념적인 의미 때문이었다. - P251
관리들은 복무에 대한 대가로 매우 후한 보상을 받았는데, 현금으로 받는 월봉뿐만 아니라 양곡, 견직물, 땔감, 술, 소금, 서적과 기타물품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수당까지 받았다. 송 왕조는 관리들에게 역대 왕조 중에서 최고 수준의 봉록을 지급했지만, 부패는 관료 사회 모든 계층에서 계속되었고 이에 대한 개혁의 요구가정기적으로 제기되었다. 북송대의 보상체계는 기록관에 맞추어져 있었지만, 남송대에는 이런명예직의 봉록이 기능적 임무의 보수에 비해 그 중요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차견 직무에 따른 봉록 편성이 향상됨에 따라 차견 - P258
직의 매력이 커지고 기록관의 중요성은 자연감소하게 되었다. - P259
관리들과 그 가정은 여전히 중국의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부유했고, 이전 시대 관직에 있던 사람들보다 생활수준이 높았다. 급료와 현물 지급 외에 관리들은 모욕적이고 육체적인 요역 의무에서 면제되며, 자신들이 가진 토지에 부과되는 세금도 관품에 따라 부분적으로 감면받았다. 사법 처리의 경우, 7품 이상의 관리들에게는 자백을 강요하는 고문을 가할 수 없었으며, 5품 이상 관리는 그 조부모, 부모, 형제자매, 처, 자손까지도 그러한 특혜 범위에 들어갔다. - P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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