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의 이름은 보니 비(bonnie bee), ‘예쁜 벌‘이었다. 어느으방 할아버지가 "I kin ye, Bonnie Bee"라고 말하는 걸드었을 때, 나는 할아버지가 "I love ye"("당신을 사랑해" 옮긴이)라는 뜻으로 말하고 있다는 걸 알았다. 그 말에서 느껴지는 분위기가 그랬던 것이다.
또 할머니가 이야기를 하다가 "Do ye kin me, Wales?"라고물으실 때가 있다. 그러면 할아버진 "I kin ye"라고 대답하신다. 이해한다는 뜻이다.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사랑과 이해는 같은 것이었다. 할머니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사랑할 수 없고, 또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을 사랑할 수는 더더욱 없다, 신도 마찬가지라는 이야기를 하시곤 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서로 이해하고 계셨다. 그래서 두 분은서로 사랑하고 계셨다. 할머니는 세월이 흐를수록 이해는 더 깊어진다고 하셨다. 할머니가 보시기에 그것은 유한한 인간이 생각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것들 너머에 있는 어떤 것이었다. 그래서 두 분은 그것을 ‘kin‘이라고 불렀다. - 7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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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야말로 정상적인(regular) 세상의 모습이다. 명쾌함도, 구원도 없다. 모든 합리성의 끝에는 그저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과 품고살아가야 할, 그러면서 견뎌야 할 믿음뿐이다. - 305p

시간의 화살은 그 압축의 정확성을 앗아간단다. 스케치가거야. 사진이 아니라, 기억은 곧 재현이란다. 그것이 소중한 까다 이원본보다 나은 동시에 원본보다 못하기 때문이지. - p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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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무슨 일을 해야 하나요?

무엇보다도 인간을 인간으로서 대하지 못하게 된 살인적인사회구조를 근본적으로 뒤엎어야 해. 인간의 얼굴을 버린 채 사회윤리를 벗어난 시장원리주의경제(신자유주의), 폭력적인 금융자본 등이 세계를 불평등하고 비참하게 만들고 있어. 그래서 결국은 자신의 손으로 자신의 나라를 바로 세우고, 자립적인 경제를가꾸려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거야. p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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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후반의 산업혁명으로 생산성이 눈부시 게 향상되어, 오늘날에는 19세기 같은 ‘물질적 결핍이 사라지게 되었지. 하지만 벌써 사라졌어야 할 기아문제는 아직도 해소되지 못하고 있어. 아니, 오히려 그 반대란다. 굶주림은 비극적이 방식으로 더 심해지고 있어. 현재로서는 문제의 핵심이 사회구조에 있단다. 식량 자체는 풍부하게 있는데도,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확보할 경제적 수단이 없어. 그런 식으로 식량이불공평하게 분배되는 바람에 안타깝게도 매년 수백만의 인구가 굶어 죽고 있는 거야.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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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후반의 산업혁명으로 생산성이 눈부시 게 향상되어, 오늘날에는 19세기 같은 ‘물질적 결핍이 사라지게 되었지. 하지만 벌써 사라졌어야 할 기아문제는 아직도 해소되지 못하고 있어. 아니, 오히려 그 반대란다. 굶주림은 비극적이 방식으로 더 심해지고 있어. 현재로서는 문제의 핵심이 사회구조에 있단다. 식량 자체는 풍부하게 있는데도,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확보할 경제적 수단이 없어. 그런 식으로 식량이불공평하게 분배되는 바람에 안타깝게도 매년 수백만의 인구가 굶어 죽고 있는 거야.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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