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왕에게 등용된 한신, 대장군이 되어 군사를 이끌고 출정하다

"장수에겐 다섯 가지 재능과 열 가지 허물이 있습니다. 이른바 다섯가지 재능, 즉 오재(五才)는 지(智), 인(仁), 신(信), 용(勇), 충(忠)입니다. 지혜로우면 속일 수 없고, 어질면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신의가 있으면약속을 어기지 않고, 용기가 있으면 범할 수 없고, 충성스러우면 두 마음을 먹지 않습니다. 장수된 자는 이 다섯 가지 재능을 갖춘 연후에야장수 노릇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 가지 허물, 즉 십과(過)는 이렇습니다. 용기만 갖고 죽음을 가볍게 여기는 것, 성격이 성급하여 졸속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 탐욕에 젖어 이익만 좋아하는 것, 어진 마음만 있어서 차마 사람을 죽이지 못하는 것, 지혜로우나 마음이 비겁한것, 신의가 있으나 사람을 함부로 믿는 것, 깨끗함만 좋아하고 사람을아끼지 않는 것, 꾀는 있지만 마음이 너무 느긋한 것, 성격이 강하여자신의 계책만 사용하는 것, 마음이 유약하여 남에게 일을 맡기기 좋아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장수에게 이열 가지 허물이 있으면 장수가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군사를 잘 거느리는 사람은 다섯 가지 재능은 갖추되, 열 가지 허물은 버려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공격하여 격파하지 못할 적이 없고, 싸워서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없으며, 도모하여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으므로 천하에 대적할 자가 없어집니다." - P40
지난날 도위가 부임하면 창고의 각 부문을 관리하는 인원이 도위를 알현하는 예가 있었다. 도위가 이 예를 받으면 마침내 그곳 관리들에게 엮여 양곡을 방출할 때 그들 마음대로 수량을 조작할 수 있게 했고, 이에 백성들 사이에 원망이많았다. 한신은 부임한 뒤 바로 고시(告示)를 내붙이고 먼저 오랫동안창고에서 적폐를 조장한 자들을 모두 조사하여 내치고 충실하고 정직한 사람을 뽑아 추호도 사사로운 거래를 하지 못하게 했다. 곡식을 방출할 때도 모두 공평하게 처리했고 양곡을 받을 때도 더이상 돈을 함부로 허비하지 못하게 했다. 이렇게 하자 양곡을 바치는 사람들도 그분량에 맞는 금액에 만족했다. 반달 만에 백성이 한신의 통쾌한 일처리를 칭송하며 앞다퉈 양곡을 바치고 싶어했다. 이로써 양곡 징수가 지연되던 폐단이 사라졌다. - P52
소하가 말했다. "오늘날 한신이 지극낭관에 그친 것은 자신의 주군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신은 한신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의 폐부를 꿰뚫어보았습니다. 그는 진실로 쓸모 있는 인재이며 천하의 뛰어난 선비이지 말만 앞세우는 사람이 결코 아닙니다. 신은 대왕마마를 보좌하는 관직에 있으면서 늘 대죄하는 심정으로 현인을 구하는 데 진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대왕마마께서 현인을 보고도 천거하지 않으시고 현인을 천거하고도 중용하지 않으시니 신이 밤낮으로 불안하게 생각하는 까닭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에 신은 죽음을 무릅쓰고 대왕마마께 말씀을 올립니다." - P67
"신도 대왕마마께서 항왕보다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신이 일찍이 항왕을 섬긴 일을 대왕마마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항왕이 고함을 지르며 꾸짖으면 수많은 사람이 모두 꼼짝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현명한 장수를 임용하지 못하니 이는 단지 필부의 용기일 뿐입니다. 항왕은 사람을 보고 자애와 공경을 드러내며 말을 매우 부드럽게 합니다. 또 아픈 사람이 있으면 문득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밥을 나누어줍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공을 세워 봉작을 수여해야 할 때는 관인의 끈이 떨어질 정도로 만지작거리면서도 그것을 하사하지 않으니, 이런 마음은 소위 아녀자의 인정일 뿐입니다. 항왕은 비록 천하를 제패하고 제후들을 신하로 거느렸지만 관중에 거주하지 않고 팽성에 도읍을 정했습니다. 또 방자하게 의제를 시해했으므로 그 죄과가 파멸에 이르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름은 패왕이지만 진실로 천하의 민심을 잃었습니다." - P86
"전투에 임하여 이진법을 사용하면 장수는 병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없고 병사장수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을 터인데, 군대의 대오를 어떻게 배열ㅎ고, 전투의 기세를 어떻게 조절하고, 정규 부대와 유격 부대를 어떻게운용하고, 움직임과 멈춤을 어떻게 지휘할 수 있겠소? 아마도 적을 면나면 지탱하기 어려울 듯하여 지금 선생과 상의하려 하오. 글씨를 즐쓰는 사람 40명을 뽑아서 내가 평소에 소집하는 대오의 수, 조절방법. 군영 설치 방향, 출입 규율을 모두 베끼도록 하시오. 밤새도록 한 줄, 한 단락까지 모두 베껴서 20권을 만드시오. 매 권마다 서장관)한 명을 두고 책 속에 기록된 대오의 진법에 맞추어 일제히 연습하도록하시오. 반달 내에 완전하게 연습해야 하오. 내가 먼저 군사와 병마 한부대를 보내서 어떻게 대열로 들어가고, 어떻게 대열에서 나오고, 어떻게 군영을 옮기고, 어떻게 군영을 설치하고, 어떻게 적에 대응하고, 어떻게 적을 위협하고, 어떻게 매복하고, 어떻게 공격하는지, 또 각 변화에 따라 어떻게 질서 있게 대처해야 하는지 방법을 가르쳐주겠소. 각부대가 여기에 맞추어 훈련하면 한 달도 지나지 않아 군사와 병마는 지금과 크게 달라질 것이오. 그때 동쪽으로 정벌을 나서야 군대를 이용하여 승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오." - P98
장수의 도리는 조정 밖에서 직무를 오로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이아니면 삼군을 제어할 수 없고, 법을 밝게 시행하지 않으면 인심을 복종시킬 수 없다. 이 때문에 손무가 오나라 궁녀를 죽여서 군법을 시행한 것은 오나라 궁녀가 오왕의 애첩임을 몰랐기 때문이 아니다. 왕의 - P112
애첩에게도 사사로움을 보이지 않았기에 오나라의 군법이 시행될 수있었다. 그대 대장 한신이 은개를 죽인 것도 그가 짐의 친척임을 몰랐기 때문이 아니다. 왕의 친척에게도 사사로움을 보이지 않았기에 한사람을 죽여 천만 사람에게 경계를 보일 수 있었다. 그런 군법 시행은진실로 손무와 부합하므로 장수의 도리를 깊이 얻었다고 할 만하다. 짐은 이를 가상히 여기고 기뻐한다. 이 때문에 근신 주원신에게 양과술, 칙지를 보내 장려한다. 초심을 더욱 갈고닦아 장졸들의 마음을 단속하라. 그리고 일찍 동쪽으로 정벌을 나서 짐의 소망을 위로하라. 이에 칙지를 전한다. - P113
뜻밖에도 범증이 하루는 팽성에서 천문을 살피다가 서남쪽에서 왕성한 기운이 일어나 하늘을 꿰뚫고 있고 각처의 장군(將軍)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모습을 보았다. 이 때문에 범증은 생각에 잠겼다. ‘이것은 필시 유방이 한중에서 군사를 일으킬 형상이다.‘ 그리고 또 생각했다. ‘한신이 초나라를 버리고 한나라에 귀의했으므로 틀림없이 중용되었을 것이다. 근래에 패왕은 팽성에서 어진 정치는 펼치지 않고 오로지살상만 숭상한다. 이에 제후들은 배반하고 육국은 종횡으로 흩어졌는데, 그중에서 제나라가 더욱 심하다. 만약 한왕이 군사를 일으켜 동쪽으로 진격하면 파죽지세처럼 쉽게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 P128
"그것은 겉으로 잔도를 수리하는 체하여 장함이 대비하지 못하게 하려는 작전이오. 나는 진창도 오솔길로 진격하여 닷새도 되지 않아 대산관에 도착할 것이오. 그럼 장평은 우리 군사가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생각할 것이오. 이것이 바로 몰래 진창도로 나가는 계책이오대산관에도착하는 날 바로 관문을 격파할 것이오. 그럼 대왕마마의 어가는 활과 화살을 쓰지 않고도 저절로 관문을 통과할 수 있을 것이오. 승상서는 이 말을 대왕마마께 아뢰고 근심하실 필요가 없다고 전해주시오." - P131
짐은 이렇게 말하겠소. 선을 행하면 온갖 상서로움이이를 것이지만 악을 행하면 온갖 재앙이 닥칠 것이오. 선과 악의 보응은 털끝만큼도 틀리지 않소. 짐은 이제 ‘약장‘에 일정한 규율을 넣었소. 여러분에게 선포하고 간절하게 효유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이을 지키고 공의(義)를 받들어 모두 선량한 경지에 귀의하게 하기 위함이오. 짐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고 여전히 악에 빠진 자에게는 양으로는 국법으로 대처할 것이고, 음으로는 귀신이 벌을 줄 것이니 죄에서 도망치기 어려울 것이오. 여러분은 공경하고 준수하여 혹시라도 잊지 마시오! 이에 효유하는 바이오. - P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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