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이 제도의 마지막이 어떻게 될 거라고 생각하지?" 오필리어가 물었다. "모르겠군요.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전 세계의 군중들 사이에서 움직임이 있고, 조만간 ‘최후의 심판일‘이 올 겁니다. 동일한현상이 유럽과 영국, 그리고 이 나라에서 벌어질 겁니다. 어머니는 천년왕국이 도래할 거라고 말씀하셨고,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는 모든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해진다고도 하셨습니다. 어머니는 또 내가 어렸을 때 ‘왕국이여 오소서‘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쳐주셨습니다. 가끔 나는 마른 뼈들 사이에서 터져나오는 이 모든 한숨과 신음, 괴로움이어머니가 말씀하셨던 그것의 도래를 예고한다고 생각합니다…." - P37
헨리크는 에바를 쫓아 말을 천천히 달리게 했다. 도도는 두 사람을바라보았다. 한 명은 그에게 돈을 주었고, 다른 한 명은 그가 너무나바라던 상냥한 말을 해주었다. 도도는 어머니와 헤어져 헨리크의 농장으로 온 지 몇 달도 채 되지 않았다. 그의 주인은 도도의 잘생긴 얼굴이 자신의 훌륭한 말과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그를 노예상인으로부터 사들였다. 그는 이제 어린 주인의 철권통치 아래 길들여지고 있는참이었다. 정원의 다른 곳에 있던 세인트클레어 형제는 헨리크가 도도를 때리는 모습을 보았다. 순간 오거스틴의 뺨이 붉어졌지만 그는 평소의 냉소적이고도 무심한 태도로 바라보기만 했다. "저게 아마도 우리가 공화주의식 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이겠지, 앨프리드?" "헨리크는 화가 나면 무지막지한 녀석이 되지." 앨프리드가 별 관심 없다는 투로 말했다. - P99
잔인하고 독재적인 주인을 만날 기회가 열 번이라면, 사려깊고 관대한 주인을 만날 기회는 한 번 정도가 될까 말까 하다고 노예들은 생각한다. 그러므로 노예들은 관대한 주인의 죽음을 그렇게나소리 높여 슬퍼하는 것이다. - P192
요사이 인간들은 사회의 이목과 여론에 위배되지 않기 위해 죄를능숙하고 우아하게 저지르는 기술을 습득했다. 인간 물품은 시장에서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윤기 있고 단단하고 멋진모습으로 시장에 내놓아야 매매가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그래서 노예창고에서는 그들을 잘 먹이고 잘 씻기고 잘 돌봐준다. 뉴올리언스의 노예창고는 다른 많은 창고들과 마찬가지로 외부적으로 청결한 - P204
관을 유지했다. 창고 밖에서는 매일 남녀 노예들이 일렬로 서 있곤 했는데, 말하자면 창고 안에 그런 판매 가능한 물품들이 다량 입하되어있다는 표시였다. - P205
"그럼요, 여부가 있겠습니까." 이 두 흑인은 농장의 주요 일꾼으로 십장을 겸하고 있었다. 리그리는 자신의 불도그들처럼 이들에게 야만스러움과 잔혹함을 체계적으로 훈련시켰다. 비정함과 잔인함을 긴세월 동안 훈련받은 탓에, 이둘의 본성은 불도그의 그것과 비슷하게 되었다. 흔히 흑인 노예감독이 백인보다 더 악랄하고 잔인하다고들 한다. 이것은 유순한 흑인 종족의 특성과는 상반되는 논평이다. 이런 말의 속뜻은 흑인들의 정신 - P237
이 백인들보다 더 잘 파괴되고 타락한다는 것인데, 실제로는 사실이아니다. 그것은 전 세계의 압박받는 종족들이 잔인한 사람들이라고말하는 것만큼 어처구니없는 얘기다. 흑인이기 때문에 폭군이 되는것이 아니라 종족과는 상관없이 노예이기 때문에 폭군이 되는 것이다. 노예는 폭군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면 언제나 그렇게 되는 것이다. 리그리는 우리가 역사책에서 만나는 몇몇 군주들처럼 자신의 농장을 무력으로 지배하고 있었다. 삼보와 보는 서로 진심으로 미워했고, 농장의 노예들은 하나같이 그 둘을 진심으로 증오했다. 리그리는삼보와 킴보, 농장 노예라는 세 그룹을 서로 반목하게 만들어, 세 그룹 중 아무에게서나 농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사전에 정보를 캐냈다. - P238
자유가 국가에게 그토록 영광스럽고 귀중한 것이라면, 한 인간에게도 마찬가지가 아니겠는가? 국가의 자유란 것은 결국 그 국가 안에살고 있는 개인의 자유가 아닌가? 저기 앉아 있는, 넓은 가슴 위에 팔짱을 낀, 뺨에 옅게 아프리카의 피가 흐르는, 눈에 검은 불꽃이 타오르는 젊은 남자에게 자유란 무엇인가? 조지 해리스에게 자유란 무엇인가? 여러분의 선조들에게 자유란 국가가 국가로 존재하기 위한 권리였다. 조지 해리스에게 자유란 사람이 짐승이 아닌 사람으로 살기위한 권리였다. 또한 가슴에 안긴 아내를 아내라고 부를 수 있는 권리였고, 무법적인 폭력으로부터 아내를 지킬 수 있는 권리였으며, 아이를 보호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권리였고, 자신만의 집, 종교, 특성을가질 수 있는 권리였으며, 타인의 의지에 구속되지 않는 권리였다. 이런 모든 생각들이 조지의 가슴속에 솟구쳐올라 가슴을 뜨겁게 했다. 그는 손으로 머리를 고이며 아내를 바라보았다. 아내는 남자 옷을 집어들고 가냘프고 예쁜 몸에 걸치고 있었다. 남장을 하는 것이 도망치는 데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판단했던 것이다. - P304
캐나다에 새로운 사람들이 도착할 때마다, 아직도 노예제의 어두운 계곡 속에 빠져서 소식을 알 수없는 어머니와 누나, 아이, 아내의 소식을 혹시 얻을 수 있지 않을까하여, 많은 현지인들이 몰려들어 열심히 소식을 묻는다. - P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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