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소악절이 스완에게 환기하는 것은 그가 소악절에서 자주 발견했던 그 심오한 의미가 아닌, 소악절 주위를 나란히 둘러싸며 그려졌던 나뭇잎들이었으며(그리고 소악절은 마치 나뭇잎의 영혼과도 같은 내적인 존재로 보였 - P190
으므로 그에게 다시 보고 싶은 욕망을 주었다.) 또 열기 어린 슬픔 때문에 마음이 편치 않아 예전처럼 소나타를 즐길 수 없던, 소악절이(마치 누군가가 환자를 위해 먹을 수 없는 맛있는음식을 만들어 주듯이) 그를 위해 간직해 두었던 봄이란 계절전체였다. - P191
아마도 이런 완벽한 일치감 속에, 현실이 우리가 오랫동안꿈꾸어 오던 것에 덧붙고 겹쳐질 때, 마치 동등한 두 형상이포개져 하나를 이루듯이, 그 현실은 우리가 꿈꾸던 것을 완전히 가리고 그 꿈과 혼동되는지도 모른다. 그러면 우리 욕망의 모든 지점에 우리 손이 가 닿는 바로 그 순간, 우리가 느끼는 기쁨에 모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ㅡ 또 우리 손이 닿은것이 바로 그 욕망의 지점임을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 오히려 우리는 손댈 수 없는 것의 매력을 간직하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 상념은 과거 상태를 새로운 상태와 대조하기 위해재구성조차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상념이 마음대로 활동할수 있는 영역을 잃어버렸으니까. 우리가 사귀었던 사람들, 예기치 않았던 첫 순간에 대한 추억, 우리가 들었던 말들, 이 모 - P198
든 것들이 우리 의식의 통로를 가로막기 위해 저기 있으며, 또 상상력의 출구보다 기억의 출구를 더 많이 지배하여, 우리미래의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자유로운 형태보다는 회고적으로 우리 과거 쪽에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이제 우리는이 모든 것들을 참조하지 않고는 더 이상 과거를 그려 볼 수조차 없다. - P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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