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f Generation - 좋은 자동차를 완성하는 45가지 기준
김형준.정석헌 지음 / 조선앤북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바퀴가 발명된 이래로, 운송수단은 언제나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물건 중에 하나였습니다. 자동차 역시 현대인에게 중요한 물건이며, 때론 컴퓨터와 더불어 현대의 상징으로까지 취급되곤 합니다. 자동차는 사람의 삶을 변화시킵니다. 미국의 경우 모든 종류의 레스토랑에서 총 22퍼센트 정도의 식사가 자동차 전용 주문 창구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북아일랜드 사람들은 여덟 명 중 한 명꼴로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은 자동차 안에서 식사를 합니다. 이렇듯 자동차는 인간과 매우 친밀한 도구이기 때문에, 그만큼 좋은 자동차를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들이 이 책에서 묻고자 하는 것은 바로 좋은 자동차란 무엇인가 하는 점입니다. 비싼 자동차가 곧 좋은 자동차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롤스로이스'나 '페라리', '부가티', '맥라렌', '람보르기니', 혹은 '마세라티'같은 자동차가 좋은 자동차라는 결론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무작정 비싸다고 해서 좋은 자동차는 아니라고 선을 긋습니다. 운전자에 따라, 사용 환경에 따라 좋은 자동차는 달라집니다. 자신의 운전 실력과 쓰임새, 주차 공간, 연비, 내구성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서 좋은 자동차가 '타타 나노'가 될 수도 있고, '소나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고르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는, 합리적인 선택과 운전하는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엉덩이를 맞대는 시간이 자동차가 더 길기 때문에 마누라보다 자동차가 더 중요하다는 농담이 있는데, 현대인에게 있어서 자동차는 오랜 시간을 매일 보내야 하는 물건인 만큼 그 판단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교통법을 연구하다 보면 신기한 사실을 발견하곤 하는데, 그중 하나가 전 세계 거의 모든 사람이 매일 자신이 가야 할 곳으로 이동하는 데 사용하는 시간이 비슷하다는 점이다. 사는 곳이 아프리카의 시골 마을이든 미국의 대도시든 상관없이 매일 통근시간에 1.1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트래픽》p.292 

예전에 어떤 사이트에서 아우디의 상위 모델을 타는 사람의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자동차는 흔히 말하는 남자의 로망이지만, 문제는 운전자가 그 자동차를 유지하기 버거워한다는 사실이였습니다. 월급의 절반이 자동차 유지에 사용되는 것은 그 개인으로선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제3자가 보기에는 비합리적인 선택이고 좋은 자동차로 보이지 않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갓 회사에 들어간 신입사원임에도 불구하고 'K9'을 사려고 하고 있었는데, 이 선택 역시 비합리적인 판단입니다. 자동차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집 다음으로 값비싼 물건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가격적인 면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본이 되어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현대의 '싼타페'가 누수가 심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심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이런 자동차의 경우 기본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좋은 자동차가 아닐 것입니다. 기본적인 부품의 문제, 구성의 문제, 내수용과 수출용이 다른 문제 등은 결국 가격 이전에 좋은 차라는 판정을 결코 받을 수 없게 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문제를 가진 것이 우리나라 자동차라는 것입니다. 점차 확대되는 자유무역협정과 자유시장 앞에서 이런 점은 결국 자신의 숨통을 조이게 될 것입니다.

이런 문제점 등을 개선하기 위해선 기업도 변화해야 하지만 소비자 역시 변화해야 합니다. 좋은 자동차를 타기 위해선 좋은 자동차를 가려낼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하고, 결국 자동차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주변을 의식하며 허세를 부리기 위해서라던지, 별로 쓸일도 없는 기능을 추가하며 비싼 자동차를 타는 것을 지양하고, 자동차의 본질에 주목하자고 저자는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범용적으로 좋은 자동차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의 기준으로 저자는 책의 제목대로 폭스바겐에서 생산하는 전륜구동 해치백 승용차, '골프'를 주목합니다. 디자인과 인테리어, 성능, 실용성 등에서 '골프'를 기준으로 과연 좋은 자동차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