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조 세가

-조나라가 제나라를 정벌하는 것을 그만두게 하려고 소려가 쓴 편지

- 풍정이 성읍 열일곱 개를 조나라 소속으로 해준다고 하니 조표는 반대했다. 그 말을 듣지 않아 장평의 화가 발생했다.

"무릇 만물은 본래 형세가 다르면서도 근심거리는 매한가지라, 초나라가 오랫동안 정벌을 당하였으나 중산나라가망했는데 이제 제나라가 오랫동안 정벌 당하니 한나라는 반드시 망할 것입니다. 제나라를 쳐부수면 왕께서는 여섯 나라와 그 이익을 나누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나라를 멸망시키면 진秦나라 혼자 그 이익을 차지하려 할 것입니다. 또 이주를 거두어들여 서쪽으로 주나라의제기祭器를 빼앗아 멸망시키면 진나라가 홀로 그 나라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세금과 토지를 그 공에 따라서 헤아려 주어야 하는 법이건만, 왕께서 얻게 되는 이익은 어느 쪽이 진秦나라와 비교해서 많겠습니까? - P530

"또한 제나라가 진나라에게 정벌 당한 이유는 조왕을 섬겼기 때문이지만, 천하의 제후들이 진나라에 소속되어 행동에 옮긴 것은 군왕을 도모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나라와 진나라의 맹약이 맺어져 병사를 낼 날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다섯 나라가 군왕의 땅을 셋으로 나누려고 할 것이나, 제나라는 다섯 나라와의 약속을 어기고 군왕의 걱정거리를 없애고자 희생하여 서쪽으로 출병하여 강한 진나라를 제압하고, 진나라로 하여금 제라는 호칭을 없애게 하고 복종을 청하게 하고 고평高平과 근유根柔를 위魏나라에게 되돌려주고 경분포分과 선유先兪를조나라에 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제나라가 군왕을 섬기는 것이 마땅히 상급의 행위가 되는데, 지금 다시 우리의 죄를 물으시니 신은 천하가나중에 대왕을 섬기는 것을 감히 스스로 확실히 하지 못할까두렵습니다. 원컨대 왕께서는 이 점을 깊이 생각하십시오.
이제 군왕께서 천하 제후들과 함께 제나라를 공격하지 않으신다면,
천하 사람들은 반드시 군왕을 정의롭다고 여길 것입니다." - P531

좌사공이 말했다.
"이는 가까이 있는 화는 그 자신에게 미치고, 멀리 있는 화는 자손에게 미치기 때문입니다. 어찌 군주의 자손으로서 후侯에 봉해진 자모두 선하지 않겠습니까? 지위는 존귀하면서도 공은 없고, 봉록은후하면서도 공이 없으며, 진귀한 보물만 몸에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태후께서 장안군의 지위를 올려 주시고 그에게 기름진 땅을 봉토로 주시며 그에게 귀중한 보물을 많이 주셨으나, 지금그로 하여금 나라를 위해서 공을 세우게 하지 않으신다면, 태후께서하루아침에 돌아가시면 장안군이 어떻게 스스로 조나라에서 보전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태후께서 장안군을 위한 계책이 짧다고 생각하여 이 때문에 그를 아끼는 것이 연후만 못하다고 한 것입니다."
태후가 말했다.
"알았소. 당신 뜻에 따라 그를 보내시오."
이에 장안군을 위해서 백대의 마차를 약조하고 제나라에 볼모로보내니 제나라는 병사를 즉시 내주었다.
자의 조나라의 어진 선비가 이 일을 듣고 말했다.
"군주의 아들은 군주와 골육지간인데도, 오히려 공도 세우지 않고 누리는 존귀한 지위나 공로 없이 받는 봉록으로는 금이나 옥 같은 귀중한 보물도 지킬 수 없는데, 하물며 나 같은 사람임에랴?" - P537

왕이 말했다.
"그 사람들은 내 덕을 생각하고 있는데, 어찌하여 까닭이 없다고말하는가?"
표가 대답하여 말했다.
"진秦나라가 한씨한나라의 땅을 갉아먹어 중간에서 도로를 끊어서로 다니지 못하게 하였는데 조용히 앉아 상당의 땅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한나라가 진나라에 귀속되려 하지않으려는 까닭은 화를 조나라에게 덮어씌우려는 생각입니다. 진나라가 그렇게 수고하고도 조나라가 그런 이익을 받는다면, 비록 강대하더라도 작고 약한 나라에게서 이익을 얻지 못하거늘 작고 약한 나라가 강대한 나라에게서 어찌 이익을 얻는 것을 바랄 수 있겠습니까? 이것을 어찌 까닭 없는 이익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또한 저 진나라는 우전진나라 지명의 물을 이용하여 양식을 통하하고 한나라를 잠식하며, 준마와 정예병으로 전쟁을 하여 상國한나라의 땅을 쪼개었습니다. 그들의 정치가 실행되고 있으니 그것때문에 어려움에 처해서는 안 되니 절대로 [상당의 땅을 받아서는안 됩니다." - P539

태사공은 말한다.
"나는 풍왕손馮王孫사마천과 동시대의 인물로 학문에 밝았음이 ‘조나라왕 천은 그의 어머니가 기녀로서 도양왕에게서 총애를 입었다. 도양왕은 적장자 가嘉를 폐하고 천을 태자로 옹립했다. 천은 원래부터덕행이 없었고 참언을 잘 믿어 훌륭한 장수 이목을 주살하고 곽개開염파의 원수로서 염파를 모함한 조나라의 총신를 등용하였다.‘ 라고 한 말을 들었는데, 어찌 황당하지 않은가? 진秦나라가 이미 천을 사로잡자, 조나라의 달아난 대부들이 함께 가를 세워 왕으로 삼아 대 땅에서 육 년 동안 왕 노릇을 하였던 것이다. 진秦나라가 군대를 내보내가를 쳐부수자, 마침내 조나라는 멸망하여 진秦나라의 군현郡縣이되었다." - P5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