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깊이 가보자 달팽이 과학동화 1
김용란 글, 신가영 그림 / 보리 / 2000년 2월
평점 :
절판


깊은 산 속에 있는 도깨비 마을에 살고 있는 아기 도깨비 똘똘이는 어느 날 골짜기 물을 거슬러서 올라오는 연어 떼를 만납니다.- 이 부분에서 자신이 태어난 곳으로 돌아오는 연어의 회귀현상을 잠깐 언급할 수 있겠죠? 아주 먼 바다에서 왔다는 연어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똘똘이는 바다가 보고 싶었졌지요. 바다에 살고 있다는 날아다니는 물고기, 색깔이 바뀌는 물고기 등의 신기한 이야기를 들었으니 당연히 바다에 대한 동경이 생기게 되겠지요.

멀고 먼 바닷로 어떻게 가나, 도깨비인 똘똘이는 구름을 타고 바다로 날아가네요.^^ 그 곳에서 날치를 쫓다가 놓치고 애석해 하는 돌고래를 만나 바닷속으로 들어가서 산호, 불가사리, 게, 성게 등 물고기와는 또 다른 바닷속 생물들을 발견합니다. 또한 연어로부터 전해 들은 색깔이 바뀌는 물고기, 가자미를 보게 됩니다. 깊은 바다밑의 어둠속에서 기나긴 세월을 살아 온 탓에 눈이 멀어버린 장님 물고기(용불용설인가?)도 만지요. 그리고 입이 엄청난게 큰 아귀에게 쫓겨 올라옴으로서 똘똘이의 바닷속 탐험은 끝이 나지요.

요즘은 바다나 강으로 나가지 않아도 수족관을 통해서 바닷속 생물을 접할 수 있지요. 그리고 텔레비젼에소도 볼 수 있구요.. 이 책은 아직 접해 보지 못한 바닷속의 세계의 경이로움을 느끼게 해 주는 책입니다. 얕은 바다와 깊은 바닷속에는 무엇이 사는지도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좋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