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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아이 여자아이 - 유치원생에서 고등학생까지
레너드 삭스 지음, 이소영 옮김 / 아침이슬 / 2007년 1월
평점 :
이 책을 재밌게 읽었다. 교사나 학부모, 특히 자기와 성(性)이 다른 자녀를 둔 학부모는 꼭 읽어 볼 것을 권한다. 내가 있는 학교에서는 이 책으로 교사들이 독서토론 겸 연수를 했다. 이 책을 교재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물었다. 그 책이 그렇게 좋은 책이냐고.
좋은 책? 감동을 주거나 유용하거나 재미있거나 의미있거나... 그런 책들을 좋은 책이라고 부르는데, 임상 보고서인 이 책이 과연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옳다'라고 단정하며 꼭 필요한 책이라고 말하는 데에는 주저함이 좀 있다. 남녀차별의 골이 메워지려면 아직도 천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이 시대에, 남녀 아이들을 똑같이 가르치자 외쳐도 모자랄 판에, 제국주의의 유물인 남자고등학교 여자중학교를 벗어나 남녀 공학 속에서 올바른 성정체의식을 가르쳐도 모자랄 판에,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매우 다르니 다르게 교육하자'라고 주장하는 이 책은 오해의 여지도 많이 가지고 있고 위험할 수도 있고 선정적일 수도 있다. 그런 혐의가 들수록 이 책을 읽어 보시라고 권한다.
나는 남자 중학생들만 18년째 가르치고 있는 여교사이다. 집에는 중3짜리 남자 아이와 5학년짜리 여자 아이가 있다. 아직도 학교 아이들이 이쁘기 짝이 없지만 최근 몇 년, 남자 아이들의 수성(獸性)에 회의가 들곤 한다. 서열적 질서, 폭력성, 무배려... 그리고 내 아들이 점점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만하게 커가면서 아들에게서도 학교 아이들에게 넌더리냈던 면면들을 발견한다. 그리고는 싸잡아 '남자들은 애나 어른이나 다 그런 건가' 하는 회의가 들면서 사랑이 식는 느낌(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슷한 권태감이 드는 중이었다.
가령, 강압적 명령과 체벌보다는 대화와 설득을 방법으로 택하는 여교사들을 남학생들은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 때 교사가 느끼는 감정은 배신감, 그리고 남자의 비열함에 대한 경멸에 가까운 감정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그것은 남자 아이들에게 교육적 의사소통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조곤조곤하고 섬세한 타이름이라기보다(그들은 대개 그것을 잔소리라고 여긴다) 짧고 강하게 잘못을 지적하고 자신의 행동의 수정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남자아이들이 대화와 상담, 인격적 존중 대신 폭력과 강압, 수직관계를 더 좋아한다는 뜻은 아니다. 방법과 기법적인 면에서 그런 경향이 있다는 의미이다.)
물론, 남자아이들이 '대체로' 그렇다고 하여 '모든' 남자아이들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교사라면 아이들 하나하나의 개별적 특성을 섬세하게 읽어낼 수 있는 능력과 노력이 있어야 하고 아이들이 40명이면 40명이 다 너무나도 다른, 빛나는 소우주임을 알아야 한다. 남자아이들은 이러이러하니 이렇게 다뤄야 해, 라는 교훈을 이 책에서 얻어가자는 뜻이 아니라, 가령 이해할 수 없는 행동과 반응을 보일 때 도대체 저 녀석이 왜 저러지?가 아니라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과 달리 대체로 이러이러하다더라, 그러므로 저 행동은 교사인 나를 무시해서나 이 자리가 싫어서가 아니라 남자아이들의 일반적인 특성일 뿐이다, 이렇게 이해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아들의 여러가지 행동들, 부르면 바로 대답하지 않는 것, 딸에 비해 책읽기를 싫어하는 것, 자기 아빠가 회사에서 하듯 회의식으로 조곤조곤 이야기하는 시간을 못견뎌하는 것 따위들이 많이 이해가 되기도 했다. 딸아이는 논리적이고 지적인데 아들 녀석은 그에 못 미치는구나, 가 아니라 일반적인 남자아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나 부모가 아이를 잘 가르치는 길의 제 1과 1항은 사랑하라, 그리고 이해하라, 이다. 그것이 없으면 아무리 훌륭한 교수법도 안 통한다. 여고 아이들을 가르치다 우리 남중으로 온 한 여선생님은, 자기 수업에 눈 반짝이는 여고생들의 반응은 거의 예술이었지만 남중 아이들은 정반대의 반응을 보인다며 한숨을 쉰다. 우리가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면 아이들마다에 다른 수업방식, 교육방식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주었다.
좋은 책은,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의 모든 주장과 증거들에 다 동의할 수는 없지만 읽으면서 끊임없이 아, 그랬던 거구나! 아니, 정말 그렇단 말인가? 이게 정말 사실일까? 하고 끊임없이 생각하게 되고 문제들을 만났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좋은 책이다. 그리고 결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를 차별하라는 내용이 아니다. 흔히 '차이'를 인정하되 '차별'하지 말라, 고 말하는데 이 책은 바로 '차이'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해 고민하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