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게 물든 낙엽들이 사방에 가득하다. 수북하게 쌓인 낙엽을 밟으면 푹신하면서도 바스락 소리가 날 것 같다. 어디선가 낙엽 태우는 냄새도 날 것 같다. 가을의 끝을 알리려는 걸까. 이렇게 급하게 떠나는 가을이라니. 매년 가을에는 아쉬움이 큰 것 같다. 


그제가 입동이었으니 이제 겨울이라고 말해야 하는 건가. 편의점 입구에 놓인 호빵 기계가 생각나는 걸 오면 겨울을 기대하는 것까. 때마침 며칠 전부터 맑은등뼈탕을 끓이는 내 마음도 그런 것 같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맑게 끓어오르는 모습을 보면서 남은 2021년을 저렇게 보내야 하는 걸까, 생각했다. 내게 남은 불순물은 무엇일까. 끊어 오르면 사라지는 것일까. 그럴 수 있다면 좋으련만.


뜨겁고 따뜻한 온기를 찾는 날들이 이어진다. 마음에도 그런 것들이 필요하다는 걸 느낀다. 내가 채울 수 있는 온기는 어떤 형태일까. 비 오고 쓸쓸한 가을, 두 팔로 팔뚝을 감싸는 시간, 외로움이 찾아든다. 하지만 원래 인간은 모두 외롭고 때마침 낙엽 지는 가을이니까. 뭐, 조금 더 씩씩해질 필요가 있다.


지난 주일에는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있었다. 좋은 일은 나쁜 일에 비해 너무 작아서 실감을 하기 어려웠다. 나쁜 일은 강도가 너무 세어 나는 무릎이 꺾이는 기분이 들었다. 어느 해 11월의 무너짐과 같은 기분이라 참담했다. 일부러 더 큰 목소리로 말하고 표정을 숨겼지만 무언가를 의지하지 않고서는 일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상태였다. 내가 세심하게 살피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은 아닐까 자책하기도 했다. 그게 아니라는 걸 알았지만 어쩔 수 없었다.


나쁜 일이 일어난 원인과 배경을 생각하고 지혜롭게 풀어가려고 해도 선뜻 답이 보이지 않는다. 답이 있기는 할까. 일어난 일에 대해 자꾸 생각하는 건 현명하지 않다. 그 순간을 지우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안다. 그러니 그날의 나쁜 일보다는 좋은 일, 아주 작은 좋은 일이지만 그 쪽으로 마음을 움직인다.


11월의 소설이 될 소설을 통해 좋은 기운을 얻는다. 김연수가 추천했다는 문구에 더욱 궁금해진 『아파트먼트』, 좋은 소설과 나쁜 소설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안겨줄 『일몰의 저편』, 프랑스와즈 사강의 미발표작으로 마음을 쏟는다. 3권의 소설은 표지도 마음에 든다. 


첫눈이 내렸다는 소식에도 아무런 감흥이 없는 11월이다. 남은 11월에는 조금 더 예민하고 부드러운 시간들로 채울 수 있기를 바란다. 나쁜 기운을 감지할 수 있도록 잠자고 있는 감각들을 일깨워야 한다. 좋은 소식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고, 그 노력은 즐거워야 한다. 그래야 버티고 견딜 수 있다. 힘든 날들을 건너는 누군가에게도 이런 마음이 전해졌으면 한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1-11-10 15:3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첫눈이 이렇게 일찍 내리다니!! 님의 글을 읽어 내려오다가 깜짝 놀랐어요.^^; 눈이 내리는 그 느낌이 참 좋았다는 기억이 있어요. 눈이 내리면 (특히 함박눈) 눈 속으로 세상의 소음이 빨려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곤 했는데,,, 이제는 저와 먼 이야기가 되었네요... 노력은 즐거워야 한다,,, 맞습니다1^^

자목련 2021-11-10 16:51   좋아요 3 | URL
작년보다 훨씬 빠르게 겨울이 오고 있다는 느낌이에요.
라로 님의 말씀처럼 함박눈은 그저 빠져들게 만들지요.
즐거운 노력, 힘들겠지만 그래도 즐겁게~~

얄라알라 2021-11-11 10:51   좋아요 0 | URL
세상의 소음이 빨려 들어가는....

전 오늘 아침에 새들이 하도 여기저기서 소리 내길래,
지구의 종말을 사람들이 상상할 때
˝적막˝으로 묘사하겠지?
무섭다는 생각 했는데

눈 속으로 소음이 빨려들어가는 것은 낭만입니다. ^^ 라로님 말씀 들으니 함박눈에 소음이 먹혀버린 풍경 막 상상되요

mini74 2021-11-10 17: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위쪽 지방 눈 온다는 소리에 안그래도 놀랐어요 ~ 자목련님 맑은등뼈탕 끓이며 느끼는 것들에 공감이 됩니다. 나쁜 일 빨리 털어내시고, 환호성 나올만큼 좋은 일 많이 생기시길 바라요 자목련님 *^^*

자목련 2021-11-12 11:03   좋아요 1 | URL
미니 님, 감사합니다.
차가운 겨울이 시작되지만 그 안에서 포근하고 환한 것들을 발견하는 날들이면 좋겠어요^^*

새파랑 2021-11-10 19:2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강의 책이 끌리네요~!! 민음사 패밀리데이 하던데 그때 구해봐야 겠습니다~!!

자목련 2021-11-12 11:03   좋아요 2 | URL
미발표작이라서 저도 궁금해요. 즐겁게 만나시길 바라요^^

책읽는나무 2021-11-10 20: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저 책 세 권 눈여겨 보고 있던 표지 예쁜 책이었어요^^
맑은 등뼈탕!!! 이렇게 자꾸 추워지는 날...넘 먹기 좋은 탕이에요.요즘 갈비탕이나 곰국 같은 게 먹고 싶더라구요.이래서 언제 비건을 할 수 있을지??늘 한숨만 쉽니다^^
좋은 일이 더 많이 생겨 얼른 나쁜 일을 덮어 버리시길♡

얄라알라 2021-11-11 10:50   좋아요 2 | URL
맑은등뼈탕은 사실 처음들어봤어요^^ 먹어본적도 없는데 책읽는나무님이나 자목련님께서는 잘 아시나봐요^^ 네이버 또 뒤져봐야겠네요^^ 모르는 책도 많지만 이 세상엔 모르는 음식이 느무 많습니다

책읽는나무 2021-11-11 14:28   좋아요 3 | URL
북사랑님
제가 맑은 등뼈탕을 갈비탕 같은 맑은 국물에 소종류의 고기가 들어간 그런 탕을 생각했었는데 저도 한 번 검색해 봤거든요~
돼지등뼈가 들어가네요??
저도 어설프게 알고 있었어요ㅋㅋㅋ
음식사진 보다가 군침 돌아서 등뼈 사다가 한 번 해먹어 볼까?생각하다가....음!! 아까 집에 들어오면서 반찬 가게서 사온 추어탕이랑 갈비탕 먼저 먹어치워야 하는구나!!깨달았어요^^
자목련님은 직접 맑은 등뼈탕을 만들어 드시고 대단하십니다!!!
맛있겠어요~^^

자목련 2021-11-12 11:04   좋아요 2 | URL
요즘 책들은 왜 이리 예쁜가요. ㅎ
날씨가 추워지니 뜨거운 국물을 찾는 시간이 늘어요.
이런 귀한 댓글들이 좋은 기운을 안겨주니, 정말 감사하지요!!
향기로운 날들 이어가세요^^

자목련 2021-11-12 11:06   좋아요 2 | URL
등뼈찜을 생각했는데 그냥 뜨거운 국물이 먹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검색해서 도움을 받았어요.
핏물 빼고 한 차례 압력솥에 끌이는 게 번거롭기는 한데 맛은 나쁘지 않았어요^^
얄라 님, 좀 이르지만 맛난 점심 드시고 따뜻한 오후 보내세요^^

프레이야 2021-11-10 21: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자목련 님 안 좋은 일이 무언지 모르지만 무조건 잘 해결되길 기도합니다. 좋은 일이 더더 많이 생기면 좋지만 우리 사는 게 꼭 바람대로 되질 않으니 그냥 그런 일이 일어났구나 정도로 마음 편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들었어요. 아무 위안이 안 되는 말을 드린 거 같네요. ㅠ
힘내시구요 건강히 지내시길 ~
사강의 미발표작이랑 아파트먼트 담아갑니다 ^^

자목련 2021-11-12 11:07   좋아요 2 | URL
제가 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닌 일이라는 게 더 힘든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옅어지기를 바라야지요.
프레이야 님, 항상 마음을 나눠주시니 감사합니다.
11월의 날들, 평안하게 보내시고요^^

얄라알라 2021-11-11 10: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목련님의 맑은 글을 읽으면 (마침 맑은등뼈탕 말씀을 하시니), 낙엽 수북해지난 가을을 맞으며 마음 속에 휘이휘이 도는 생각들, 말로 표현할 줄 몰라 복잡하게 휘몰아 도는 생각을, 자목련님께서 아름답고 차분한 언어로 대신 정리해주시는 듯

정화되는 느낌입니다. 자목련이라는 닉넴이 어쩜 이렇게....자목련님 글 스타일을 잘 담아내는지요.

자목련 2021-11-12 11:09   좋아요 1 | URL
한 해가 저무는 시기에는 괜한 자책과 후회가 밀려드는 것 같아요.
얄라 님의 말씀 듣고 닉네임을 더욱 사랑하겠습니다.
맑은 기운을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