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 혁신의 아이콘 마스다 무네아키 34년간의 비즈니스 인사이트
마스다 무네아키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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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는 일본 기업 CCC그룹의 사내블로그에 등록되었던 글 일부를 편집한 책이다. 다이칸야마의 '츠타야 서점'을 10여년 전 당시 도쿄에서 살고 있던 언니손을 잡고 따라간 게 처음이었다. 도쿄는 서울시와 비교했을 때 차비가 꽤 비싼편이라 꽤 긴 거리를 걸어서 갔던 것으로 기억한다. 언니가 그곳을 방문했을 때, 책을 좋아하는 나를 떠올리며 다른 곳은 몰라도 이곳만큼은 나를 데려오고 싶었다고 했는데 그럴만했다. 동화책에서 보던 서점들은 유럽여행중에 만날 수 있었지만 미술관처럼 건물부터가 취향을 제대로 관통했던 서점은 츠타야가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CCC가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의 약자인 것이 결코 과하지 않다. 이곳을 보면서 자본만 있다면, 투자자만 있다면 그대로 한국에 옮겨와도 성공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마치 이런 안일한 생각을 이미 다 안다는 듯 책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PART01 경영편에서는 이부분에 관해 여러차례 반복한다.

 

 

 

고객을 보지 않는,

혹은 일하는 사원의 설렘을 고려하지 않고 만든 매장은

사람이 모일 리 없고 일하는 사원도 즐겁지 않다.

성공 체험은 그런 기본적인 것에서

사람의 눈을 멀게 한다.

그래서 2호점은 실패하는 일이 많다. 59쪽

 

 츠타야의 창업자 마스다가 강조하는 경영방침의 주요내용은 고객이 니즈를 파악하는 것 만큼 기획자의 소신또한 굽혀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소신을 가지고 했을 때 고객뿐 아니라 거래처와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하고 이는 자연스럽게 남탓을 하지 않는 경영방식으로 이어진다. 마스다가 이렇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까닭은 스스로 1호점의 영광을 그대로 2호점에 재현했을 때 실패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마스다역시 단골집 주인에게서 "매장을 늘리는 것은 회사 마음이지만 그 때문에 소중한 고객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91쪽-과 같은 가르침을 받기도 했다.  

 

 

아무리 발이 빠른 선수라도

공을 받지 못할 것 같으면 열심히 뛰지 않고

동료를 위하는 마음이 없으면 힘들 때 걸어버린다. 144쪽

 

 파트2에서 강조하는 것은 사원에 대한 진정한 의미의 애정이었다. 급여를 무조건 많이 주는 쪽으로 일하게 하는게 아니라 창의성과 하고싶은 이들에게 업무를 맡김으로써 마치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듯 사원역시 스스로 일하고 싶게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3에서는 어쩌면 이 책을 '실용서' 혹은 '업무용'으로 읽으려는 독자들이 집중하게 되는 파트일 것이다. 바로 기획에 관한 것으로 앞에서도 해당 부분에 대해 수차례 조언하듯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말한다. 파트1에 등장했던 주변상권, 멋진 손님으로 매장을 채우기 위해 노력했던 일화등을 좀 더 상세하게 들려준다. 사실 츠타야1호점을 보고 다른 매장을 가보면 다소 실망스러울 수도 있다. 특히 오키나와 오모로마치 역 인근 매장에 갔을 때 적잖게 놀랐다. 관광객의 입장에서 보면 어느 매장을 가도 1호점과 같은 분위기가 연출되길 바라지만 현지에서 사는 사람들은 생각이 다를 것이다. 지갑을 가볍게 하고 들리고 싶을 때도 있고, 마트에 잠시나온 김에 아이들 책을 사고 싶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1호점의 분위기만 고집한다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 수 있었다.

 

 

 

파트4와 파트5는 일상기획자로 살아가는 마스다의 삶과 기획자가 아니더라도 인생선배로서 들어도 좋을만한 내용이 담겨있다.  읽다보면 반드시 마스다의 선택이나 의견이 옳다고 볼 수 없는 상황도 있고 원론적으로 말한다는 느낌이 들때도 있어 황당할 때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기업인의 자기자랑이 아니라 일상기획자인 선배가 들려주는 기분이 드는 이유가 있었다.

 

 

 

필사적으로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기획을 생각한다.

 

"NO"라는 말을 듣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생각한다. 3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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