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독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해독밥상 - 가족이 건강해지는
양향자 지음, 김수범 한의학자료 / 길벗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제철요리로 몸 속 독소를 빼자!

가족이 건강해지는 사계절 해독밥상

 

 

 

 

맛나게 계절 요리를 먹으면서도..

건강을 알차게 챙길 수 있는 방법!
내 몸에 적합한 계절 요리를 통한... 몸 속의 독소를 빼는 것!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일반 요리책과는 또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독에 좋은 제철 재료 캘린더..

한 눈에 계절별 대표되는 식재료들을 열거해 두었어요.

이것만 잘 기억해 두어도, 참 유용하겠지요..^^


요즘은 워낙에 계절에 관계없이 식재료들을 구할 수 있는..좋은 세상이 되긴 했어요.

대형마트에 가면, 겨울에도 봄채소를 만날 수도 있고....

하우스 기술과 보관에 대한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제철과 관계없이 사시사철 먹고픈 요리들을 만들어 먹을 수 있게

된, 참으로 편리한 세상이지요.


하지만... 진짜 제대로 된 제철 요리는 정말 딱~ 그 계절의 그 시기에 그 땅에서 나는 식재료를

사용했을때 진짜 깊은 맛과 영양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이 제철요리를 통한 몸 속 해독이기 때문에...

사상체질별 해독밥상에 대한 내용이 나온답니다..


 

 

 

 

 


청정지역에 산다고 해서 독소가 없는 것도 아니거니와,  환경오염에 대한 노출이 더 많은 도심지역에 산다고해서

독소가 많이 쌓이는 것도 아닌...

우리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독과 같은 작용을 한다고 말해두었네요...


이 말은 틀리진 않은듯 해요.

누군가에게 좋다는 음식이 꼭 나에게 잘 맞지는 않더라고요..

쉬운 예로, 녹차도 그렇지요..

저희 남편은 녹차를 참 좋아해서 곧잘 마시는데..

저는 녹차만 마시면 울렁증이 와요..속이 불편해진답니다.

그게 제 위장과 맞지 않아서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위장이 찬 사람이나 위장병이 있는 분들에겐 녹차가 맞지 않다고....


그렇다고 나한테 맞지 않는다고 해서, 모든 음식을 무조건 맞춤으로만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좀더 내 몸에 맞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고 음식 섭취 비율을 잘 조절해주면

 더 낫지 않을까 싶어요..^^

 

 

 

 

 

 


요리책이라고 하기엔 좀 독특한.. 체질테스트질문지가 있어요..ㅋㅋㅋ

이게 바로 사상체질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라지요..ㅎㅎ



 

 

 

 

 


앞서 질문들에 답변을 적고...

뒷면에서 내가 어떤 체질인지 대충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해 두었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게 무조건 100% 맞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가끔 사상체질도 검진 받는 곳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오더라고요..;;


저는 일단, 예전에 사상체질 검사 받았을때 "태음인"으로 나왔었어요..ㅎㅎ

근데 제 체형으로 보거나, 기타 몸의 내부적 상태를 보면..맞는 것 같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하지만 100%로 확신하진 않아요.

인구가 얼마나 많은데, 달랑 4가지로 딱~ 좁혀서 판단하는건 좀 무리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여튼..이건 참고만 하면 좋을듯 해요...

 

 

 

 


밖에서 일하시는 울 아빠들을 위한 해독밥상 이야기..

집안 일로 스트레스가 많은 엄마들을 위한 해독밥상...

또 우리 아이들이 편식없이 밥도 잘 먹고 살 안찌는 음식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야기가 실려져 있어요..

한번씩 읽어보면서 '아~ 그렇구나..' 라고 끄덕끄덕~ ^^

 

 



내장기관 부위별 해독밥상..

특히나 저는 남편을 위해, 간에 좋은 해독밥상을 좀 더 눈여겨 봤어요...

대부분 아빠들이 바깥 일을 하시면서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술로 인해 간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러다보니, 자연히 피로가 누적되니..간이 가장 많은 타격을 받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늘..남편의 건강 걱정중 가장 신경쓰게 되는게, 간이랍니다..



 

 

 


여느 요리책과 비슷한, 계량법과 썰기 방법등이 나와 있고요..

그 외 색다른 것은, 불조절법이 나와 있다는 거예요..ㅎㅎ

재료별 또는 조리별 불조절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유용해요!

 

 

 

 


그 외 채소,육류,어패류 손질및 보관법이 나와 있고요..


 

 

 

 

 



요즘 엄청 핫한  디톡스!!!
디톡스 드레싱도 살짝쿵 몇개 나와 있어요~~

더불어 순환을 돕는 발효식품 만들기도 나와 있으니 참고 해보심 좋을듯 합니다.

 

 

 

 

 


미각을 회복하는 순한밥상 만들기 저염식단 요리법~!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염식단 역시 더불어 관심을 많이 받게 되었는데요...

저도 저염식에 대한 책을 두권정도 사서 봤었어요...하지만 실천이 늘 어려운..ㅠ.ㅠ

그래도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는, 엄마가 조금 더 부지런해져서 따져보고 해야하겠지요..;;

 

 

 

 

 

각 구성별로 색표로 표시 되어 있어서 페이지 구분이 좀더 수월 합니다..

 

 

 

그리고 각 계절마다, '밥,면,탕,찜,반찬,디저트,차' 까지 순서대로 쭉~ 열거해 두었어요..

 

 

 

 

 

 

춘곤증부터 냉증까지~ 각 계절별로 많이 걸리는 대표적인 질병과 그에 따른 식사법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계절별 해독에 좋은 베스트 재료에 대한 소개!!

수많은 재료들이 있긴 하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재료들만을 소개해 두었는데요..

이게 가장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어요..

아무래도 사계절 해독밥상 이라는 주제인만큼, 계절별 다양한 재료에 대한 정리를 좀더 폭넓게

해주었더라면...더 좋지 않았을까 싶어요...



 

 


계절별 해독밥상 식단들이 사진과 함께 정리되어 있어요...

서로 궁합이 잘 맞은 음식들이라, 상차림할때 좋을듯 해요.

 

 

 

 

 

 

 

 

 

 

 


계절별 요리레시피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요리들도 많고..

또 색다른 것들도 몇몇 보입니다..

단순히 요리책으로만 보아도 괜찮을 법 했어요.. 아주 어려운 요리들은 없고, 대체적으로 일상요리들이라

요리에 초보이신 분들도 도전해봄직한 요리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이 책은 처음과 끝이 독에 대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요..ㅎㅎ

아무래도 책 주제 자체가 그러하니...^^

독 용어사전이라고 해도 매우 어려운 것들로 적혀져 있다기 보다는, 평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살면서

접하게 되고 겪게 되는 질병에 관련된 것들이라서..민간의학적 지식으로 봐도 될듯 싶었어요.


 

 

 

 



재료별 인덱스~

요거 하나면, 초보요리도 탈출?! ^^


 

 

 

 

 


요즘은 병이란게 너무 흔해진 것 같아요..

특히나, 아토피나 비염등은 요즘 너무도 일반화된 병이 되어버렸어요.

저희 집에도 큰아이가 비염이 심해요..

저는 알러지성비염으로 나이 스물 넘어서 갑작스레 생겨났지만..

저희 큰아이는 이유는 모르겠고, 어느순간부터 생겨나서 지금은 만성비염이 되었답니다.

좀 많이 심한 편이긴 한데, 병원에 가더라도 딱히 별다른 치료약이나 시술을 한다기 보다는 생활상으로

서서히 나아지도록 하는 방법밖에는 없더라고요..ㅠ.ㅠ

약을 먹어도 일시적일 뿐..;;

비염이나 아토피는 정말 먹는 것과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지요....

그래서 저도 아이 비염에 뭐가 좋다하는 식재료를 먼저 알아보게 되더군요...

생활중 먹고 몸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들이 최고인듯 해요..



우리 가족을 위한 해독~~

우리도 모르는 사이 몸 속에 쌓이게 되는 중금속,화학물질,색소,참가물, 독성먼지,방사능물질!!!

내부적으로 쌓인 독을 깨끗하게 없애기 위한 첫 걸음....

우리의 식탁에 조금 더 깐깐해지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15 02: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