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1년 살아보기]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제주에서 1년 살아보기 - 네, 지금 행복합니다 1년 살아보기
박선정 지음 / 미니멈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변에서 제주에 대한 로망을 가진 이야기를 듣곤 했었다.

나 역시도...제주도에 한번쯤은 살아보면 좋겠단 생각을 막연히 했었지만....

지금은 사실, 그런 마음은 접은지 꽤 되었다.

그래도 맘 놓고 자유로이 제주도를 감상해 보고 싶단 생각을 해보곤 한다.

관광차..시간에 쫓기지 않고, 조금 여유를 가지고..한가로이 제주를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
이 책의 저자를 보며, 무척이나 부러웠던 것이 바로 이런 것이였다.

물론, 제주에 가서 살기까지의 그 과정은 무척이나 많은 용기가 필요하고 큰 결심이였겠지만...

결론적으로는, 그런 것이 가능한 환경이 참 부럽다고 해야할 것 같다...

 

 

 

 

 


저자이신, 닉네임 "썬(박선정)" 님은 여행을 참 좋아하는 분이시다...

그래서 해외로도 곧잘 여행도 가시고,

또 떠나고싶은 때에 계획을 세우고 훌쩍 여행을 갈 수 있는 상황이 멋지기도 하다!

그런 썬님이 사랑에 빠진 곳...

제주!

늘 탐험하듯 떠난 여행이 아닌, 쉼을 추구하며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찾던 중 정착하기로 결심한 곳이 바로 제주도였다.

 

 

 

 

 


이 책은 총 4부분으로 나뉜다.

 

 

 

 



첫 장은 타샤튜더처럼 살고프다는 그녀의 소망과 전반적인 꿈이 담긴 이야기 이며,

 

 

 

 

 

 

 

두번째는 제주도를 여행하며 그녀가 빠지게된 제주도만의 매력에 대한 여행담이다.

더불어 그녀가 제주도에 살고싶단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적혀져 있다.

아마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이유로..제주에서 한번 살아보았음 하는 마음을 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을 결심하고 실천하기까지는.. 현실적인 부분에서 너무도 많은 제약을 받게 되고

또 좌절되게 된다.

가장 먼저가 생계부분일 것이고, 두번째가 타지로 홀연히 떠나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일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이 모든 것들을 순식간에 정리하듯, 오랫동안 다니던 회사에 사직서를 내고..

차근차근 그녀가 실천하고자 했던 제주행을 준비하기에 이른다.

참...대단하단 생각을 많이 했다.

현실에 얽매여..쉽게 하지 못하는 결심이지 않은가...

더불어, 그런 결심을 할 수 있는 그녀의 배짱도..그리고 그녀의 자유로움도... 나에겐 꿀같은 느낌이였다..ㅎㅎ;



세번째에는 제주도로 가서 살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 집구하기와 이사 및 전반적인 준비에 대한 부분을 본인이 직접 경험하며 얻었던 정보들을 공개해준다.

제주도에서 한번 살아볼까? 라는 마음을 가지신 분들에게 꽤나 현실적인 조언과 구체적인 준비단계가 나와있으니 참고해보면 참 좋을 유용한 내용이라 여겨진다.





 

 

 

 

 

 

 

 


네번째장에서는 그녀가 제주도에 정착하면서 겪게 되는 제주의 여러가지 모습들을 담아 놓았다.

제주의 한 단면만을 보는 것이 아닌, 시간에 따라..계절에 따라..제각각 다른 모습으로 보이는 풍경을 모두 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값진 경험인가!
자연의 변화를 천천히 감상하며 느낄 수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라 여겨진다.

특히나 한라산에 대한 애정은...책 곳곳에서 흘러 넘쳐, 에너지가 마구마구 샘솟는 느낌까지 들었다.


하지만...

책 속에서, 내 마음을 가장 크게 사로 잡았던 것은..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도, 관광지로서의 제주도에 대한 가치도 아닌....

제주에서 일어난 아픈 역사였다.

물론, 어느 곳을 가나... 우리나라 곳곳에는 아픈 흔적들이 너무도 많다.

그만큼 아픈 시절을 겪으며 살아 온 나라이기 때문에, 그것은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정말 죄없는 한 마을의 사람들이 무참히 죽임을 당하고 또 그것을 당연하게 행한 그때의 현실을 머릿속에 그려 보니, 너무 아프고 또 아파왔다.

 

 

 

 

 

 

저자가 소개해준 제주 오일장의 풍경....

너무 당연한 것이겠찌지만, 육지와 제주의 가격이 정반대인 것들도 더러 눈에 보인다..^^

셋도미... 이 책에서 처음 접한 것인데, 마치 물고기 이름 같은 그것은...한라봉도 아니고, 귤도 아니고..여튼..그 비슷한 스타일의 과일이라..참 그 맛이 궁금하기도 하다..^^



이 책은 단순, 여행지로서의 제주가 아닌,

말그대로 제주에 사는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소소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다.

그래서 단순히 여행정보를 얻고자 함이 아니라, 제주도의 소소한 일면을 볼 수 있는듯 해서 읽기 편했다.

 

 

 

 

 


제주도로 가족여행 떠나기!
현재 우리 집의 계획 중 하나이다..

아직 밑의 두 아이가 어리다보니... 가족들 모두 간다는 것이 사실 좀 부담스럽다.

여행 가서, 힐링이 아니라 킬링할까봐..ㅋㅋ

내년쯤이나 되면, 그래도 두 꼬맹이들도 좀 클테니... 한번쯤 떠나고자 계획해 보기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우리집처럼 대가족인 경우에는 제주 왕복비도 부담스럽게 된다.

저자는 나같은 사람을 위해, 이렇게 깨알 같은 팁을 책 사이사이에 잘 끼워두었다.^^
제주에서 육지로 오고가며 실생활에서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정보를 적어두어 더 실제적인 도움이 될듯 싶다.

 

 

 

 

 

 

저자는 제주도행을 결심하기 전과 그 후 1년의 모습들을 날짜별로 차곡차곡 일기쓰듯 정리해 두었다.

확실히..이 책을 통해 본, 그녀가 선택한 것들은...참 대단하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제주에 빠져, 잘 다니던 직장도 내려 놓고..

살고 있던 아파트도 덜컥! 팔아버리고...

간단하게 1년정도 머물 제주의 집을 구한것이 아니라, 진짜 자신이 안주하며 머물 집까지 구입했다..

대부분... 완전 정착하고 살 작정이 아니고서는, 그렇게 선뜻 일을 진행하기란 쉽지가 않다.

당장 살아가야할 생계가 걱정되어서 쉽지가 않다..

그런데 그녀는.... 도대체 어떤 사람이기에...이렇게 너무 간단할 정도로 척척 진행을 한 것일까....

부럽고 또 부러울따름!!

 

 

 

 

 

그녀가 제주에서 지내면서 알게되고 또 사랑하게 된 몇몇 장소를 소개해 두었다.

1년동안 바라본 솔직한 글들을 보며, 제주에 가면 저기는 꼭 가보고 싶단 생각을 하게 만든다.


저자가 제주에 살면서 산책하듯 또는 여행하듯 떠난 곳중에는

한라산처럼 유명한 곳도 있지만, 사람의 발길이 그리 많이 닿지 않는 곳도 책 속에 종종 등장한다.

오히려 그녀는..유명 관광지 제주를 떠나,  제주의 소소한 부분들을 알기 위해 많이 노력한 것 같다.

 

 

 

 

 

 

 


그림 공부를 하고 있는 저자가 직접 그린 제주섬

복잡한 관광지도보다, 오히려 이 간결한 지도가 제주 여행에 더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ㅎㅎ





이 책 한권으로 제주의 많은 부분을 모두 알기란 힘들고, 또 저자 역시도 자신이 경험했고,

또 경험하고 있는 제주의 모든 부분을 담기란 힘들었을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단순히 멋진 여행지로서의 제주가 아닌...

살아가는 제주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여행지로서, 그 순간의 감정이 담긴게 아니라, 살아가며 일상에 젖어든 제주를 간접 경험한 느낌..^^

제주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경이로움..그리고 그 속에 내려 앉아 있는 아픔을 모두 고루고루 느낄 수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가장 멋진 섬 제주이면서 반면에 우리의 아픈 역사도 함께 품고 있는, 그리고 지금도 진행중인 제주의 또다른 모습을 아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