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 신화와 유물 이야기 - 성경을 증거하는
김남철 지음 / 쿰란출판사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어제 저자인 김남철 목사님을 모시고 강의를 들었다.

이사야서 37:12
˝나의 열조가 멸하신 열방 고산과 하란과 레셉과 및 들라살에 거하는 에덴 자손을 그 나라 신들이 건졌더냐˝

히스기야 당시 쳐들어온 산헤립은 랍사게를 시켜서 유다백성을 위협한다. 그의 말 속에 ˝에덴 자손˝이란 말이 나온다.


창세기 2:10-14
10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렸으며
12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곳에는 ①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진주〕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렸고
14 세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네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창세기에서 에덴에서 물이 솟아나와 동산을 적시고 네 강으로 흘러내렸다는 말씀을 근거로
메소포타미아의 티그리스강(힛데겔강), 유프라테스강의 발원지를 직접 가서 돌아보고, 그곳 주변의 유적과 이름들, 사람들의 증언들, 성경말씀을 통해 에덴 위치라고 할만한 곳을 소개하셨다.

창세기의 에덴동산과 아담, 하와 스토리는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얘기하는 바, 그 지역 신화를 바탕으로 만든 이야기(길가메시 서사시의 아류)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이며 현대 고고학이 성경을 확실히 증거하고 있다고 역설하셨다.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은 반론의 여지가 없다.
서쪽으로 흐르는 제이한강이 지각변동에 의해 끊겨지고, 아라스강도 물길 흐름이 바뀌어서, 학자들이 에덴을 못찾기도 했단다. 그러나 이 강들은 원래의 형상을 남겨놓고 있다는 것이다.

태안에 위치한 성서유물박물관을 운영하면서 오랜 나날을 메소포타미아의 역사와 유물 연구를 하셨던 노고의 결과를 책으로 만나보려한다.

에덴의 위치가 확실하다면, 이는 신대륙발견보다 더 큰 인류의 발견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