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빵빠라빵 여행
야마모토 아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역시 빵이 좋아!에 이은 두 번째 빵 만화, 북유럽 빵빠라빵 여행~!

 

 


 

여행, 그리고 빵이라는 두가지 맛있는 이야기를 누릴 수 있는 이번 책은 아주 자연스럽게 북유럽에 당도해서 격식을 차리고 먹기 전, 처음 방문하는 북유럽이라 초행길에 만날 수 있는 친근한 헤프닝으로 시작된다. 우선 핀란드하면 우리는 무민보다 자일리톨 껌을 먼저 생각하지만 책에서 무민을 보는 순간 반갑기는 했다. 호밀빵을 주로 먹는다는 사실도 처음알았고 이를 '하판레이페'라고 부른다는 사실도 만화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아 뭔가 정보가 생기고 지식이 늘어나는 듯한 아주 긍정적인 만화책이란 생각이 든다고나 할까. 이 책의 저자인 야마모토 아리와 아코가 떠나는 북유럽 빵여행을 떠나기전 위에 언급한 것처럼 몇 가지 종류의 호밀빵을 소개해준 뒤 두 사람이 빵을 맛보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것 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실제로 핀란드에 도착했을 때 두 사람 모두 시차때문에 정신을 바뜩 차리진 못했지만 하판레이페를 맛보고 쫄깃하다고 책에 도배를 했을 때 부터 내 입안에도 호밀빵 특유의 산미가 느껴지는 듯 했다. 사실 맛보질 못해서 나중에 실제로 맛보게 되면 전혀 예상과 다르구나 할지도 모르겠다. 산미가 강한 맛 덕분에 짠맛이 도는 패티나 치즈와 함께 먹으면 맛있다고 하는데 그야말로 한끼 식사이자 바게트 샌드위치와 맛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었다. 빵 여행을 떠났지만 이들이 반드시 빵만 고집했던 것은 아니다. 달콤함이 마구마구 전해지는 아이스크림 부터 마트에서 발견한 초밥을 먹으며 간만에 쌀밥을 먹는 등 우리가 여행을 할 때 찾게되는 순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핀란드에 이어 떠난 곳은 덴마크. 사실 나는 호밀빵이 유명한 핀란드보다 덴마크의 빵맛이 훨씬 궁금했는데 아쉽게도 분량만 보자면 핀란드에 비해 절반정도밖에 되지 않아 아쉬웠다. 하지만 분량이 전부가 아니다. 가자마자 그들이 찾은 빵집에서 만난 스뫼르카게! 커스터드가 들어간 데니쉬로 정말 이런 빵은 크기만 크지 않다면 수십개도 먹을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녹아들어 라거나, 향기로워라고까지 표현하는 데니쉬라니, 이건 정말 감히 상상도 하지 않을 것이다. 덴마크는 어느 가게를 가고 데니쉬가 상당히 많고 호밀빵도 마찬가지로 북유럽 국가에 속해 많이 진열되어 있었다. 심지어 저자와 동행 모두 핀란드보다 호밀빵 조차 덴마크가 더 맛있다고 말하기 때문에 만약 한 곳만 가야된다면 무민의 나라 핀란드보다는 덴마크를 갈 것 같다.

 

 

 

빵이 좋아만큼 다양한 빵이 등장하진 않지만 여행지에서 만나게 되는 낯선 빵과 다양한 식사류들, 여행지 정보등의 깨알정도가 있어 두 권 중 한권만 봐서는 영 아쉬울 것 같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빵이 너무너무 먹고 싶어진다는 사실은 두권다 모두 동일하므로 경고했듯이 빈 속에는 이 책을 아니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