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인 큰 애가 보건 수업에서 '포경수술'에 대해 배웠다면서 들은 바를 전해주었다.

"포경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는, 고추에 때가 끼기 때문에 해주지 않으면 이 다음에 결혼해서 아기 낳을 때 건강하지 못한 아기를 낳는대. 그래서 꼭 해야 하는데 초6이나 중1에 하는 것이 좋대. 우씨, 나는 엄마가 포경수술비 15만원 들이는 게 아까워 내 포경수술을 안 해주어 이 다음에 내 자손은 멸종하고 말거야."

아이의 투정을 듣고 놀랐다. 지난 해인가 성교육 강사 구성애씨가 우리 도시의 모 할인점에서 성교육 강의를 할 때 남자아이들 포경수술 할 필요 없음을 조목조목 설명하기에 안도했다. '이제 드디어 우리나라의 남자 아이들도 포경수술로부터는 확실히 해방되는구나' 생각했는데 일선학교에서는 아직도 포경수술에 대한 이해를 달리하나 보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아직은 '포경수술 안 해도 된다'는 정보보다 비뇨기과 의사들에 의해 '하면 깨끗하고 좋다'는 정보가 더 많은 것 같다. 때문에 나는 비뇨기과 의사들에게 불만이 많다. 비뇨기과 의사들은 누구보다 확실히 알 것이다. 포경수술 할 필요가 없음을 말이다. 

언젠가 TV에서도 유명한 비뇨기과 의사가 나왔는데 아나운서가 포경수술에 대해 물으니, "아, 그건, 선택 사항입니다. 하고 싶은 사람은 하고, 하고 싶지 않으면 안 해도 됩니다"라고 한다. 나는 그 대답을 들으면서 심히 안타까웠다. 다른 의사도 아니고 비뇨기과 의사라면 그렇게 말하면 안 되는 것이었다.

"아, 좋은 질문입니다. 아직도 포경수술을 꼭 해야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그건 '왜곡된 정보'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98%)은 포경수술 안 해도 됩니다. 할 필요 없습니다. 의학적으로 꼭 해야 될 '진성포경'인 경우만 하면 됩니다."(진성포경: 포피가 뒤집어지지 않아 귀두를 노출할 수 없는 상태, 벗겨지지 않는 포피)

라고 했어야 정답 아닌가 말이다.

여담이나, 넬슨 만델라 대통령은 그의 자서전에서 포경수술(할례의식)을 찬성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이 험한 세상을 살아가려면 그 정도의 아픔은 아무것도 아니게 참을 수 있어야 된다고 하면서 찬성하였다. 요즘 남아프리카공화국 사정은 어떤지 몰라도 만델라 대통령의 어린 시절엔 성인식을 치르면서 포경수술을 하였다고 한다. 마취도 없이…. 

만델라 대통령은 그 과정이 굉장히 아팠지만 참아야 된다고 생각했고, 거뜬히 참아냈고, 당당하게 '사나이'가 되었다며 자부심이 강했다. 역으로 말하자면 포경수술은 만델라 대통령의 어린 시절처럼, 자연환경의 지배를 많이 받으며 어렵게 살던 시절에 자연으로부터 강인하게 살아남기 위한 (종교적) 심신수련의 일환으로 필요했던 것이다. 

즉, 아파트에서 포시랍고 깨끗하게 살아가는 현재 우리네 아이들에게 시킬 것이 아닌 것이다. 아니, 아님을 넘어 가혹하고 생생한 '폭력'이고 '인권 유린'이다.

나는 주변에 남자 아이를 둔 부모를 보면 한번쯤은 포경수술 할 필요 없는 이유에 대해 성교육 책에서 본 대로 설명하는데 다들 반응이 나를 믿지 못하겠다는 표정이다. 아마 몇 번의 내 기사를 본 분들도 어쩌면 그러지 않으셨을까. 해서 오늘은 확실한 증명서 한 장을 붙인다.(웃음)

 

 

 

[필독] 엄마가 알아야 하는 잘 못된 포경수술 상식 3가지
(출처: 구성애의 푸른 아우성)


첫째, 포경수술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그렇지 않다. 세계 절대 다수의 남성들은 포경수술을 하지 않는다. 세계 포경수술의 대부분은 이슬람 문화권에서 종교적 이유로 행하여지며 이슬람교를 제외한 세계 포경수술 비율은 약 5%, 이슬람교를 포함하더라도 약 20% 정도이다. 

둘째, 포경수술은 선진국에서 많이 행해진다?

지금까지 대대적인 의학적 포경수술은 대부분 미국에서 행해진다고 알려졌으나 미국에서도 포경수술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때 미국의 영향으로 포경수술이 유행했던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의 영어문화권에서도 최근에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포경수술이 성행인 나라는 필리핀과 우리나라다. 

셋째, 포경수술은 12살 전후에 해주는 것이 좋다?

이것은 몇몇 비뇨기과 의사들의 의견으로 우리나라에서만 통용되어 왔던 것. 즉, 세계적인 추세나 미국의 경우에도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c 2009-12-23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구성애 포경수술 절대로 하지 마라 뉴버전 동영상 4분짜리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9039946&q=%C6%F7%B0%E6%BC%F6%BC%FA ;[새창에서 열기]



시사매거진 2580 남성수술의 실체 동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214&aid=0000058874& ;[새창에서 열기]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