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도들은 인지 분배관의 사직서를 받아내기 위해 필요한 폭력을 모두 동원했고, 테러로 위협하면서 인지의 하선이나 분배를 사전에 봉쇄해버렸다. 어떤 경우에는 폭도가 무력시위를 벌이자마자 분배관이겁을 집어먹고 사표를 던졌다. - P194

반란 기질은 경우에 따라 좀 더 폭력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매사추세츠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분열이 이미 존재하고 인지세법을 지지하는 쪽도 분명히 있는 지역에서 폭거와 폭동은 더욱 극단적으로 발전했다. 어떤 경우에는 실제로 다른 파당에게 인지세법의책임을 뒤집어씌우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적들이 영국 내각과 음모를꾸며 아메리카의 자유를 파괴하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 P195

인지세법에 관한 소식이 알려지자 뉴포트에서 자유에 민감한 사람들은 심하게 동요했지만 폭력 사태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사람들의감정은 곧 폭발할 예정이었는데, 인지세법 때문이 아니라 영국 해군때문이었다. 해군은 연초에 아주 무자비하게 선박 나포를 실시하여뉴포트 사람들의 반감을 샀다. 해군은 그 작업을 할 선원들이 필요했는데, 그들을 고용하기 위한 일처리도 세심하지는 않았다. 5월에 들어와 일련의 강제 나포가 발생하자 배들이 뉴포트 항구를 기피했고, 그리하여 무역량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영국 군함 메이드스톤호는 어리석게도 군함에 실린 보트를 부두로 보냈다. 그러자 약500명에 달하는 폭도들이 그 배를 붙잡아서 불태워버렸다. - P204

10월이 되자 의회는 아메리카에서 도착한 오싹한 폭동소식들에 귀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폭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려지고 그것이 인지 분배관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이 분명하게 드러나자, 의회의 분노도 커지기 시작했다. 의회가 재개되기도 전에, 아메리카의 행동을 묘사하는 데 ‘대역죄‘, ‘무정부’, ‘반란‘ 등의 어휘가 동원됐다. 그리고 12월 의회의 회기가 시작되자, 많은 의원이 인지세법 철폐에 반대했다. 철폐는 나쁜 선례를 남길 것이고 통치권을 훼손할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 P218

의회는 대영제국의 주권 기관이므로 식민지에 영향을 미치는 법령을제정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했다. 다만 법률 제정이 의회 주권의 핵심적 사안 중 하나이지만 과세권은 포함하지 않으며, 과세권은 대표 기관들만 할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었다. 입법권과 과세권 사이의 차이를 어떻게 규정하든, 그들은 영국 의회가 오랫동안 소중하게여겨온 권리에 도전하고 나선 것이었다. - P2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