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 -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헬렌 매카시 지음, 조성기 옮김 / 인디북(인디아이)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애니메이션에 관심 없는 사람이라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름은 들어봤을 정도로, 그는 대단히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입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미야자키 하야오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작품성을 세계에서 인정받게 한 일등공신입니다. 지금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충분히 알려져 있지만, 이 책이 나올 당시의 서구 독자들은 미야자키 하야오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헬렌 매카시의《미야자키 하야오》는 애니메이션 분야의 거장을 서구사회에 널리 알려줬다는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헬렌 매카시는 이 거장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부터 그의 작품에 대해 미술, 구성, 제작, 주제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유복한 환경에서 자란 미야자키 하야오는 많은 책들을 읽으며 자랐고, 대학을 졸업한 뒤 만화가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작품을 접한 뒤 애니메이션이 지닌 매력과 가능성을 느끼게 되었고, 동화 애니메이터로서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처음엔 단순작업을 많이 하는 동화작업의 특성 때문에 일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고 있었지만 당시 다카하타 감독의 극장용 작품팀에 들어가면서 작품 스타일과 줄거리 구성에 활발히 참여해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다카하타는 선후배나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스토리보드와 기획 미팅에 참가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했는데, 이것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것이었습니다.

사회생활 초기부터 활발한 노조활동을 해온 미야자키 하야오의 정치적 성향은 그의 작품은 물론이고 훗날 세워질 지브리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당시 애니메이터들은 계약직 노동자들이었는데, 많은 직원들이 일반적인 봉급생활자의 절반 수준의 수입에 불과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원하는 수준의 작품 완성도를 위해서는 직원들의 임금체계가 변해야 함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직원을 모으고, 훈련하고 우수한 직원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그 말은 그들에게 정기적인 급여를 준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안정된 작업환경을 만들어준다는 의미이기도 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기 전에 월급제를 도입했는데, 이는 도쿠마 서점의 끊임없는 재정적 지원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영화에 대한 해석은 각자의 문제이지만, 자신은 본질적으로 단지 관객들이 재미있게 영화를 보아주기를 바라고 작품을 만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의 작품을 보면 감독의 성장배경과 당시의 사회적 환경이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로센의 부품을 만들던 가족기업에서 성장했다보니 그의 작품 곳곳에서 비행기가 등장하며, 일본의 미나마타 항에서 발생한 수은 오염사건은『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만들게 된 하나의 계기가 되었고, 웨일스에서 보게 된 공동체의 생존권을 위해 투쟁하는 광산노조의 모습은『천공의 성 라퓨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일은 팬을 특정 타입으로만 규정하고, 그 특정 대상만을 위해 영화를 만드는 일입니다. 영화를 만들지도 않고 어떻게 미리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 p.214

다양한 평론가들은 그의 작품에서 환경주의자적인 모습을, 페미니즘적인 모습을, 반전주의적인 모습을 찾기도 하며, 우익적인 경향을 보인다고 비판하기도 합니다.『마녀배달부 키키』가 미국에서 상영될 당시, 미국을 걱정하는 여성의 모임이라는 단체가 영화 상영을 보이콧하며 가족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 대해서도 미야자키 스타일의 우주전함 야마토이며, 가미카제 자살특공대의 감성으로 가득 찬, 강력한 이념적인 작품이라고 평한 평론가가 있는가 하면, 이야기 전개와 미술적 재능을 겸비한 천재가 보여주는 인류문명의 기술의 폭주가 가져다주는 경고라는 평도 존재합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모노노케히메』에서 여주인공 산은 입가에 피를 묻히고 손에 칼을 쥔 채 자신을 지켜보는 이를 바라본다. 야생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그녀는 단지 어머니로 여기는 늑대 신 모로의 몸에 박힌 총알을 빨아내려고 했던 것뿐이다. 이런 겉모습과 진실 사이의 모순이 영화 속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 p.241

저자 헬렌 매카시는 미야자키 감독이 자연의 힘, 억압에 맞서는 약자의 투쟁, 이상세계에 대한 추구, 사랑에 대한 영원한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술 장인이라고 말합니다. 극렬한 평가 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보러 갑니다. 그가 보여주는 매력적인 애니메이션들은 관객들에게 감독이 원하던 애니메이션을 통한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해주며, 관객들에게 새로운 생각의 영감을 불러일으키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