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3세 즉위
총리인 윌리엄 피트의 리더십으로 전쟁 승리
군사, 재무 중심의 국정 운영을 통한 관료제 -> 아메리카 식민지에 대한 지배 체제 공고화

18세기 아메리카 식민지: 자치 행정 + 식민지 의회
종교부흥 운동인 대각성 운동으로 지역적 연대

피트는 18세기의 경이적인 인물이었고, 음울한 정치가들과 몽매한 대중을동시에 환호하게 만든 지도자였다. 특별한 호소력을 가진 그의 기질과 심성으로 강력하게 일을 완수했으며, 사회적 통념과 반대를 모두 무시하며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어냈다. 피트는 자신만의 독창성을 지닌 지도자였다. 그는 자신의 그런 성품대로 일을 완수했으며, 평범하고 뻔한 것을경멸하면서 화려한 웅변으로 자신의 입장을 멋지게 설명했다.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면서 영감까지 불어넣는 그의 웅변은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 P24

유럽인에게 위대한 국가는 영국이 아니라 프랑스였다. 유럽의 귀족,
은 프랑스 문화를 존경했고, 프랑스의 도서를 수집했으며, 잘 꾸민 방에 프랑스 가구를 들였다. 유행을 따르는 사람들은 프랑스 옷을 입었고 프랑스어를 했다. 영어는 영국 사람이나 쓰는 말이었다. ‘필로조프philosophes‘라 불린 18세기 프랑스의 자유주의 계몽철학자들은 과감함과 상상력을 존중하는 유럽 사람들에게 높은 지적 수준을 제시했다. - P29

유럽이 영국을 한 수 아래로 보는 태도는 사실 편견에 따른 것이다.
영국 문화는 야만적이지 않았다. 물론 생생한 활기를 자랑하는 프랑스 문화와 같은 과감함과 상상력이 결핍되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프랑스 귀족제의 세련된 매너가 프랑스의 미술과 문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다. 프랑스 귀족이 예술을 애호한 것은 사실이나 그건 영국 귀족도 마찬가지였다. 영국이든 프랑스는 예술을 만들어내는 자는 귀족이 아니었고, 그들이 세련된 수준과 기준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었다. - P32

영국인이 볼 때 공기 중에는 더 이상 유령이나 요정, 복수의 여신인 퓨리스Furies와 정령, 마법사나 귀신 등이 넘쳐나지 않았다. 영국인들은 더 이상 예언자들과 종파주의자들이 활약할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이들은 한 세기 전만 해도 충만한 성령의 흐름 속에서 세상을집어놓으려고 했다. 공기 중에 아직도 환상이 가득 차 있고 영국에 새로운 예루살렘을 건설해야 한다는 과도한 꿈을 꾸는 사람들이 여전히있었지만 그 공기를 정화하는 과정은 이미 시작됐다. - P40

영국에서 모든 정부는 왕의 정부였다. 교구의 가장 낮은 관리에서총리에 이르기까지, 행정 업무는 모두 왕의 이름으로 수행되었고, 행정은 정교하지만 효율적이지는 못한 정부 구조로 제도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사실 제도적이라기보다는 왕 자신의 개인적인 행정이라 할 수있었다. 왕은 정부 조직의 맨 꼭대기에서 능동적인 조치를 취했다. 그는 행정부의 지도자, 왕실의 권한을 행사하는 장관들의 지도자였다.
왕은 일정한 제약 내에서 자신에게 봉사하는 장관들을 선택했다. 그제약의 구체적인 내용은 이렇다. 의회의 지도자들이 다른 의원들과함께 정부의 일을 할 용의가 있어야 하고, 상하 양원의 지지를 이끌어낼 만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왕에게 내각 구성이나 각료 개인에 관한 선택을 강요할 수는 없었다. 의회의 지도자들은 자신의 입맛대로내각을 구성하려는 왕의 요구를 거부하지 않았다. 단 자신들이 왕의지명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야 했다. - P42

충분히 검토한 바가 없으면서도, 영국 내의 일반적인 의견은 식민지 관계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분명하다는 입장이었다. 결국 식민지는 식민지일 뿐이므로, 13개 식민지는 속령‘이며, 윗사람이 심어놓은화초이고, ‘모국‘의 ‘자녀들‘ 이며, ‘우리의 신하‘라는 것이었다. 식민지와 그 예속 상태를 묘사하는 이러한 언어 선택은 어떤 특정한 현실을묘사한 것이었다. 가령 이런 식이다. 식민지 경제는 영국의 요구 사항에 부응해야 한다. 경제생활에서의 예속 상태는 절대적이지는 않아도실질적이어야 한다. - P62

아메리카의 13개 식민지는 사실상 각자 독립해 있었으므로, 그들사이의 정치적 협력은 그리 활발하지 못했고 누구도 식민지를 단합시키려고 하지 않았다. 인디언 문제나 전쟁 등의 공동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단합할 필요가 있을 때에도 별로 성공하지 못했다. - P69

아메리카인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영국에 반란을 일으켰지만, 종교는 그런 여러 방식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심지어 혁명에 미온적이고 무관심한 사람들에게도 종교는 중요했다. 그렇게 된 이유는무엇보다도 아메리카에서 종교가 문화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종교는가치, 이상, 세상을 바라보고 반응하는 삶의 방식이었다. - P1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