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폐쇄된 공동체가 아니다. 그 경계를 넘어서 다른 사회 집단들과 소통한다. 가정은 단지 부부가 틀어박혀 있는 하나의 ‘내부가 아니다. 그것은 부부의 생활 수준과 재산, 취미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가정은 타인의 눈에 자신을보여 주어야만 한다. 이러한 사교 생활을 지휘하는 것은 주로 여자다. 남자는 분업에 따른 유기적 연대 관계를 통해 생산자이자 시민으로서 집단과 연결되어 있다. 부부는 두 사람이 속해 있는 가족·계층·환경·인종에 의하여 규정되고, 사회적으로 유사한 방식으로 자리 잡은 다른 그룹들과 기계적인 연대의 관계로 연결된 사회적 인격체다. 이것을 가장 순수하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아내다. 남편이직업상 맺는 관계는 종종 그의 사회적 가치의 표명과 일치하지 않는다. 반면 직업이 없는 여자는 자기와 사정이 같은 사람들과 빈번히 교제할 수 있다. 게다가그녀는 실질적으로는 무용한 이러한 관계를 방문‘과 ‘초대‘ 형식으로 확보할 여유가 있다. 이러한 관계는 물론 사회적인 계급에서 자기의 지위를 지키는 데 적..
용한 범주, 다시 말해서 자신을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평가하는 부류에서만 중요성이 있다. - P733

아내가 너무 매혹적이면 남편은 질투한다. 하지만 모든 남편은 어느 정도 칸다울레스 왕과 같다. 남편은 아내가 자기에게 영광을 안겨주기를 바란다. 아내가 운아하고 예쁘기를 원하고, 아니면 적어도 괜찮은 여자이기를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유머러스하게 위비 영감 같은 말을 할 것이다. 당신 오늘 정말 보기 흉하군! 집에 손님이라도 오나?" - P744

어쨌든 간통, 우정, 사교계 생활은 부부 생활에서 기분전환 거리가 될 뿐이다. 부부 생활의 구속 상태를 견디는 데 도움은 될 수 있어도 깨뜨리지는 못한다. 요컨대 그것은 거짓 도피법에 불과하며, 여자가 운명을 진정성 있게 재수습할 수있는 길을 조금도 허용하지 않는다. - P767

착취당하고 예속되고 인간이 아닌물건으로 취급받는 만능 하녀나 가정부는 장래 자기 운명에 대하여 어떤 희망도걸지 않는다. 때로 그녀는 집주인의 바람기를 견디지 않으면 안 되기도 한다. 즉가정의 노예 상태나 하녀의 상황에서 그녀는 그 이상 더 타락할 수도 없고, 더 행복한 것이라 꿈꾸는 노예 상태로 미끄러져 들어간다. - P770

매춘부들의 생활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은 도덕적·심리적 상황이 아니다. 대부분 그 물질적 조건이 비참한 처지에 있다. 기둥서방이나 포주에게 착취당하는 그녀들은 불안 속에서 살고 있고, 그중 4분의 3은 돈이 한 푼도 없다. 그 일을 하고 5년이 지나면, 약 75퍼센트가 매독에 걸린다고 비자르 박사는 말한다. 그는 다수의 매춘부를 치료해 왔다. 특히 그 가운데 경험이 없는 미성년자들은 무서운 속도로 감염된다. 임질 합병증으로 인해 수술을 받아야만 하는 경우가 25퍼센트 가까이 된다. 스무 명 가운데 한 명은 결핵을 앓고 있으며, 60퍼센트는 알코올 중독자나 마약중독자가 된다. 40퍼센트는 마흔 살 이전에 죽는다.
여기서 덧붙여야 할 것은 신중을 기하는데도 이따금 임신하는 여자들이 생기고, 일반적으로 악조건에서 수술을 받는다는 것이다. 하급 매춘은 괴로운 직업이다. 여기서 여성은 성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억압당하고, 경찰의 횡포와 굴욕적인 의료 검사, 손님들의 변덕에 복종해야 하고, 세균과 질병과 빈곤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진정 말 그대로 물건 취급을 받는다. - P781

남자에게 돈을 지불하게 하는 것은 - 뒤에 가서 보는 것처럼 남자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 역시 - 남자를 하나의 도구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여자는 자기가 도구가 되는 것을 방지한다. 아마도 남자는 그녀를 가졌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런 성적인 소유는 허망한 것이다. 경제라는 훨씬더 공고한 기반 위에 남자를 손에 넣고 있는 것은 여자이며, 그녀의 자존심은충족된다. 여자는 애인의 포옹에 자기를 내맡길 수 있다. 그렇다고 그녀가 타인의 의지에 자기를 양보하는 것은 아니다. 쾌락은 그녀에게 억지로 주어질 수없을 것이고, 오히려 여분의 이익처럼 보인다. 그녀는 잡히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에게는 돈이 지불되기 때문이다 - P787

그녀들은 일반적으로 자기 계획에서 주도권이 없고 되레 남자들 수중에 있는 도구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고급 창녀의 태도는 모험가의 태도와 여러 가지 유사점이있다. 모험가처럼 신중함과 진정한 의미의 모험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가 많다. 틀에 박힌 가치, 즉 돈과 영광을 목표로 하지만, 그것들을 쟁취한다는 사실에 소유하는 만큼의 가치를 부여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녀에게 최고의 가치는 자기의 주관적인 성공이다. 그녀 역시 다소 일관된 허무주의로 이런 개인주의를 정당화하고 있다. 그러나 그녀가 남자들에게는 적대적이고 다른 여자들에게서는적을 보는 만큼, 이 허무주의는 더 많은 신념으로 체험된 것이다. - P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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