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
208

남자는 문화에 의해 ‘여성스럽다‘고 구성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항상 최대한의 거리를 두어야 한다. 따라서 ‘여성스러움‘은 두려움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우리는 두려움의 대상을 경멸하도록 배운다. - P151

어떤 집단을 비인간화함으로써 그 집단에 속한 개인에게 가하는 잔혹한 행위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포르노 제작자들이 생각해 낸 게 아니며, 이미 수많은 압제자가 그 유효성을 증명했다.
나치 선전기구는 유대인을 ‘카이크kike‘라고 부르며 폄하하는 데 성공했고, 인종차별주의자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인간이 아닌 ‘깜둥이nigger‘로 규정했으며, 동성애 혐오자들은 레즈비언과 게이에게서 인간성을 벗겨내는 용어를 거의 무제한으로 가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폄하되는 집단에 속하는 개인의 인간성을 일괄적으로 비가시화하면 그들에게 폭력적인 행위를 가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 P158

결국 ‘야동녀‘와 실제로 데이트를 하며 어울리는 여자를구분하는 감각은 남자가 포르노를 보면 볼수록, 그리고 포르노의 서사가 사회적으로 구성된 남자의 현실에 자리잡을수록 점점 감퇴하기 마련이다. 남자들은 포르노 이미지가 뇌에서도 ‘판타지‘라고 표시된 구역에 갇혀 있으며 현실 세계로 새어 나올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할지도모르나, 나는 남자친구가 점점 더 포르노 섹스를 요구한다는 여자 학생들의 사연을 지겹도록 듣는다. 그것이 얼굴 사정이 되었든, 항문성교가 되었든, 이 남자들은 현실 세계에서 포르노를 해보고 싶어 한다.
그리고 남학생의 경우, 처음에는 그 두 세계를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결국 산업이 생산한 포르노 이미지가 실제로 자신의 사적 관계에 스며들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점점 더 많이 들린다. - P162

많은 남자들이 반성적 질문을 던질 기회를 거부하는 이유는, 포르노가 자신의 섹슈얼리티, 여자와의 관계와 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좌절하며 고통에 빠지고 싶지 않아서가 아닐까 싶다. 포르노 세계 속 엄격하게 통제된 형태의 현실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으로 깊이 파고들어 포르노가 우리의 몸과 마음에 미친 영향을 감정적 측면에서 재고하는 영역으로 진입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인생 대부분의 시간 동안문화가 남자에게 포르노는 재밌고 무해하며 그 본질은 판타지라고 말해 왔기 때문이다. - P184

실제로 포르노가 만들어 내는 세계는, 대부분의 다른 미디어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까지는 우리가 사실이 아니라고 인지하는 세계다. 하지만 포르노가 실제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지 않기때문에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건 엄청난 비약이다. 예컨대 광고 속 모델 이미지가 포토샵과 기술력을 동원해 실제모습을 더 좋게 보이도록 한 것임을 많은 여자들이 알고 있지만, 그런데도 우리는 그 비현실적인 여성의 이미지를 모방하려 제품을 구매한다. 그러한 여성 이미지가 아무리 판타지스럽다 해도, 그 이미지는 여성 대부분의 삶에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 - P186

아이러니하게도 "포르노는 판타지"라고 주장하는 측이 놓치고 있는 점은, 실은 포르노가 우리의 상상력과 성적인 창조성을 오히려 제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포르노가 전달하는 이미지가 사고를 마비시킬 정도로 내용이반복적이고, 정신이 둔해질 만큼 단조롭기 때문이다. - P189

포르노는 폭력에 성적인 외피를 덧씌우며 그것을 비가시화하며, 결과적으로 그 폭력에 저항하는이들은 반폭력주의자가 아니라 반섹스주의자로 규정된다. - P195

포르노가 강간에 개입하는 방식은 복잡하고 다층적이다. 포르노를 이용하는 모든 남자가 강간을 저지르는 건 결코 아니지만, 포르노는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상화하고, 합리화하고, 묵인함으로써 페미니스트들이 ‘강간 문화‘라고 부르는 것을 형성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미지들은 폭력과 학대로 가득한 섹스를 당사자 모두에게 깊은 만족감을 주는 ‘섹시‘한 것으로 묘사한다. 이러한 포르노의 메시지는 여성에대한 폭력을 비정상적이며 용인될 수 없다고 규정하는 사회의 규범을갉아먹는데, 사실 이 규범은 남성지배적 사회에서 이미 끊임없이 공격받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대량 생산된 이미지 대다수가 여자에게는 존중받아야 마땅한 신체 온전성이나 영역, 경계가 없는 것으로 묘사한다.
이들 이미지는 총체적으로 작용해 그러한 경계선을 넘는 행위를 여자
"가 원하고 즐긴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포르노가 그 이용자에게전파하는 다양한 강간 신화 중 일부이다. - P208

대다수는 성 불평등이 자연스러우며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현실인 것처럼느낄 정도로 지배적인 성차별 이데올로기를 매일 주입당하며 살아간다. 포르노는 이 이데올로기를 최대한으로 뽑아 먹을 뿐 아니라, 그것을 포장해서 고도로 성애화한 형태로 남자에게 돌려준다. 그것에 대항하는 반이데올로기가 부재한 상태에서, 이같이 달콤한 성차별 이데올로기는 지배적 사고방식이자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자리 잡는다.
포르노는 사회화의 유일한 행위자는 결코 아니지만, 그 강렬한 이미지와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 덕분에 강력한 설득의 도구가 되었으며,
남자가 여자를 동등한 존재로, 자기가 당연히 갖는 인권을 마찬가지로당연히 가지는 존재로 보는 능력을 잠식하고 있다. - P211

여자를 겨냥한 미디어는 그 압도적인 일관성으로 거의 메시지의 닫힌계 수준인 사회적 현실을 만들어 낸다. 이런 방식으로 그 메시지에힘을 실어 주는 건 바로 과잉성애화된 이미지의 압도적인 편재성이며,
이는 그러한 메시지가 여자, 여성성, 섹슈얼리티에 관한 일관된 특정이야기를 정상으로 포장하고 홍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메시지는 도처에 존재하기 때문에 익숙함의 기운을 뒤집어쓰고 그것이 우리의 사적이고 개별적인 사고방식이라고 믿게 한다. 그 메시지는 우리 정체성의 핵심으로 스며들어 우리가 특정한 방식으로 보이고 행동하도록 자유로이 선택했다고, 그 이유는 그것이 우리를 자신감 있고, 매력적이고,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라고 믿게 할 권력을 갖는다. 그렇지만 사회학자 로절린드 길 Rosalind Gill이 지적하듯, 그러한 외양이 "진정으로 우리 모두가 지닌 개별적이고 특유한 선호의 결과라면 분명 그보다 더 큰 다양성이 존재했을 텐데, 그 대신 날씬하고 탄탄한, 체모 없는몸으로 점점 수렴되는 것이 현실이다." - P231

여아와 성인 여자에게, 여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자질은 성적 매력이라는 메시지를 퍼붓고 다른 메시지는 차단함으로써, 대중문화는 개별 가해자와 똑같은 방식으로 그들을 그루밍한다. 이는 그들의 자존감을 천천히, 조금씩 갉아먹으며, 온전한 인간으로서의 자기 인식을 빼앗고, 그 대신 섹스를 강조하고 다른 모든 인간의 특성은 경시하는 정체성을 쥐여준다.
여아 성애화에 관한 미국심리학회(APA)의 연구에 따르면 여아 성애화는 "다양한 영역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여기에는 인지기능, 신체 및 정신건강, 섹슈얼리티, 태도 및 신념이 포함된다."2" 이 영향 중 일부는 더 무모한 성행동, 섭식장애 및 우울증 발병률 상승, 낮은 자존감과 학업 성취도 하락 등을 포함한다. 이는 성폭력 피해를 당한 여아와 성인 여자에게 발생하는 증상과 똑같다. 그렇다면 그 영향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자기가 속한 바로 그 문화에 의해 폭력을 당하며 자란 여아들의 한 세대를 배출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그문화를 피할 길은 없다. 사회화라는 행위 그 자체에 문화의 규범과 태도를 내재화하는 일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 P245

포르노 산업에서 인종주의적으로 착취당하는 사람은 아시아 여자나 흑인 여자뿐만이 아니다. 다른 문화권의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도 존재하는데, 특히 라틴계 여성과 최근에는 아랍 여성 포르노 시장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인종집단과 관계없이 서사의 구성은 정확히같다. 유색인 여자의 인종이 그를 ‘일반적인‘ 백인 포르노 배우보다 약간 더 ‘걸레‘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유색인 남자의 경우 대개 서사는 더욱 복잡하다. - P265

인종을 섹슈얼리티와 혼합하는 포르노의 이미지는 섹스를 더욱
‘야하게‘ 하며, 거기서 그치지 않고 주류 사회에 떠돌아다니던 오랜 스테레오타입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다. 이 같은 스테레오타입은 대개 과거의 산물이지만, 포르노 이용자가 그것을 보고 자위할 때마다 현재와교착한다. 이는 인종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대상 집단의 속성이라고 여겨지는 성적 문란함을 가시화할 뿐 아니라실제 인종주의를 비가시화하는 방식으로 인종주의를 성애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대다수의 포르노 소비자와 소비자가 아닌 사람들 모두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바로 이 때문에 돈 아이머스가 해고되고 포르노 제작자들은 부자가 되는 것이다. - P280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많은 아동 성범죄자가 폭력을 기록하기 위해 피해자의 사진을 찍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 자신 혹은 다른 남자의 자위용, (2) 아이가 폭력을 발설하면 그 사진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여주겠다고 위협하여 아이의 입을 막는 협박용, (3) 향후 피해자에게 보여주며 성행위를 지시하기 위한 교육용으로 쓰기 위함이다. 「숫처녀 따먹기」에 나오는 맥스 하드코어의 행동은 아동 성범죄를 철저히 조사한 켄 래닝Ken Lanning의 연구에서 논의된 행동과도 일부 닮았으며, 따라서 시청자가 하드코어를 보면서 아동을 길들이는 법에 관해 도움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 P309

PCP 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순간 이용자는 글과 이미지의융단폭격을 받으며, 이들은 이용자에게 아동에 대한 성적 욕구를 합리화하고, 묵인하고, 찬양하는, 내부적으로는 일관된 이데올로기를 전달한다. 사회 내에서 순환하는 규범과 가치는 성인과 아동 간의 섹스를비정상과 폭력으로 규정하지만, 이는 PCP에서는 부재하며 그 자리를채우는 것은 아동과의 섹스가 모두에게 즐겁고 재미있는 거라는 메시지다. PCP 사이트에 접속하는 순간 이용자는 단수형의 ‘나‘ 혹은 ‘당신‘이 아닌 ‘우리‘라는 단어를 꾸준히 사용하며 그를 환영하는 가상 커뮤니티로 들어서게 된다. 이 ‘우리‘라는 말 때문에, 이용자는 실제로 그를 아주 잘 알아서 그의 선호나 필요를 예상하는 마음 맞는 남자들로구성된 기성 집단에 참여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 P310

"그들은 장기간 성인 포르노를 보고 나서 지루함을 느꼈다. 뭔가 다른 것을 원했고, 아동으로 눈을돌리기 시작했다. 곧 그것을 끊을 수가 없게 됐다."
이같이 성인 포르노에서 아동 포르노로 넘어가는 현상은 기존의통념과 정면으로 위배된다. 사람들은 흔히 아동을 보고 성적으로 흥분하는 남자들이 비정상적인 성적 취향과 행동을 보이며, 다른 남자들과는 별개의 집단을 형성하는 소아성도착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페미니스트 사회학자 다이애나 러셀Diana Russell과 내털리 J. 퍼셀Natalie J. Purcell의 철저한 실증적 문헌 분석 결과, 소아성도착자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집단 모델이 두 가지(소아성도착자와 비소아성도착자)로 명확히 구분되지 않으며, 그보다는 스펙트럼의 형태로 존재한다. 일부 남자는 확실히 한 쪽 극단에 위치하지만, 다른 이들은 다양한 지점에 분포되어 있다. 게다가 이 스펙트럼상에서 남자의 위치는 바뀔 수 있는데, 특정 시점에 그의 삶의 경험이 어떻게 조합을 이루는지에 따라 이동한다. - P313

평등에 기반한 섹슈얼리티는 결국 평등에 기반한 사회를 필요로한다. 우리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우리 스스로 규정하기 위해 싸우면서도 더 큰 그림을 놓쳐서는 안 된다. 여자들은 여전히 경제적, 정치적, 법적 차별에 직면해 있다. 포르노는 이렇게 더 큰 구조 안에 놓여 있으며,
이만큼 불평등의 관행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영역도 없을 것이다. 포르노에서 우리는 포르노 섹스 이외에는 아무것도 원치 않는 일차원적 대상물이다. 우리가 실제로 원하는 것은 우리 삶의 전 분야에서의 평등이고, 이를 통해 생식권의 말살, 결핍, 상실이나 남자가 가하는 폭력을 더는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포르노가 존재하는 이상, 우리는남자들이 가진 모든 권리를 동등하게 가질 자격이 있는 온전한 인간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활발히 운동을 펼쳐 여자가 자신의 삶에 온전한 힘을 행사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해 싸워야 하는 이유다. - P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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