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의 뇌 - 뇌과학으로 풀어낸 음악과 인체의 신비
후루야 신이치 지음, 홍주영 옮김 / 끌레마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의학박사이자 피아니스트인 저자 후루야 신이치의 [피아니스트의 뇌]는 타이틀만 보면 '뇌'라는 단어 때문에 너무 어려운 책이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엄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악기 하나 쯤 연주할 줄 알면 좋겠다는 바람을 부추기는 '피아니스트'라는 단어 때문에 이 책을 펼쳐보게 된다. 사실 피아니스트의 뇌 보다 그들의 손이 더 궁금하다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사람도 이 책을 읽어보면 될 것 같다. 뇌가 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과 둘 사이의 관계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초절기교'를 선보이는 피아니스트들의 연주영상을 보면 지금 저들의 머릿속에는 온통 '음표', 악보밖에는 없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드라마나 영화 혹은 만화등을 보면 연주를 하면서도 사랑하는 연인을 떠올리기도 하고, 연주가 끝나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등 다양한 생각을 동시다발적으로 하는 장면등이 나온다. 허구니까 그런건가, 아니면 그들이 천재라서 가능했던 걸까 궁금했는데 이 책을 읽어보고 알았다. 초절기교로 연주하는 피아니스트들의 뇌는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는 다른 이들의 뇌움직임과 달랐다.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거나 행동할 때 뇌에서는 운동을 관여하는 부분이 빠른 속도로 활동한다. 반면 피아노 연주를 하는 피아니스트들의 뇌는 똑같은 행동을 할 때 뇌가 차지 하는 활동량이 일반인과 다르다. 저자는 이를 '절약하는 피아니스트'라고 말한다. 덕분에 연주를 하면서도 다른 생각이 가능한 것이다. 그런가하면 나를 포함해 어린시절 피아노 학원을 다니는 친구들은 하나같이 어떤 음악이나 혼자 콧노래로 흥얼거릴 때 손가락이 마치 건반위를 유영하듯 함께 움직인다. 이런 현상은 피아노를 배우고 있다고 척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악보를 떠올렸을 때 자연스럽게 손가락이 움직이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피아노를 오랜기간 연습하면 할 수록 전문적으로 피아노를 연습하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많은 양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엄청난 양의 악보를 머릿속에 넣어둘 수 있는 것도 그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분명 피아노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더라도 오랜기간 연습을 하면 뇌를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이론을 몰라도 짐작할 수 있었지만 저자처럼 연습을 무리하게 해서 더이상 칠 수 없게 되는 상황도 발생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부상없이 피아노 연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노력이 이 책을 쓰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피아니스트의 3대 질병이라면 건초염, 수근광증후군과 앞서 두 질병과는 달리 통증이 없는 포컬 디스토니아이다. 건초염과 수근광증후군의 경우는 피아니스트 뿐 아니라 도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골프, 의사 등도 걸릴 수 있는 질병이라 피아니스트들에게는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권하지 않기도 한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가 중요하게 설명하는 질병은 '포컬 디스토니아'로 이 질병은 안타깝게도 치료방법이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고 치료기간도 연습을 한 기간에 비례하기 때문에 오랜기간 연주를 했던 사람이라면 심지어 수술까지 받아야 하고 설사 수술을 받더라도 그다지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예방이 가능하다면 치료가 어렵더라도 그렇게 암울하지만은 않다. 우선 연주를 오랜기간 한 사람들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가 그리는 지도자체가 조금 달라지는 데 이런 이유로 피아니스트와 뇌의 연관성을 연구해야 하기기도 한다. 우선 포컬 디스토니아의 증세는 통증이라기 보다는 연주를 하려고 할 때 특정 손가락이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거나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등 스트레스로 인한 원인을 포함, 원인이 정말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더더욱 중요한데 우선 올바른 몸 사용법과 불필요한 근육 긴장이 일어나는 구조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무조건 많이가 아니라 같은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저자는 '근육의 지구력'이 필수라고 말한다. 서문에 피아노를 연주하는 동안 다른 생각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뇌의 활동이 손의 근육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연주중에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연습중에는 뇌가 오롯이 피아노 연주에만 집중, 다른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더불어 근육의 손실을 최소한 줄일 수 있는 자세를 연구해야 하는 것도 방법인데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이 수축된 상태로 장기간 연습하게 되면 다른 근육까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주가 가능한 최소한의 힘으로 근육의 긴장과 균형을 맞춰가는 것이 관건이다.

리뷰에는 뇌의 구조를 설명할 때 필요한 전문 용어등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저자의 이력에 걸맞게 이 책은 쉽게 읽을 수는 있어도 내용자체가 그리 단순하거나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피아노와 뇌가 어떤 관련이 있고, '무리한'연습이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는 분명 유용한 책이라 생각한다. 적어도 피아노 건반을 누를 때 우리의 뇌가 어떤 활동을 하고 좋은 선율을 들려주는 것외에 또 무엇이 숨겨져 있는지 찾아가는 여정이 기대이상으로 즐겁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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