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랑의 발견 - 사랑의 비밀을 밝혀 낸 최초의 과학자 해리 할로
데버러 블룸 지음, 임지원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사랑의 발견. 짤막한 이 제목은 심리학자 해리 할로의 위대한 업적을 간결하면서 명확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인간이 지구상에 등장하기 전부터 존재했을 이 사랑이라는 개념을 해리 할로는 과학적 실험을 통해 사람들에게 인식시켜 줬습니다. 이러한 해리 할로의 실험 결과물은 인터넷은 물론이고 짤막한 소개글을 통해서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 실험의 동기와 배경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책을 통해야 알 수 있으리라고 생각되서 이 책을 집어들었습니다.
과거 고아원에 대한 끔찍하고 절망적인 이야기는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고아원은 아기를 죽이는 곳입니다. 18세기엔 기아 보호시설에 들어온 아이 중 66%이상이 첫돌이 되기 전에 사망했고, 19세기 미국의 보호 기관의 자료를 보면 50%가 넘는 아이들이 보호시설에 도착후 1년이 되지 못하고 사망합니다. 콜레라, 장티푸스, 설사병이 고아원을 덮쳤고, 수많은 전염병으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죽었습니다. 심지어 한살 이전에 들어온 아이들의 사망률이 완벽하게 100%인 시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감염 물질에 대항하기 위해 당시 사용했던 방식은 격리였습니다. 당시 소아 감염의 원인은 타인과의 접촉이라고 생각했고, 그러한 생각은 일반 가정에까지 퍼져갑니다. 최선의 육아방식은 최상의 위생상태, 깨끗한 손, 신선한 공기 뿐만 아니라 최대한 아이와 거리를 두는 것이였습니다. 당시의 심리학의 결과에 따르면 엄마의 사랑은 아이에게 있어서 가장 위험한 것 이라는 것이 주류였습니다.
시간이 좀 지난 1931년의 보고에 따르면 소아 병동의 사망률이 거의 100%에서 30%로 크게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위생 상태가 철저한 방에서 자란 아이 중 가장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여전히 죽어갔습니다. 전염병이 원인이 아니라면, 과연 이 아이들은 무엇 때문에 죽어가는 것인가? 이런 의문에 답하기 위해 아이들이 고독감을 느낄 경우, 인간관계의 비정상적인 결핍은 아이들을 죽음으로 몰고 간다는 의견이 제시됩니다. 이 이론은 프로이트적인 관점에서 해석되어, 아이가 처음으로 관계를 맺는 대상은 어머니가 아니라 어머니의 가슴이며, 아이는 젖에 애착을 갖게 되고 그런 다음 젖을 주는 사람에 대한 애착으로 발전한다는 관념이 지배적이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들도 소수 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해리 할로는 그의 심리학 실험을 시작합니다. 그는 당시 대부분의 심리학 실험을 쥐로 하던 관행을 깨고 원숭이를 선택하게 됩니다. 먼저 원숭이가 학습능력이 있음을 검증했고, 아무리 우수한 잠재력을 지녔대도 교육을 받지 못한 뇌는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합니다. 이런 주장은 당시 기성사회의 가치관과 완벽하게 대비되는 주장이였고 이때부터 해리 할로는 많은 공격을 받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는 원숭이는 학습능력이 있을 뿐더러 호기심도 가지고 있음을 실험을 통해 입증하고, 그의 대표적 실험인 대리모 실험을 시작합니다. 해리 할로는 우유병을 든 철사 대리모와 아무것도 없는 헝겊 대리모를 아기원숭이들에게 제시합니다. 당시 사회적 주류의 주장에 따르면 어머니와 아기의 관계는 먹을 것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아기 원숭이들은 당연히 철사 대리모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실험결과는 압도적인 헝겊 대리모의 우세였습니다.
이 자료가 말하는 바는 명확합니다. 접촉으로부터 얻는 위안은 애착 반응의 발달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중요한 변수인 반면, 수유는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변수입니다. - p.266
그런데 실험을 통해 자란 아기원숭이들에게서 이상한 징조가 발생합니다. 최악의 상태는 철사 대리모에게서 자란 원숭이들이였지만 헝겊 대리모에게서 자란 원숭이들 역시 예상 밖의 행동장애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단순히 포근한 무엇인가를 제공하는것만으로는 어머니의 사랑을 다 만족시킬 수 없음을 알게 됩니다. 원숭이들은 엄마를 포옹했지만, 엄마의 포옹을 되돌려 받지는 못했던 것입니다. 해리 할로는 두가지 실험을 통해 추가로 필요한 것을 알아냈는데, 하나는 체온보다 좀 더 따뜻한 온도를 선호한다는 것과, 움직이는 대리모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온도조절에 약한 아이의 특성과 연관이 있고,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설령 그것이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라도 전혀 상호작용이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결론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개와 같이 키운 아기원숭이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호기심이 강했고, 사회적 적응도가 뛰어났습니다.
해리의 연구실은 사랑의 역설적인 본질을 증명하게 되었다. 단 하나의 관계는 충분하지 못하다. 그러나 그 하나의 관계, 최초의 관계는 다른 모든 관계들을 휩쓸어 침수시켜 버릴 수 있는 힘을 가진 중요한 관계이다. 최초의 애착이든, 상호 작용 관계든, 사회에 대한 연결점이든, 뭐라고 부르던 간에 이 최초의 관계가 그토록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어머니보다는 아이 쪽에 더욱 절실한 문제이다. - p.335
만약 어머니가 아이를 거부한다면 어떨까요? 해리 할로는 그에 대한 실험도 실시합니다. 헝겊 대리모 인형에 너무나 격렬히 움직이거나, 장착된 압축 공기 분사 장치가 아기원숭이를 공격하거나, 뼈대가 튀어나와 아기원숭이를 떨쳐버리거나, 뭉툭한 굵은 못이 박혀있는 인형들이였습니다. 하지만 이 괴물 엄마라고 부르는 인형들이 아기원숭이들을 계속 던지고 떨쳐내도 아기원숭이들은 몇번이고 되풀이 되어도 헝겊 대리모 곁으로 돌아옵니다. 해리의 표현에 따르면 '모든 것을 용서한 듯 믿음과 사랑을 보이면서' 계속 다가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아기들은 어머니가 안전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시도하며, 이것에 너무 기력을 많이 쓰기 때문에 어머니 외의 관계는 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이 무렵 해리 할로는 미국 전역에서 인기있는 강연자가 되었으며 미국 과학 메달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한번의 이혼과 재혼, 재혼한 부인의 암 선고를 받았고, 이는 해리에게 우울증을 가져옵니다. 해리는 우울증을 치료하다 새로운 연구 방향에 대한 생각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것은 사랑의 가장 어두운 측면, 사랑이 뺏어가는 것들에 대한 연구였습니다. 또한 원숭이 실험을 통해 우울증 모델을 창조하고자 했고, 그것은 우울증 환자들과 자신을 위한 것이였습니다. 실험 방법은 원숭이를 홀로 격리시켜 고독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이였습니다. 1년간 격리된 원숭이는 주위를 탐색하지도 않고 거의 움직이지도 않고 다른 원숭이들과 어떤 관계도 맺지 못했습니다. 이런 원숭이를 강제로 교미시켜 원숭이를 낳아본 결과 자기 아기 원숭이에게도 같은 일을 한다는 것을 알아냅니다. 이런 강제 임신의 결과, 자기 원숭이에게 무관심할 뿐더러, 자기가 낳은 아기 원숭이의 손가락과 발가락을 으깨 버리거나 머리를 으깨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어떤 끔찍한 상상도 이 살아 있는 원숭이 어미보다 더 사악한 대리모를 창조해 내지 못할 것이다. 어떤 형태의 사랑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이 어미 원숭이들은 제 새끼에 대한 사랑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었다. 그런데 불행한 것은 이러한 감정의 결핍이 너무나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 p.356
이런 격리의 효과는 태어날때부터 고독을 경험한 원숭이 뿐만 아니라, 행복하게 자라던 원숭이를 격리시킬 때도 자신을 방어할 수 없음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것은 아무리 건강하고 정상적으로 살아왔더라 할지라도 고독, 우울증으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할 수 없다는 결과를 말해줍니다. 이런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한 실험도 실시됩니다. 비슷한 또래의 원숭이들과 살아가는 경우 어머니가 없거나 부족한 어머니일지라도 일반 원숭이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꼭 자기를 낳은 어머니가 없더라도 주변환경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사랑의 중요성을 배우기 위해 어린 동물을 실험해야 한다는 사실은 정말 슬프고 딱한 노릇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랑에 대해서 그토록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누군가가 사랑의 중요성을 새로이 상기시켜 주어야만 한다는 사실이 더더욱 슬프고 딱한 현실입니다. - p.498
해리 할로는 노년기에 들어 많은 비판에 직면합니다. 사회적으로 페미니즘이 등장하며 해리 할로의 연구결과는 자칫 여성을 어머니의 역할에 한정하도록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리 할로의 실험과정에서 동물보호론자들의 공격을 많이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해리 할로에 대한 오해와 억울함이 있는데, 해리 할로는 어머니의 역할에서 여성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 그 전부는 아니라는 입장을 평생토록 고수했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어머니가 일하고 와서 진심으로 아이를 대해주기만 하면 큰 영향이 없음을 말합니다. 또한 당시 더 끔찍한 비윤리적 동물실험을 가한 과학자들이 많이 있었지만 해리 할로의 경우 전체적으로 봐서 그당시로는 굉장히 윤리적인 편이였습니다. 그는 실험 과정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는 그는 매우 중요한 진실에 도달했습니다. 사랑은 사람 곁에 당연스레 존재하던 것이 아니였습니다. 그것은, 사랑을 받고, 사랑을 주고,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숙제는 그가 발견하고 남겨놓은 진실을 낭비하지 않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