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 여자는 미래를 향해 새롭게 출발하라는 권유를 받으면 너무 늦었다고 서글프게 대답한다. 그녀에게 미래라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 아니다. 여자는 너무 일찍 은퇴해 버린다. 아니, 그보다는 그녀가 추진력도 자신감도 희망도 없고 분노도 하지 않는 까닭에, 자기 주위에서 새로운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언제나 자기 몫이었던 반복되는 생활 속으로 도피한다. 반복을 하나의 체계로 삼아 편집증적으로 가정생활에 투신한다. 그리고 신앙심에 점점 더 깊이 파묻히고, 샤리에르 부인처럼 금욕주의 속에서 젠체한다. 그녀는 메말라 가고 무심해지며, 이기주의자가 된다. - P816

남자의 상황이 한없이 더 낫다는 것은 명백하다. 다시 말해 남자는 세계 속에 자기의 자유를 투사할 구체적인 가능성을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그 결과 남자들이 실현한 것들이 여자들의 경우보다도필연적으로 월등하다. 여자들에게는 무엇을 하는 것이 거의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남자들과 여자들이 그들의 한계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자유를 행사하는지를비교하는 것도 무의미하다. 그 이유는 정확히 그들이 그것을 자유로이 행사하기때문이다. 악의에 찬 함정과 성실을 가장한 기만은 다양한 형태로 남자든 여자든 노리고 있다. 자유는 각자 속에 완전한 상태로 있다. 다만 여자에게서는 자유가 추상적이고 공허하게 머물러 있기 때문에, 여자는 반항 속에서만 진정성 있게자신을 책임질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아무것도 이룰 가능성이 없는 사람들에게열려 있는 유일한 길이다. 그들은 자기 상황의 한계를 거부하고 미래의 길을 여는 데 노력해야 한다. 체념은 자기 포기이며 도피에 지나지 않는다. 여자에게는해방을 위해 애쓰는 것 외에 다른 출구가 없다. - P852

나르시시스트 여자는 타인이 자기에게 정열적으로 관심을보이지 않는 것을 용인하지 못한다. 그녀는 자기가 열렬히 사랑받지 못한다는명백한 증거를 잡으면, 곧 자기가 미움받고 있다고 추측한다. 그녀는 모든 비판을 질투나 원한으로 돌린다. 자기의 실패를 음흉한 음모의 결과로 간주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서 그 실패는 자기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더욱 공고하게 해 준다. 그녀는 쉽사리 과대망상이나 혹은 그 반대의 모습인 피해망상 속으로 빠져든다. 자기 세계에 깊이 빠져 있어서 그 외의 다른 세계를 모르는 그녀는 세계의 절대적 중심이 된다. 그러나 나르시시즘의 희극은 현실 생활에 피해를 줘 가며 전개된다. 상상의 인물은 상상 속 대중의 찬탄을 갈구한다. 자기 자아의 먹이가 된 여자는 구체적인세계에 대한 점유를 모두 상실하고, 타인과는 어떠한 현실적 관계도 맺으려 하지않는다. - P873

진정한 사랑은 두 자유의 상호 인정 위에 근거를 두어야 할 것이다. 그때 연인들 각자는 자기를 자기 자신처럼 그리고 타자처럼 느낄 것이다. 둘 가운데 누구도자기의 초월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고, 누구도 자기를 훼손하지 않을 것이다. 세계속에서 함께 가치와 목적을 찾아낼 것이다. 양편 모두에게서 사랑은 자기를 줌으로써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 될 것이며, 세계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 될 것이다. - P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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