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쾌락 변태에 대하여 - 억눌리고 은밀하게 숨겨진 우리 내면의 악의 본능
엘리자베트 루디네스코 지음, 문신원 옮김 / 에코의서재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3년 4월 1일부터 음란물 집중단속기간이 시작됬습니다. 이는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4대 사회악인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척결 대책의 일환으로서 성폭력 예방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음란물 단속 법규에 따르면, 인터넷상으로 음란물을 제작, 판매, 유포하는 행위는 불법이며, 실제 사람이 나오지 않는 것들, 애니메이션, 만화, 그림과 같은 표현물에서도 음란할 경우 불법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결정은 우리사회가 어떠한 부류를 성도착증 환자로 구분하며, 어떠한 경우에 법적인 처벌을 가하는지를 말해줍니다. 도착증의 기준은 사회마다, 시대마다 변화되어 왔습니다. 오늘날에도 존재하는 종교의 성유물에 대한 물신숭배는 병리학적으로 성도착증에 해당하는 시체애호증의 발현이지만 처벌대상은 아닙니다. 저자는 도착자들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천사를 통해 도착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기독교 시대의 도착증 중 가장 전형적인 상징은 동성애였습니다. 더 나아가 수음, 펠라티오, 쿤닐링구스 등 규칙을 위반하는 모든 성행위는 도착으로 여겨졌고, 항문성교는 이단이며 동물과 하는 성행위인 수간은 도착행위 중에서 가장 사악한 성향으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신이 지배하던 시대에 채찍질은 성스러운 종교적 행위였으며 혐오스러운 육체를 신성한 육체로 탈바꿈시키려는 고행 의식이였습니다. 하지만 계몽시대가 시작되면서 채찍질은 난잡한 행위와 동일시되었습니다. 채찍질은 더 이상 하느님께 바치는 제물이나 성모마리아 숭배로써 존재하지 못했고, 성도착증이나 의상도착증과 관계된 악으로 여겨졌습니다. 계몽사상이 도래하면서 인간은 신앙과 종교, 초자연, 절대군주의 그림자에서 벗어났습니다. 신의 법칙을 폐지한 토대 위에 쾌락이라는 지상명령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질서를 외치며 인간의 내면에 있는 어둠에 자연적인 토대를 부여한 사람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사드였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사드는 근친상간이 금지되지도 않고 괴물 같은 흉측함과 부도덕함의 구분도 없고 광기와 이성의 경계도 없으며 남녀의 해부학적 분할도 없는 사회, 도착증이 일반화된 사회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사드는 평생 인간을 파멸시킬 가능성과 그들을 파괴하고 그 죽음과 고통을 생각하며 기뻐할 가능성을 남김없이 열거하는 일에 집착했습니다. 사드는 미치광이도 범죄자도 아니였지만 사회에서 용인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새로운 유형의 사례였으며, 새로운 정신의학 용어에 따라 도착자로 간주되었습니다. 사드는 쾌락에 대한 갈망과 비루한 자와 도착자, 비정상인을 정상인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세상의 새로운 계급을 풍자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당시 체제의 권력자들은 사드가 자신의 작품에서 표현한, 인간이 상상해낼 수 있는 가장 극단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사드는 메종 쿠아냐르에서 정신병자들과 단두대를 피하려고 재력을 동원해 피신처를 찾던 귀족들 사이에서 지내게 된다. 매일 밤 위병들이 그곳 정원에 미처 참수형을 피하지 못한 피투성이 몸뚱이들을 쏟아 부었다. 사드는 자신이 쓴 책의 등장인물들처럼 그 광경을 즐기기는커녕 잔뜩 겁에 질렸다. - p.85 
19세기 부르주아 사회는 권력과 쾌락의 유희에 대한 새로운 규칙이 명확하게 규정되었고 이로 인해 도착행위는 뚜렷한 얼굴을 갖게 되었습니다. 모든 성행위가 세속화된 것입니다. 법은 미성년자를 보호하고 공공연하게 저질러진 법적 위반 행위에 대해서만 처벌하며, 합의되지 않은 개인들 사이에 저질러진 성적 남용과 폭력을 제재하려는 목적에서만 개입합니다. 성행위는 단지 성인 파트너들 사이에 합의된 사생활이 되었으며, 더 이상 어떤 성행위도 범죄가 될 수 없었습니다. 개인이 저지르는 변태 성행위들에 대해 법은 더 이상 관여하지 않게 되었고 어떠한 처벌의 대상도 되지 않습니다. 반면 소위 호색문학이니 외설작품이니 연애문학이니 하는 음탕하거나 부도덕한 작품들은 공중도덕을 해치는 것으로 언제든지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성질이든 합의된 성인들 사이의 성행위는 더 이상 형법재판에 회부되지 않은 반면에, 성행위를 누설하는 행위는 엄중하게 처벌받은 것입니다.

부르주아들은 사상적 측면에서 쾌락과 악을 탐닉하면서도 공중도덕을 내세워 음란물을 표현하는 행위를 비난했습니다. 부르주아들의 이러한 이중성으로부터 파생된 산업사회는 개인적인 섹슈얼리티에 대한 영향력을 사법관으로부터 빼앗게 됩니다. 권력을 지닌 엘리트 집단은 성행위에 대해 가장 평범한 것부터 가장 병적인 것까지 일일이 검진하고 측정하고 식별하고 통제하고자 했습니다. 이때부터 도착자들을 기호학과 분류학이라는 두 가지 커다란 원칙 하에 착한 사람들과 나쁜 사람들이라는 이분법적 분류로 구분했습니다. 표면상의 목적은 성과 성범죄에 인류학적 토대를 부여하는 것이었습니다. 동물성애, 노출증, 시체애호증, 소아성애증, 식분증, 의상도착증, 관음증, 수음, 사디즘, 마조히즘 등 소위 병적이라고 판단되는 증상을 묘사하기 위해 학술용어나 작가의 이름에서 유래한 용어들이 그 자리를 채우게 됩니다.

당시 동성애와 더불어 가장 큰 도착증으로 여겨졌던 증상은 자위행위였습니다. 자위행위를 하는 도착자들은 소위 위험한 프롤레타리아, 반미치광이, 타락한 자들 또는 부패한 자들의 종족으로 표현되었습니다. 당시 동성애, 여성 히스테리, 자위와 같은 것들을 도착증 개념의 화신으로 여기는 시각을 반대하는 학자는 프로이트 뿐이였습니다. 사회적으로 도착증을 배척하고 정상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나치 독일에 이르러 정점에 이르렀고,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나치는 유대인들을 다른 사람들보다 도착적인 인종으로 구분했고, 이러한 도착증에 대한 개념은 최종 해결책을 시행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에 대해 한나 아렌트는《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서 더 효과적으로 억누르기 위해 쾌락의 의지를 탕진하는 도착자보다도 훨씬 도착적이였다고 지적합니다.
 
차라리 아이히만이 괴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편했을 것이다. 아이히만의 경우 곤란한 점은 바로 그와 비슷한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도착적이지도 않고 사디스트도 아니면서 과거에도 현재에도 끔찍하게 정상적인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우리 관습과 윤리적 관점에서 볼 때 그 정상성은 온갖 잔인함을 한데 모아놓은 것보다 훨씬 더 끔찍하다. - p.156 
오늘날 세계화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향하는 방향은 도착증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계획이 새로운 형태의 도착증을 다시 등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사회 자체가 도착적인 사회로 변형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저자는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는 인간과 비인간의 육체와 성에 대한 물신숭배가 동일시됨으로써, 그리고 인간과 비인간, 육체와 정신, 자연과 문화, 규범과 규범 위반 등 모든 경계가 사라지는 것이 일반화되어 보급됨으로써 점차 도착적인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현대 사회는 아무에게나 성도착자라는 오욕을 씌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착증을 하나의 해결 가능한 질병에 불과하다고 믿고 절대악을 근절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우리 내면에 숨어 있는 어둠과 마주치는 일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도착자들의 기록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어둠은 표출 방식에 따라 위대한 예술가나 창조적 지성인이 되기도 하고 세기적인 범죄자가 될 수도 있다는 교훈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