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를 키워주는 회사는 없다
박성희 지음 / 황금가지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별로 읽을 필요가 없다고 여기는 책이 있었다면 첫째는 돈 벌게 해준다는 책이었고 둘째가 바로 이런 책. 즉 처세술이었다. 짧은 생각에 책 하나 읽어서 돈 번다면 누가 돈을 못 벌것인가 했었고, 처세술 책을 읽어서 처신을 잘 할 수 있을것 같다면 누가 조직에서 밀려나고 인간관계를 잘 못하겠는가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지금도 어느 정도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조금 바뀌었다. 물론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나 처세술을 다룬 책 한두권으로 인생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속에서 단 하나라도 몰랐던 것을 건진다면 그걸로 가치가 있는건 아닐까 하고 말이다. 감히 책 한권으로 돈을 벌기를, 그리고 대단한 처세술을 배우길 바란다면 그거야 말로 억지일 것이다.

이 책에 관심이 갔던 이유는 제목이 공격적이었기 때문이다. '공주를 키워주는 회사는 없다.' 내가 아는 한 여자들은 잠제적으로 공주가 되고픈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게 현실화 되는 순간은 결혼식장이다. 웨딩드레스에 면사포에 꽃에... 가만 보면 결혼하는 여자는 단 하루동안 공주가 된다.) 누군가에게 사랑받기를 그리고 인정받고 보호받기를 원한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어림도 없다. 여자라서 미움받고 평가절하되며 공격의 대상이나 되지 않으면 다행이다. 아직도 회사는 여자를 꼭 필요한 인재를 뽑는다는 마음으로 뽑지 않는다. 그저 구색을 맞추려고 혹은 남자만 있으면 썰렁할까봐 등등의 이유로 크게 일이 많지 않고 언제든지 없앨 수 있는 직급에서만 여자를 뽑는다. (안그런 분야도 있지만 그건 상담원, 안내원등의 한정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아무리 정신 못차리는 신입이라 해도 회사에서 공주가 되기를 바라지는 않겠지만 아까 말한것 처럼 공주의 의미가 인정받고 사랑받고 보호받는 정도라고 볼때. 우리는 분명 회사에서 공주가 되길 바랬고 나 역시도 그랬다.

세상에는 참으로 많은 조직사회에서의 처세술이 존재한다. 그건 그만큼 조직사회에서 멀쩡히 살아남기가 힘들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허나 이 책이 반가운 것은 회사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것이 아닌 회사를 다니는 여자들을 상대로 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남녀가 평등하니 다를바 없니 해도 세상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앉아서 오줌을 누는 존재들은 자기네들 보다 한참은 아래라고 생각한다.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다. 이건 현실이 그러냐 아니냐의 문제이다. 아직까지 사회생활에서는 분명 여자는 약자이다. 간혹 높은 자리에 올라가는 여자들도 있기는 하지만 그녀들을 다루는 매스컴의 기사를 한번 잘 보길 바란다. 그녀가 어떤 일을 하는가 보다 오늘 두르고 나온 스카프의 색이 야했다는둥. 메이컵이 진했다는둥의 소리만 해댄다. 남자 고위직에게 넥타이가 야했다는둥 구두가 너무 번쩍여서 눈아팠다는둥 하는거 봤는가. 아니다. 여자에게만 한다. 그렇다면 이런 공평치못한 세상에 여자로 태어났음을 한탄해야 할까? 뭐 잠깐은 할만 하다만 계속 한탄하고 앉았다고 될 일은 없다. 그 시간에 이런 책을. 그래 여자는 분명히 차별받고 있고 내가 그 차별을 앞장서서 타파할 그릇이 못된다면 일단은 그 조직에서 납짝 엎드려 살아남고 보자 라는 책을 읽는게 훨씬 낫다.    

나는 처음 직장인이 될때 무척 원대한 꿈을 꿨었다. 실력으로는 뒤지지 않을 자신이 있었고 체력도 남자 못지 않다고 자부했었다. 하지만 회사는 나에게 실력이나 체력을 요구하지 않았다. 오히려 잘난척하고 뻣뻣하고 말 잘 안듣는다고 재수없어 할 뿐이었다. 처음부터 나 따위의 실력이나 체력 같은건 관심도 없는데 나 혼자서 그걸 내 장점이라 생각하며 홀로 뿌듯해한 것이었다. 나에게 요구되는건 그런게 아니었다. 아침에 상냥한 미소로 커피를 타 주고 봄이면 알아서 화사하게 입어주고 회식자리에서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것이었다. 정말이지 이걸 타이핑하는 지금도 저런 일을 생각하면 부들부들 떨린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저게 현실이었다. 나는 여직원이라기 보다는 전문직 종사자였으나 내게 요구되는 것은 여직원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그러니 보통 여직원들은 더했으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때마다 나는 불퉁했고 불만을 토로하고 사표를 쓰고싶어했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어차피 견딜꺼 조금 더 영악하게 굴어서 편하게 견딜껄 싶다. 그리고 그 방법을 알려주는게 이런 책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의 단점이라면 각 제목별로 너무도 짧은 예를 들어놓았다는 것이다. 차라리 책의 단원을 좀 줄이더라도 한가지 제목에 충실하게 여러가지 예를 들거나 했으면 좋았을텐데 너무 많은걸 다루려고 과욕을 부린게 아닌가 싶다. 하지만 분명 배울점은 있다. 사회 초년생이건 나처럼 직장생활을 할만큼 한 여성이건 한번쯤은 읽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신랑감을 만나 결혼할때 까지만 회사를 다닐꺼에요. 한다면야 읽을 필요가 없겠지만 쫒겨나지 않고 내가 관두고 싶을때까지 일을 할 작정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여러가지 처세술들이 등장한다. 처세술은 별거 없다. 내가 옳다고 믿었던 것들을 약간 다르게 보게 하는, 혹은 다르게 보는 시선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세상에 어떤 처세술도 그대로만 하면 부장, 사장, 회장을 보장해주는 처세술은 없다. 여태까지 내가 진리라고 굳건하게 믿었던 것들이 때로는 아닐수도 있구나를 알게 하는것. 그게 이런 책의 존립이유가 아닌가 싶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리 2005-01-05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을 평정하신 플라시보 공주님....만세!

플라시보 2005-01-05 1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부리님. 어디 아프신가봐. 괜찮으세요?

sweetrain 2005-01-06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회사가 무섭고 회식이 무섭습니다. 하여간 고위직 인사가 깽판을 놔서...

한 사람 갈비뼈 나가서 회사 못 나오고 그거 말리다가 따귀도 맞고...

정말 심하게는 소주병으로 머리까지 맞았어도,

그 담날 아무일 없다는듯 나와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흐흐거리는

그 고위직 인사의 면상을 보며 저도 같이 나와 일을 할 때는...ㅡ.ㅡ

근데 더 놀라운건 저는 통장에 찍혀나온 79만6천2백원 월급에

헤헤 웃었고 오늘도 일을 하러 갈 거라는 사실입니다.ㅡ.ㅡ

플라시보 2005-01-06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비님. 고생이 많으시군요. 그나저나 고위직 인사들. 인간성이 아주 이상한 인간들이네요. 갈비뼈가 나가고 따귀를 때리다니... 진짜 직원들이 만만한가봅니다. 생계를 위해 참을 뿐이지 바보라서 참는거 아닐텐데. 에휴 깝깝합니다. 밥줄을 쥐고 있는건 대단한 무기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코마개 2005-01-06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대학 졸업하고 첨 직장에를 들어갔는데 거기 회장이 '오제도' 였습니다. 그 인간이 누구냐..알만한 분은 다 아시겠지만 공안 검사에 이보다 더 나쁠수 없는 인간 유형에 전두환의 변호인임을 영광으로 아는...고문을 옹호하며, 때려잡자 빨갱이가 인생의 목표이신, 등등 하여간 그리하여 이틀만에 오제도가 싫어 때려치우고 나왔던 아주 배짱 좋던 시절이 있었죠. 아 그리워라, 그 배짱. 참고로 오제도 그 치는 얼마전에 밥 숟가락 놓았답니다.

플라시보 2005-01-06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쥐님. 저도 소싯적에는 '에잇 너 아니면 내가 갈곳이 없더냐' 하며 호기롭게 직장을 때려 치우기도 했었습니다. 진짜 생각해보면 그때가 그리워요. 뭘 너무 많이 알아버린 지금. 그리고 먹고 사는게 절박한 문제 이기 이전에 본능이자 존재이유가 되어버린 지금은 감히 그러지 못할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해 2005-01-23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분들이 말씀하시는 배짱 두둑할 시절인 직장생활 두 달 차입니다. 저 최근 진짜 "여기 아니면 내가 이 돈 받고 일 못할까봐"라며 사표를 던지려 했습니다.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남녀 연봉차, 그리고 저에게 바라는 역할들...정말이지 저의 실력과 대찬 성격을 재수없어 하더이다. ㅡㅜ 그런데 님들이 그런 배짱이 그립다고 말씀하시는 건, 제 행동이 맞다는 건가요? 전 정말....넘 혼란스러워요.. 이런 때 플라시보님의 글은 제 속을 시원하게 뚫어주시네요. 저도 이 책 읽어봐야 겠습니다. 똥은 무서워서 피하는 게 아니라 더러워서 피한다죠...

플라시보 2005-01-25 1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침해님. 그립다는 것은. 이제는 그래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기에 아예 시도조차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나와봐야 별 회사 없다는것을 그리고 어딜가나 다 비슷하다는 것을 알거든요. 그래서 조금 거시기 하시더라도 일단 참을 수 있는데까진 참아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정말 직장구하기가 너무 힘들거든요. 아예 옮길 직장을 정해놓지 않으신 다음에는 사표는 신중하게 생각해서 내세요. (아이구 주제넘게 잔소리가 길었습니다.)

loverliver 2005-08-31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로 그런, 대찬성격의 회사생활 4년차인 여직원 입니다. -_-; 제가 홀로 뿌듯해 하고 있는 능력이란, 말그대로 저만 알고있는 능력이고 ,,, 년수가 늘어가도 이놈의 대찬 승질은 꺽어지지가 않아 조금씩 지쳐가고 있는데... 님 글덕에 이 책을 읽어봐야 할것 같군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