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남자와 여자 사이의 사회경제적 대립의 가치와 그 범위는 이 대립이구아야키의 시간과 공간을 어떻게 구조화하는가에 따라 측정할 수있다. 그래서 그들은 이러한 실천의 경험이 사고의 영역 바깥에 위치하지 않도록 한다. 즉 그들은 그것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고 있으며 사냥꾼들과 그 아내들 사이의 경제적으로 불균형한 관계는 활과 비구니의대립으로 표현된다. 이들 두 가지 도구 각각은 대립하는 동시에 주의깊게 분리되어 있는 존재 방식의 수단이자 기호이며 요약이다. 사냥꾼의 유일한 무기인 활이 남자들만의 도구이고, 그 자체가 여자의 물건인 바구니를 여자들만이 사용한다는 것은 강조할 필요조차 없다. 남자는 사냥하고 여자는 운반한다. - P133

생활의 부정적인 면은 여자들이 담당하고, 남자들은 쾌락이라고까지는 말할 수 없을지 몰라도 적어도 생활을 참아낼 수 있을정도의 다양한 가치를 누리는 데 전념하는 듯 보인다. 노래하는 모습에 있어서도 여자들은 노래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울려는 듯 얼굴을 감추고 몸을 숙인 자세를 취하는 데 반해 사냥꾼들은 얼굴을 들고 몸을곧추세운 자세로 자신을 찬양한다. 사냥꾼들의 노랫소리는 힘차고 거의 격렬하기까지 하며 때로는 성난 듯하기도 하다. 사냥꾼들이 노래에담는 남자다움의 극치는 부족함이 없는 자신에 대한 확신과 무엇으로도 부정할 수 없는 자신과의 일치에 대한 확신으로 나타난다. 더욱이남자들의 노래에 사용되는 언어는 상당히 변형되어 있다. 즉흥적으로점차 거침없고 풍부해진 말들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와 잠시 후에는 드디어 다른 언어를 듣고 있는 듯이 느끼게 만드는 극단적인 변형이 이루어진다. 아체 사람이 아닌 사람은 이 노래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 P141

개인으로서의 사냥꾼은 중심에 위치하고 재화와여성, 말의 상징적 영역이 그 주변을 감싸고 있다. 단 남자들과 수확물 - P152

그리고 남자들과 여자들의 관계는 사회의 기초를 형성하는 분리의 관계인 데 비해, 남자들의 언어활동에 대한 관계는 노래를 통해 언어활동의 진정한 소통 기능을 부정하고 또한 교환 그 자체를 부정하는 철저한 결합의 관계로 응축되어 나타난다. 결국 사냥꾼의 노래는 음식금기 및 일처다부제와 대칭적이고 역전된 위치에 있고, 사냥꾼이자 남편으로서의 남자가 이 양자를 부정하길 원한다는 것을 형식과 내용을통해 명확하게 드러낸다. - P153

노래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인간과 사회의 분리는 노래 속의 말과 기호의 분리에 상응한다. 그리고 의미가 가치로 전환하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고독의 주체로 전환하는 것이기도 하다. - P158

언어활동은 단순히 도구가 아니라는 것, 인간은 언어활동과 완전히 대등해질 수 있다는 것, 현대의서구는 언어활동을 남용함으로써 그 가치에 대한 감각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말이다. 문명화된 인간의 언어활동은 인간에게 있어완전히 외적인 것이 되어버렸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미 인간에게 단순한 소통과 정보의 수단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이다. 거기에서는 의미의질과 기호의 양이 반비례한다. 반대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도 칭송하는 데 더 관심을 가진 원시 문화는 이미 그 자체로 성스러운 것과의연대인 언어활동과 내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원시인에게 있어시적인 언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언어활동 자체가말의 가치를 지닌 자연스러운 시이기 때문이다. - 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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