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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비즈니스
폴 뉴먼,A. E. 허츠너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연구원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크리스마스를 일주일 앞둔 어느날, 한 사내가 지하실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계획은 커다란 빨래통에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어 크리스마스 이브에 이웃집을 돌아다니며 선물로 나눠주려는 것이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샐러드 드레싱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드레싱은 거들떠보지도 않았습니다. 손수 만든 이유는 그 당시의 거의 모든 시중의 제품은 설탕, 인공색소, 방부제를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드레싱을 먹지 않기 위함이기도 했습니다. 선물로 나눠줄 만큼 만들고도 상당한 양이 남았기 때문에, 인근 식품점에 팔면 그 돈으로 낚시를 즐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의 이름은 폴 뉴먼. 그는 '영광의 탈출', '내일을 향해 쏴라'와 같은 작품을 포함한 60여편의 영화와 드라마, 4편의 브로드웨이 연극에 출연한 유명 배우였습니다.
폴 뉴먼은 친구 허츠너와 함께 샐러드 드레싱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처음부터 전통적인 방식을 거부했고, 많은 전문가들은 그들의 프로젝트를 가망없다고 평가합니다. 뉴먼의 드레싱은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았고, 제품보존을 위한 EDTA또한 첨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하기 힘들다고 조언합니다. 단가를 맞추기 위해 건조한 마늘과 양파를 쓰던 관행을 깨고 신선한 마늘과 양파를 사용하는것도 전문가들이 보기엔 실패할 요인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뉴먼과 허츠너는 막무가내였고, 그들의 신념대로 뉴먼의 드레싱이 만들어져 이미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판매중인 수십종류에 달하는 드레싱들과 경쟁하기 시작합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였습니다. 샐러드 드레싱의 성공을 바탕으로 스파게티 소스 또한 천연재료만을 사용해 만들었고, 이 또한 성공을 거둡니다. 스파게티 소스를 판매하게 된 계기도 화학첨가제와 인공색소를 잔뜩 첨가한 시중의 스파게티 소스맛에 분노한 뉴먼이 파스타를 즐기는 사람들을 구하겠다고 생각한데서 비롯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팝콘, 레모네이드 등 뉴먼의 생활에서 경험한 제품들을 출시했고 연달아 성공을 거둡니다.
이 드레싱이 성공하는 요인은 뉴먼의 이름이나 회사의 비영리적 취지가 아니라 아주 특별한 맛에 있습니다. - 딕 폰테
뉴먼과 허츠너는 샐러드와 팝콘, 스파게티 소스로 얻은 수익금 전부를 자선단체에 기부합니다. 암센터, 양육원, 복지회, 에이즈연구 재단등과 같은 주요 자선단체부터 버스가 없어 폐교위기에 놓인 학교에 스쿨버스를 보내는 일까지 다양한 범위에 걸쳐 기부활동을 시작합니다. 이런 자선활동 뿐만 아니라 뉴먼과 허츠너는 가장 하고 싶었던 일, 난치병에 걸린 아이들을 위한 캠프를 마련하는 일을 시작합니다. 부모에게 버림받은 아이들, 화상을 입은 아이들, 암에 걸린 아이들, 백혈병에 걸린 아이들이 뉴먼과 허츠너가 만든 산골짜기 갱단이란 캠프에 와서 즐거운 경험을 쌓기 시작합니다. 이런 뉴먼과 허츠너의 캠프에 영감을 얻은 다른 사람들도 그와 비슷한 캠프를 만들어 아이들을 위한 일들을 시작합니다. 수많은 캠프가 설립되었고, 의료계에서도 이런 일시적인 휴식을 제공하는 개념으로서 캠프를 의학적으로 훌륭한 치료법이라고 말하며 효능을 인정합니다. 미국, 유럽뿐 아니라 아프리카까지 이러한 캠프가 확산됩니다.
우리는 지금도 충분히 사치롭게 살고 있기에 우리처럼 부유층에 대한 감세는 범죄와 다름없다. 나는 운이 무척 좋았기 때문에 행운을 타고난 사람들은 그들보다 불운한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 뉴먼
한 사람이 지하실에서 샐런드 드레싱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 이 비즈니스는 화학조미료 일색이던 시장에 천연재료, 무방부제 제품을 들여와 식품산업의 체제를 변화시키며 연매출 1억달러가 넘는 회사 뉴먼스 오운을 낳았고,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금 전액을 자선활동에 기부합니다. 폴 뉴먼은 회사에서 한푼의 월급도 받지 않았고, 그가 사회에 공헌한 기부금은 2억 8000만 달러에 달합니다. 뉴먼스 오운은 뉴먼의 개인 기업이지만, 개인적 이윤 추구에 사용하지 않고 수익 전액을 사회에 사용함으로서 사회적 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고통스러운 병과 싸우는 수많은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는 뉴먼과 허츠너의 비즈니스는 누구보다 아름다운 비즈니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