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네 집
박완서 지음 / 현대문학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봄이다. 폭설이 언제 내렸나 싶게 햇살이 눈부시다. 

봄이와도 그렇긴 하지만  

이 봄이 오기전의 전조는 또 얼마나 아름다운가.   땅이건, 나뭇가지건  

저마다 혁명을 준비하고 있는 듯한 그 조심스러움이라니~~!!

 

아침햇살을 듬뿍 받으며 고인의 첫사랑을 선생이 돌아가고 나서야 

비로소 읽게되는 묘한기분.  

안티조선과 조선사이에 금을 그을때 

선생이 안티조선쪽에 속하지 않는다는 한줄 기사인가를 읽고 나는 선생의 글에 

무관심하게 되었다. (쳇, 나 같은게 뭐라고... )   

 

선생이 가시고나서야 나의 오해를 거두어 들이게 되었다.  

충분히 아름다운 삶이었다. '아름다운 것은 무얼 남길까'라는 물음을  

선생은 아름다운 마무리로 보여주신 듯하다. 

 

뒤늦게 읽는 그이의 첫사랑. 재미있고. 솔직하고. 그시절을 그립게 한다. 

무담시로 나이 마흔줄에 소설가로 데뷔한게  아니라  

선생은 소설로 풀어내지 않으면 안될 열정을 가졌고, 또, 스스로에게 항상 깨어있는  

사람이었구나, 여성이었구나....^^ 

 

소설을 읽는 행간행간 우리말의 아름다움도 느꼈다. 작가가 우리말을 둘둘 말았다가  

풀었다가 하면서 감칠맛을 내기에 입에 침이 고일 지경...ㅋㅋ  

그 첫사랑이 하도 짠하여 중간 넘어 어느 대목에선 눈물이 뚝! 떨어져  

잠시 책을 덮어야 했다.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다. 요즘은 사람도 물질로 증명하는 시대이기에  

더더욱 작가의 사랑이, 추억이 소중하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