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의 생활비가 적게 든다고 말하는 것은 불충분하다. 그것은 나중에 끌어들인 변명에 불과하다. 그보다는, 여자들이 착취자들에 맞서 저신들을 지킬줄 몰랐기 때문이다.
(…)
여성 노동자는 생활비 전부를조달하는 것이 아니므로 남자가 요구하는 보수보다 매우 낮은 보수를 수락해 버렸다. 막대한 수의 여자들이 저렴한 임금에 만족함으로써 여성의 임금 전체가 당연히 고용인에게 가장 유리한 수준에서 책정되었다. 프랑스에서 1889년부터 1893년에 걸쳐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남성과 동일한시간 동안 일하는 여성 노동자는 남성 임금의 절반밖에 받지 못했다. 1908년 조사에 의하면, 여자 가내노동자의 시간당 최고 임금은 20상팀을 초과하지 못했고, 5상팀까지 내려갔다.
(…)
이처럼 착취당한 여자는 온정이나 보호자 없이 살아가는게 블가능했더. - P192

여성에 대해 제기되는 핵심적인 문제 중 하나는 우리가 이미 보았듯이, 여자의재생산 역할과 생산노동의 조화다. 인류 역사 시초에서 여자를 가사노동에 헌신 - P193

하도록 하고 세계 건설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한 근본 이유는 여자가 생식 기능에 예속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 P194

이제 인공수정으로 인류의 재생산 기능을통제할 수 있는 진보가 완성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에게 엄청난 중요성을 가진다. 여성은 임신 횟수를 줄이고, 임신의 노예가 되는 대신 임신을 자기 삶에 이성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게 되었다. 19세기 여성은 자연에서 해방되고있다. 여성은 자기 몸에 대해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여성은 재생산의 예속에서크게 벗어나 여성에게 제시되고 인격 쟁취를 보장해 줄 경제적 역할을 담당할 수있게 되었다.
생산 활동에의 참여와 재생산의 예속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두 요소의 수렴으로 여성 조건의 진전을 설명할 수 있다. - P197

자본의 유동성은 그 소유자가 재산에 소유되는 대신 재산을 일방적으로 소유하고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여자가 실질적으로 남편에게 매여 있었던 것은 세습재산을 통해서였다. 세습재산이 폐지되면 부부는 1대 1의 관계일 뿐이며, 자식들조차 이해관계를 떠난 견고한 유대를 이루지 못하게 된다. 이처럼 개인은 집단에맞서 자기를 확립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자본주의의 근대적 형태가 승리를 거둔 미국에서 특히 눈길을 끈다. - P198

첫째, 여성의 모든 역사가 남성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 P210

타자로서 여성의 도래를 요구한 학설도 남성의 이데올로기였으며 여성의 요구를 전혀 표현하고 있지 않았다. 대다수 여성은 아무런 행동도 시도하지 않은 채 체념하며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였다. - P211

세계의 진정한 지휘권이 여자들의수중에 들어온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여자들은 기술이나 경제에 영향을 준 일도 없없고, 국가를 만들거나 해체한 일도 없었으며, 세계를 발견한 일도 없었다. 여자들에 의해서 몇몇 사건들이 일어났으나 여자들은 동인이라기보다는 구실에 훨씬 더 가까웠다. - P213

세계의 모습을 바꾸려면 우선 거기에 견고하게 닻을 내리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사회에단단히 뿌리내린 여성들은 사회에 복종하는 여성들이었다. - P214

안티페미니스트들은 역사 검토에서 두 가지 모순된 논법을 도출해 낸다. 첫째, 여자들은 결코 아무런 위대한 것을 창조해 내지 못했다. 둘째, 여성의 상황이위대한 여성의 개화를 조금도 방해하지 않았다. 그러나 두 주장은 기만적이다. 몇몇 특권적인 여성들의 성공이 전체 여성 집단의 낮은 사회적 수준을 보상하지도 변명하지도 못한다. 그리고 이러한 성공이 드물고 제한적이라는 것은 제반 사정이 여성들에게 불리하다는 것을 정확히 입증하고 있다. 크리스틴 드피상, 풀랭드라 바르, 콩도르세, 스튜어트 밀, 스탕달이 주장한 것처럼 여성은 어느 분야에서도 결코 기회를 갖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대다수의 여성이 새로운사회적 지위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여성들의 주장은 여자답다는 칭송을 받자는 것이 아니었다. 여성들은 인류 전체에서처럼 자신들 안에서도초월성이 내재성을 물리치고 승리하기를 바란다. 여성들은 결국 자신들에게 추상적인 권리와 구체적인 가능성이 부여되기를 바란다. 이 양자의 결합이 없는 자유는 속임수에 불과할 따름이다. - P215

여자들은 여전히 전체적으로 종속의 상황에 놓여 있다. 그 결과, 여자는 자기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가 여자를 규정하는 대로 자신을 인식하고 선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선 남자가 꿈꾸는 여자를 묘사해 볼 필요가있다. 왜냐하면 남자를 위한 여자의 존재 방식은 여자의 구체적 조건을 이루는핵심적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P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