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가난한 발바닥의 기록
김훈 지음 / 푸른숲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적으로 개만큼 인간과 친밀하게 지낸 동물은 없었을 것 같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어온 오수의 개 이야기라든지 플란다스의 개 이야기만 봐도, 개는 인간에게 감동과 위안을 주는 동물이었음이 틀림없다. 이런 말은 개를 한번이라도 길러본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개처럼 충성심이 강하고 이타적인 동물을 본 일이 없다. 그래서 나는 사람을 개에 비유하는 것이 나쁜 뜻임을 알았을 때, 그게 참 이해가 가지 않았다. 사람들이 개만큼만 해도 그게 욕먹을 일이 아닐 거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언제나 자기 위주로 생각하는, 어찌 보면 가장 이기적인 동물일 인간과 가장 이타적인 동물인 개를 비교하는 것은 개에 대한 모독일 거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내가 개와 함께 지낸 시간은 나의 나이와 맞먹을 정도로 길다. 나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지는 않지만, 묵묵히 내말은 다 들어주는 개한테 고마움을 느낀 것은 사람에 상처받은 그런 날이었을 것이다. 어떤 날은 내가 기르는 개가 말을 할 줄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 적도 있었다. 그러다가 아, 내가 이렇게 생각하면 본인은 얼마나 더 답답할 것인가, 여기에 생각이 미치자 개가 말을 했으면 좋겠다는 대신 내 나름대로 개의 행동을 보고 개가 하고 싶은 말을 유추해 내기도 했다. 그러자 개와 대화 아닌 대화가 가능해졌다. 개와 오래 지내다보면 개도 저마다 성격이 따로 있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또 다름을 알게 된다. 대화 아닌 대화가 가능해지면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김훈의 장편소설『개』도 개와 대화 아닌 대화를 하려는 김훈 작가의 시도인 것 같다. 사람보다 청각과 후각이 100배 이상 발달한 개는, 그렇다면 인간보다 수백 배 더 많은 삶의 체험과 느낌과 감각을 자신의 마음속에 저장해 놓고 있을 것이라며 다만 저놈이 말을 못해서 멍멍 짖고 다닐 뿐이라고, 그렇게 김훈 작가는 자신보다 200배는 풍요로운 감각을 가지고 있는 개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개가 된다. 세상의 개들을 대신해서 짖기로 한 것이다. 풀이 돋아나듯이, 바람이 불어오듯이 저절로 이 세상에 태어난 개는, 원해서 된 일이 아니지만 태어나보니 개였고, 태어나 보니 수놈이었다. 김훈 작가는 황구 수놈이 되기로 한다. 컹컹컹...컹컹... 사람들은 무슨 개소리야~할지 모르는 소리를 사람의 귀가 아닌 개의 귀로 듣고, 이 땅의 모든 사물들을 개의 눈으로 보기로 한다.「내 이름은 보리 진돗개 수놈이다.」이렇게 철저히 한 마리의 개로 태어나 개의 이야기를 전한다.

 보리라는 개는 보통의 진돗개가 그러하듯이 매우 지조 있는 놈이다. 말을 할 수가 없기에, 종종 오해가 생기는 일이 발생하지만, 그래도 그것을 슬퍼하지는 않는다. 세상엔 기쁘고 재미난 일이 많아서, 슬퍼할 시간도 없다. 모든게 신기하고, 모든 것이 아름답다. 특히 사람들의 세상이 아름답다. 아, 할 일이 무지 많다. 어부인 주인님을 새벽 선착장에서 기다려 주인님이 던지는 밧줄을 받아야 하고, 주인님의 딸 영희 학교 가는 것도 따라가야 한다. 학교 가는 논둑길에 뱀이 나오면 쫓던가 싸우던가 해서 길을 터줘야 하고, 주인할머니 감자 농사가 망치지 않도록 들쥐를 물어 죽이기도 해야 한다. 사람 동네에서 개 노릇 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것이 운명이다. 사람처럼 신발을 신고 다니지 못해, 다니는 길마다 온전히 자신의 발바닥을 디뎌야 하고, 그렇게 발바닥에 흔적과 기억을 남긴다. 한 벌 뿐인 자신의 굳은살을 자랑스러워하는 보리는 그로인해 견딜 수 없는 것을 견뎌갈 용기를 갖는다. 지나간 슬픔을 슬퍼하기 보다는 닥쳐오는 기쁨을 기뻐하는 개의 삶을 보리는 살아간다. 가진 거라곤 자신의 발바닥에 새긴 삶의 흔적과 기억들뿐이지만, 그 흔적과 기억이 남긴 굳은살은 가난하지 않다. 세상에 단 한 벌뿐인 자신의 신발은 살아있는 동안 온전히 보리 자신 것이기에, 보리가 새겨낸 발자국은 가난하지 않다. 오히려 보리의 눈엔 한 없이 아름다운 인간 세상이 아름답지 않은 인간들의 발자국이 가난한 것이다. 그래서 보리는 인간들이 인간의 아름다움을 알게 될 때까지 짖고 또 짖는다. 컹,컹컹컹.....우우우우......  


 세상이 온통 신기한 거 투성이고, 늘 재미나서 어쩔 줄 모르는 우리 집 강아지 뿌꾸. 이 녀석도 자신의 발바닥으로 세상의 많은 걸 배우러 다닐 테지. 너의 발바닥을 응원한다. 네가 다닌 길은 온전히 너의 발바닥에 닿을 것이기에, 모두다 네 것이다. 뿌꾸 너는 가난하지 않다.
너의 발바닥엔 곧 굳은살이 생길 것이기에...세상의 아름다움을 알기에...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09-07-15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아름다운 글입니다. 추천 10개를 드리고 싶은데 하나밖에 안 되네요.
제 마음이라도 받아주세요.^^
어릴적에 할머니께서 이웃집에서 개를 얻어 오셨는데요. 이름을 똥개라고 불렀어요. ㅎㅎ
똥개와 함께 한지 2~3년이 되었을 때 어느날 갑자기 도둑을 맞았어요. 그 때 정말 많이 울었지요. 찾아도 찾아도 없어서 울고 또 울고 했답니다. 저와 장난도 치고 위험한 곳이라고 생각하면 저의 옷자락을 붙잡고 놓아주질 않았지요. 똥개와 놀던 추억이 아련히 떠오르네요. 전에 뉴스에서 보았는데요. 개가 주인 곁을 맴돌면서 냄새를 맡고는 옆에 앉아 짓는다고 합니다. 처음에 주인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했는데, 그게 매일 반복이 되자 하도 이상해서 병원에 갔었는데 알고보니 암이었다고 합니다. 다른 곳에서도 이런 일이 생겼는데, 개가 주인의 생명을 구해 준 셈이지요. 개가 사람들에게 정말 좋은 일 많이 합니다. 집을 지켜주고, 주인을 보살펴 주고, 도둑을 잡아주고, 아이들을 지켜주고... 이렇게 훌륭한 개인데, 요즘은 개를 학대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ㅠㅠ
요 위에 있는 사진속 주인공이 뿌꾸인가요?
아유.. 너무 귀여워요~ (댓글이 너무 길어져서 죄송해요~)


어느멋진날 2009-07-15 11:35   좋아요 0 | URL
와~후애님의 마음과 제 마음이 통한 것 같네요. 이름이 똥개였어요? 촌스럽기도 하지만 무척 정감가는 이름이네요. 가족처럼 지내던 개가 하루 아침에 없어지면 그 슬픔은 말로 할 수 없지요. 저는 키우던 개가 죽었을 때 엄청 많이 울었답니다. 항상 말없이 내 곁에 있어준 개가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어요.
저도 후애님이 뉴스에서 보신 그 내용을 들은 적이 있어요. 주인을 구한 개. 개가 아니라면 불가능 한 일인 것 같아요. 개처럼 주인을 위한 마음이 간절한 동물은 없으니까요. 항상 감동을 주는 개들이 있어서 인간의 삶이 조금더 풍요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 사진속 주인공이 지금 저희 집을 지키고 있는 뿌꾸에요. 어찌나 말썽쟁이인지 보고있으면 정신이 없을 정도에요.ㅋㅋ 그래도 이 녀석 때문에 웃을 일이 많아요.^^ 긴 댓글이 죄송하다니요! 항상 후애님께 감사드린답니다.^^

유쾌한마녀 2009-07-15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릴때부터 항상 개를 키워왔는데 집 사정상 작년부터 안키우고 있어요 근데 완전 허전해요 ㅠㅠㅠㅠㅠㅠㅠㅠ 멋진날님네 놀러가서 개 봐야겠음 비록 날 보고 짖더라도 ㅋㅋㅋㅋㅋㅋ

어느멋진날 2009-07-15 18:14   좋아요 0 | URL
ㅎㅎ 우리 뿌꾸가 마녀님 보고 으르렁댔죠?ㅋㅋ 애가 지조가 있어서 그래요^^ 마녀님 집에서 봤던 황구가 기억나는데,, 지금은 없군요,, 키우다 안 키우면 정말 허전하겠어요,,ㅠ

유쾌한마녀 2009-07-15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저도 뿌꾸에게 맞대응하잖아요 ㅋㅋㅋ 전에 키우던 진돗개가 생각나네요 ㅠㅠㅠㅠ

어느멋진날 2009-07-16 10:22   좋아요 0 | URL
ㅋㅋ녀석이 주인밖에 몰라 그래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이쁜 강아지 키우세요,,정말 허전하실듯,,

프레이야 2009-07-16 0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뿌꾸, 넘 귀여워요.^^
몇해전 읽은 책인데 님의 리뷰 보니 새롭게 다가오네요.

어느멋진날 2009-07-16 10:23   좋아요 0 | URL
ㅎㅎ 귀엽죠? 아주 말괄량이에요,,ㅋㅋ 프레이야님은 이미 이 책을 읽으셨구나^^ 프레이야님 종종 여기도 놀러오셔요^^

2009-07-16 1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7-16 10: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7-16 13: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7-16 23: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7-17 01: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7-17 09: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09-07-17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잔잔한 울림을 전해주는 글이네요^^.
사실 전 김훈이라는 작가의 책을 한번도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중고등학교 선생님부터 친구까지 너무나 많은 사람이 추천하는 책들이 있었는데도, 오히려 정이 안가더군요. 이상하죠? ㅋㅋ 그런데 왜 그랬는지는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그냥 손이 안간다고 해야할까...
근데 이 글을 읽어봤더니, 이 책만큼은 꼭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어릴적부터 오랫동안 집에서 개를 키워왔거든요. 오래전에 떠나보내긴 했지만, 저보다 1살 어린 동생과도 같은 개도 있었죠. 그리고 저희 집에서 3대째 살고있는 개가 있답니다. 할머니에 어머니에, 딸이 모두 저희집에서 살았었고, 지금도 살고있죠.
오랜 시간동안 먼곳에 떠나있다가 집에 다시 돌아올때에도, 한결같이 반겨주는 개들이 참 좋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지금은 제가 타지에 나와있지만 고향집에 있을 개들이 생각나서 가슴이 따뜻해졌습니다. 김훈씨의 이 소설을 읽으면 그 감동이 더 커질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저는 향기가 나는 책들이 좋습니다. 사람과 삶의 향기가 나는 책이요.
이 책은 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것 같지만, 여기에서도 역시 향기가 날것 같네요.
도서관에서 빌려서라도 꼭 읽어봐야겠네요.
고맙습니다. 좋은책 소개해주셔서요.^^

어느멋진날 2009-07-17 15:51   좋아요 0 | URL
별을낚는어부님~ 반가워요^^ 제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개를 키우는 사람은 개의 마음이 어떤지,, 궁금할 때가 많죠. 이 책은 김훈 작가가 한 마리의 개가 되어 그 심리를 묘사한 책이에요.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개를 이해하는 마음이 조금은 더 생긴 것 같아요. 별을낚는어부님도 이 책을 읽고 저와 같은 마음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비로그인 2009-07-17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근데 강아지 이름 보고 생각이 났는데...
예~전에 KBS에서 방영하던 국산 만화영화 이름이 "두치와 뿌꾸"였는데 거기에서 따오신건가요? ㅋㅋ

뿌꾸라는 어감이 참 좋네요 ㅎㅎ

어느멋진날 2009-07-17 15:54   좋아요 0 | URL
헤헤,, 두치와 뿌꾸 맞아요^^ 원래 두치도 있었는데 옆집 아주머니께서 부탁하셔서 보냈답니다. 사람도 이름에 영향을 받듯이 개도 그런가봐요,, 두치와 뿌꾸라고 지어놨더니 둘이 같이 다니면서 어찌나 말썽을 피우던지,,ㅋㅋ 그래도 참 귀여워요. 지금은 뿌꾸밖에 남지 않았지만 에너지가 넘쳐서 보는 사람을 즐겹게 해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