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는 역시 미스터리. (물론 봄, 가을, 겨울에도 역시 미스터리다. 하하) 

직장을 옮기는 등의 개인적으로 소소한 변화가 있었고, 다소 한가해 진 틈을 타서 서재에도 도장을 찍는다.  1~2년 이웃나라 일본의 미스터리에 몰두하였다가 작년 부터는 다시 영미권 혹은 유럽의 소설들에 손길을 더 자주 보내고 있다. 작품 선정에 뚜렷한 색깔이 없어 좀 뒤죽박죽이긴 하지만 그래도 귀한 리스트를 남기고 있는 메두사 콜렉션, 초반 성적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아 좀 걱정되는 장경현의 MOM 등 새로운 레이블들이 기대가 된다.

  <벨벳의 악마> 
최근 두 군데의 출판사에서 딕슨 카의 미 번역 작품과 절판 작품들을 새롭게 펴내고 있다. 딕슨 카의 개인적인 팬으로서 매우 즐거운 일이지만, 그다지 독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도 있다. <벨벳의 악마>는 딕슨 카의 역사 미스터리 소설이다. 본격 미스터리 작가의 다재다능한 다른 면모를 볼 수 있어서 즐겁다. 청교도 혁명 직후의 17세기 영국에 대한 묘사가 아주 박력있게 펼쳐진다. 주인공의 지나친 정치적 편향성이 조금 부담스럽긴 했지만, 한 편의 모험 활극 소설로는 훌륭한 재미를 준다.

 <녹색은 위험>
1940년 대 씌어진 고전 퍼즐 미스터리.
당연히 설정이나 트릭 등은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다. 시리즈 두 번째 작인 만큼 커크릴 경감의 개성도 그다지 뚜렷이 부각되어 있지 않다. 그렇지만 크리스티아나 브랜드의 장기는 여전하다. <제제벨의 죽음>에서도 익히 보여주었던 작가의 현란한 미스디렉션은 지금 보아도 눈부시다. 생각지도 못했던 국내 발간이라서 더 즐겁게 읽었다.

 <밤의 기억들>
독특한 색깔을 가진 작가를 새롭게 접하는 일은 대단히 즐거운 일이다.
토머스 H. 쿡은 계간 미스터리에 게재되었던 단편 <아버지>를 통해 처음 접해보았었다. (기회가 되면 이 단편은 꼭 일독을 권한다. 놀라운 작품. 중반부에 진상을 파악해 버렸다는 나의 개인적인 자랑도 덤으로.) 그리고 <심문>에 이어 당 작품인 <밤의 기억들> 모두 일정 수준 이상의 무게감을 보여주었다. 국내 최고의 미스터리 팬덤 중 한명인 C군이 침을 튀겨 가며 칭송하는 작가. 더 많은 작품들이 번역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소리>
말이 필요없는 아날두르 인다리다손의 에를렌두르 형사 시리즈.
<무덤의 침묵>, <저주받은 피>에 이어 세 번째 번역작이다. 일찌감치 사 두었다가 아껴서 읽었다. 에를렌두르에게도 봄은 올 것인가? 그리고 국내의 독자들이 이 후의 이야기를 접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이야말로 결말이 궁금한 미스테리가 아닐 수 없다.
아직도 에를렌두르를 모르신다면 서둘러 만나보시라. (작품 발표 순서는 <저주받은 피> - <무덤의 침묵> - <목소리>

 <악마가 와서 피리를 분다>
추석마다 돌아오는 사나이 성룡에 이어, 여름마다 돌아오는 사나이가 된 긴다이치 코스케. 요코미조 세이시의 스토리 텔링 능력도 여전하고, 기괴하고 비인간적인 특유의 분위기도 여전하다. 시리즈의 팬이라면 저절로 손이 갈 것이고, 결코 큰 실망을 하지도 않을 것이 분명하다. 독자의 취향에 따라 시리즈의 선호도를 꼽아 보는 것도 재미가 되지 않을까. 페이지 터너 측면에서는 상위권으로 평가한다.

 <제3의 시효>
밥벌이의 지난함과 도서 정가제 강화, 밀린 책 먼저 읽기 등의 이유로 책 구입이 부쩍 줄었다. 이 책도 그 여파에 밀려 이제서야 구입하여 읽게 되었다. 국내에 소개되었던 요코야마 히데오의 여타 작품들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고, 내 생각도 다르지 않다. 작가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이야기를 가장 적절한 등장인물들과 알맞은 시놉시스에 녹여 놓은 훌륭한 산출물.

 <흰 옷을 입은 여인>
1년여 전에 출간되어 소수의 독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던 윌키 콜린스의 고전을 뒤늦게서야 읽었다. 현대 소설의 속도감과 화려함에 익숙해 져 있다가 다소 느릿하지만 품격 있는 이러한 소설을 읽는 것은 큰 즐거움이다. 1860년 작이니 발표한 지 150년이 지났다. 지금 한창 쏟아지고 있는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들 중 150년 후에도 독자들에게 선택받고 읽힐 만한 명작들이 얼마나 될지 상상해 본다면 고전 명작이 갖고 있는 힘을 실감할 수 있다. 살아 남는 자가 강한 것 아니겠는가.

 <내가 죽인 소녀>
하라 료의 나오키상 수상작. 사와자키 탐정 시리즈 제 2작.
전편에 비해 챈들러의 그늘을 많이 벗어 던진 모습을 보여준다. 하라 료가 챈들러와 같지 않듯이 사와자키도 말로와 같지 않다. 말로에 비해 사와자키는 경찰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물론 호락호락한 모습은 절대 아니지만. 지나치게 서구적인 묘사도 좀 줄어든 느낌.
하드보일드 탐정은 참 쉽지 않은 인생을 산다는 점과 그들의 하루는 길고 파란만장하다는 점에선 동양과 서양의 차이는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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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매지 2009-08-14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녹색은 위험, 밤의 기억들 보관함에 넣어둬야겠군요 :)
여름에는 역시 미스터리(물론, 봄, 가을, 겨울에도 미스터리) 는 진리죠 ㅎㅎㅎ

oldhand 2009-08-14 14:26   좋아요 0 | URL
DMB에 있는 크리스티아나 브랜드의 <제제벨의 죽음>이 DMB중에서도 번역에 좀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일만큼 <녹색은 위험>은 가독성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제제벨의 죽음>도 좀 매끄럽게 읽히는 번역이었다면 훨씬 재미있었을 것 같아요.
미스터리는 진리입니다. ㅎㅎ.

하이드 2009-08-14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깐 존 딕슨카의 팬인 옛손님께서 여기서라도 마구 홍보해주셨어야죠- ^^
<녹색은 위험>, <밤의 기억들> 표지 때문에라도 살 생각 1g도 안 들었던 책이네요. 일단 보관함에 담습니다.

일본 미스터리가 특별히 재미나고, 쉽게 읽힌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존 딕슨카의 책들도 예쁘게 포장했으면 어땠을까 싶으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맘에 안 드는 표지는 안 사는 습성이 있습니다만, 존 딕슨카의 책만큼은 계속 나와주길 바라는 맘에 샀어요.

존 딕슨 카의 동서 미스터리 여섯권이던가요? 다 읽었는데, <구부러진 경첩>이 제가 읽은 존 딕슨 카의 일곱권중 하필 가장 재미없었던건 ... 개인적인 취향일 수도 있겠지만, 저 뿐 아니라 많이들 별로라고 평했던건 시리즈의 처음으로서 좀 김새는 일 아니였나 싶어요. 좀 재밌는거부터 번역해주지 ㅠㅠ

요코야마 히데오의 <제3의 시효>는 요코야마 히데오의 책에 물릴 때쯤 읽은 좋은 책이였어요. 저도 읽은 중에 가장 재미있었네요. 그러고보니 요코야마 히데오도 올드핸드님께 처음 추천 받았던 작가. 아날두르 인드리다손도요. ^^

하라 료의 두번째 작품은 확실히 첫번째 시리즈보다 더 낫더군요. 첫번째 작품 읽을 때 문장 하나하나와 상황, 등장인물까지 챈들러스러워서 실소를 금치 못했던 기억에 비하면 말이죠. ^^ 전 요즘 챈들러의 책을 <빅슬립>부터 다시 읽는 중이랍니다~

oldhand 2009-08-14 14:39   좋아요 0 | URL
<녹색은 위험>, <밤의 기억들> 정도의 표지면 전 만족할만 하던데요. '추리소설'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는 책들이 예전에 보여주었던 민망하기 짝이 없는 표지들이나, 요 몇년 트렌드로 자리 잡았던 일러스트 표지에 비하면야..
메두사 컬렉션 시리즈는 표지의 재질이나 만듦새는 제 취향에는 그럭저럭 맘에 듭니다. 논란은 역시 MOM 시리즈인데.. 최근의 트렌드에 어긋하는 책크기는 사실 큰 불만은 없습니다. <벨벳의 악마>는 그래도 <구부러진 경첩>보다 많이 좋아진 모습이라서 앞으로는 더 좋아지리라는 기대를 해 봅니다.

<밤에 걷다>도 새로 번역되어서 나왔던데, 악명 높았던 세진출판사 판 보다는 재미있겠지요? 다시 사긴 해야 할텐데.

쿡의 작품들은 뭐랄까, 취향을 좀 타는 스타일인 것 같은데. 구미에서는 이미 거장의 반열에 들어서고 있는 작가인 만큼 국내에서도 알려만 진다면 지금처럼 외면 당하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는 확실히 챈들러의 그늘에 깊숙이 빠져있긴 한데, 저 위대한 로스 맥도널드와 루 아처도 <움직이는 표적>에서는 마찬가지였다는 생각을 해보면.. 역시 챈들러와 말로가 위대한 것이지, 너무 후배 작가들을 탓할 필요는 없는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

하이드 2009-08-14 15:57   좋아요 0 | URL
저도 일본 미스터리의 가벼워보이는 일러스트 표지들 싫어합니다만, 팔리기만 한다면 마케팅해볼법도 하지 않을까요? 위에 댓글에 썼다가 지웠는데, <녹색은 위험>이나 <밤의 기억들> 정도만 되어도 그런 표지들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는 구매욕이 들텐데, 존 딕슨 카는 이도저도 아니였나 싶습니다. 메두사 컬렉션 시리즈에는 불만 없어요. ^^

MOM 시리즈는 표지도 표지지만(괜찮다 하시는 분들도 있었어요.) 표지건, 편집이건, 재미건, 이래저래 불평이 많이 나왔었던 것 같아요. 저 역시 MOM 시리즈 계속 나와줬음 합니다. ^^

로스 맥도날드의 작품 특히 <움직이는 표적>은 나름 개성있다고 생각하는데, 무튼,하라 료의 첫번째 시리즈는 '챈들러보다 낫다' 라는 글을 봐서 약간 울컥해서 좋아할까말까 하다가 웃어버린 케이스입니다.

oldhand 2009-08-14 17:32   좋아요 0 | URL
<구부러진 경첩>은 표지부터 내용까지 좀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었지요. 읽어 보신 작품 중 가장 아래셨나 보군요. 전 개인적으로 <모자 수집광 살인사건>이나 <해골성> 보다는 좋았습니다. 의외의 피해자로 놀라웠던 초반부나 진상에 앞서 제시되었던 또 다른 트릭 등도 좋았고, 가독성도 좋았거든요.
사실 찾아 보자면 더 재밌는 작품들도 많을 수 있겠지만 <구부러진 경첩>이라는 입으로만 회자되던 고전이 번역되었다는 것 만으로 후한 점수를 줄 수 있었는데, 어쩌면 그것이 조금 매니악한 관점이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 거장 로스 맥도널드를 어쩌다 보니 언급하게 되었는데요,(저는 챈들러보다 맥도널드를 더 좋아합니다. ^^) 하라 료는 챈들러 지향성을 훨씬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작가이죠. <안녕 긴 잠이여> 같은 작품의 제목만 보아도 이 작가가 어떤 성향을 가지는 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챈들러 보다 뛰어난.. 이라는 평가는 미시적인 부분들에서만 가능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