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0월의 어느 멋진날에

10월이 되자 날이면 날마다 연속적으로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가 흘러 나왔다.
10월1일은 시월을 되었으니, 10월 2일은 2일도 10월의 어느하루이니 당연...ㅋㅋ 그렇게 3일, 4일, 5일...계속들었다.
김현정의 뉴스쇼부터 당신의 밤과 음악 등등..

누군지 모르겠지만 제목 한번 정말 잘 지었다.^^
'어느'라는 말이 그렇게 여러날을 아우르게 될지 누가 알았겠는가.
김동규의 노래는 10월 어느날 들어도 좋다. 벅차다.
시월은 잊혀진 계절과 이노래가 있어 한결 더 풍성해지는 느낌~

2. 홈스테이

지난 여름, 아니 그전에 큰애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전화가 왔었다.
요는 큰애가 공부시간에 늘 멍때리고 있어 안따깝다는 것이었다.
드디어 때가 왔구나. 그래 이제 한번 시작해보자.
나는 선생님께 맹세했다. 이번 여름에 다른건 몰라도 확실히 수학하나는 제대로
가르쳐 보겠노라고.

수학이 아무리 어렵다 쳐도 중1 여름방학이니 한학기 정도 따라 붙는 일이야
쉬울거라 생각했다. 더도말고 덜도 말고 딱 내 아이 같은 아이를 20여년전
가르쳐 본 적이 있기에 자신했었다.

그러나 세상에 두번의 기적은 없었다.
매일 한두시간 녀석을 붙잡고 가르친다는게 쉽지 않았다.
허나, 한번은 해보고 포기를 하더라도 하자 싶어 끌고 나갔다.
결과는.....
에미는 통달(?)했는데 녀석은 어제배운것은 오늘 잊어버리고 오늘배운것은 또 내일 잊어버리는....ㅋㅋ

휴....길이 아닌줄 알면서도 억지로 7월한달 부댓겨 본것은 녀석의 마빡에 뭐가
들어있는지 알고 싶어였다. 과연 수학공부가 가능한지? 여타 공부로의 전이도 가능한지?
결론은, 공부에 취미가 없어도 너~~무 없네. 끄응....

뭐 취미없어도 상관없다. 열심히 계산기 두드려봤을때 공부가 취미에 없다면 그저 열심히 노는것이
정신건강에 최고라는 생각은 예전부터 했던바. 청소년기의 정서저 안정은 이후의 삶에도
아주 중요하다 생각. 열심히 놀아라.

굵게 한번씩 인륜도의에 어긋나는일 하면 안된다고 일침을 주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즐겁게 노는 모습 보기 좋다해주면 깨갱. 기어오를일 없다.
청소년기에 농구, 축구하면서 열심히 놀아야 2,30대 가서도 방구석 지키며
은둔 우쩌고 안할 것이라 본다.

(난 사실 이게 젤 무섭다. 즉문즉설가서 오십대 아짐들의 하소연중 제일 첫번째가,

'이느무시키들이 외출도 안하고 컴퓨터만 두들기고 있어서 도대체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다큰 자식 때려 팰수도 없고 아우~혈압올라!' 였다.)

아무튼 아이의 학교성적에 연연한적은 없다. 다만 배움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다.
시험은 못 쳐도 좋으니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 내용들은 다 좋지 않니?
과학? 흥미롭지 않니?
도덕?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 책 속에 다 있더만.
영어? 교과서만 달달 외워도 영어 학원이 필요 없겠더만.
집에서는 안해도 좋으니 학교안에서만큼은 충실히 하여 각 과목들의 뼈대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는것 아니니?

그러나, 시대가 ....교과서 내용은 다 좋은데,
시대가 스마트폰이다 슈스케다 게임이다 뭐다 비됴적인 환경들이 너무 강해
교과서를 펼래야 펼수 없는... 나만해도 결혼초엔 채널 4개에 티비도 밤1시면 끝나고 컴도 느려 속터져서
에라이 책을 읽자, 책 읽는 것이 가장 빠르고 재미있었는데
요샌 책이 뒷전으로 자꾸 밀린다. 아날로그에 살던 나도 이런데 처음부터 디지털환경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은 오죽 할꼬...

이런 저런 보약같은 당위성이 아무리 좋다해도 당사자가 싫으면 우쩔 것이여.
남에게 해를 끼치는 일이 아니라면  '지금여기'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시간을 보내도록
냅두는게 정답이라 결론....을 내면서도  녀석의 내적 동기유발 차원에서 마침 시기적절하게
홈스테이를 받게 되었다.

때는 팔월, 대구국제대학생축제의 마지막 일정은 3박4일 홈스테이 체험이었다.
중국, 일본이 다수고 다른 아프리카 여러나라들이 있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홈스테이 연결이 된 학생들은 중국, 일본 학생들 뿐이었다.

난 단순히 못하는 영어로 손님을 맞으면 손님이 힘들것 같아 영어로 대화를 나눠야 되는
학생들은 엄두를 못 내었다. 그런데 막상 겪어보니 한국가정을 보여주는데 언어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살짝 후회했다. 아프리카학생도 받을걸...

아무튼, 나로서는 일본학생이 여러모로 편했기에 일본학생을 희망했다.
히로시마산 일본여학생은 생기발랄하고 남동생이 있는데다 아이들 상대하는 알바를해서 그런지
우리아이들에게도 자연스러웠다.

우리나이로 방년 24세인 그녀는 대학입학과 동시에 세계의 이곳 저곳을 여행하였다고.
엔고의 덕으로 알바로 모은 돈으로도 충분히 여행이 가능했다니...엔고가 일본경제전체에는
나쁠지 몰라도 외국여행하는 개인에게는 더 없는 호재... 영어도 곧잘하고 작년엔 상하이에서
중국어 연수를 1년했기에 졸업이 남들보다 한해 늦다고...

"뭣이라 중국어를?"
"중국어를 배우고 싶어서 갔어요."
"어머, 나도 중국어 배우고 싶은데..."
"중국어학당가면 일본학생반, 한국학생반이예요.^^"

1년 배우고서 그녀는 한어수평고시 4급을 땄다고 하였다. 그 소리를 듣는 순간, 아이들에게 일어나길 바랬던,
내적동기가 내게서 일어났다. ㅋㅋ. 나도 수평고시 함 쳐봐?~ 그리고 옆집 6세 꼬마에게도 일어났다.^^
우리애들과는 달리 한글, 한자, 영어등 문자에 총기가 있던 옆집 꼬마는 그간 배운 영어를
실습할 최상이 기회였다.

영어에 주눅든 상태도 아니고 저 좋아서 한자배우고 영어 배우는 아이이다 보니
평소배운것을 그대로 실습해 보는 것이었다. 난 그것을 보면서 참 영어 별것 아니네!
저렇게 하면 되는 것을 우린 왜이리 힘드나...ㅎㅎ

아무튼, 날수는 3박 4일 이었지만 오는날 가는날 빼면 실지는 2박 3일이었는데 밥해주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집에서 먹을 기회도 몇끼 안되고..
햄과 빵과 계란은 만국 공통이기에 거기다 한국적인것 몇까지 내면 만사 오케이.~

....

아무튼 그녀는 자잘한 추억을 안겨주고 떠났는데 나의 아이들에게 내적동기? 글쎄...^^

하나 확인한 것은,

'야들아, 누나 화장실 깨끗하게 사용한 것 봤제? 바닥에 물 한방울 없잖아.
이다음에 다른 나라 갈 일 있으면 꼭 떠올리고 행동하셔? 그리고 누나처럼은 못 해도
화장실 용품쓰고 제자리에 좀 놔두고, 빨래는 세탁기에 엉?'

그러나, 눈으로 확인은 했으나 실천은 요원. 여전히 양말짝이며 수건 쓰고 나서 이리 휙, 저리 픽~

(일본 여학생이 준 한국남자에 대한 깨알같은 단상)

1.한국남자, 머리모양 보면 알수 있어요. 다들 짧아요. 똑같아요.
.......긍께 그게 군부독재 30년의 악영향이 군부독재 끝나고 20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극복 못했다는...ㅠㅠ

2.한국남자, 모든 여자에게 친절해요. 일본남자들은 자기 여친에게만 친절해요.
.......엥? 그 반대로 알았는데! 이런, 이런, 때문이야말로 한국남자 조심해요.ㅋㅋ

3. 한국 여자 , 다 예뻐요.
.......어머, 그러고 보니 그렀네요.
(그녀가 알고 있는 한국여학생들 다 예뻤다. 다 미스코리아감이었다.
피부도 다들 어쩜 그리 백옥같은지...벋뜨, 내 친구의 싸늘한 일갈:'그게 왜 그런줄아니? 외모에 올인하니 그렇잖아.
너무 올인하잖아. 문제라고 봐. 가만있어도 예쁠나이에 너무 신경쓰잖아'....국제학생축제 학생들만 봐도 그렇긴 했다. 중, 일 여학생들 다 수수했다. )

........

아무튼, 그렇게 저렇게 시간이 흘렀고, 어머나, 벌써 10월은 중순으로 접어들었네.
가는 세월은 호미로도 가래로도 그 무엇으로도 막을수가 없네.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2-10-28 23: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31 09: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